베이비뉴스를 시작페이지로 설정합니다즐겨찾기추가하기
베이비뉴스 첫페이지로 갑니다
물티슈 3년 | 뉴스펀딩 | 키즈카페 | 엄마는 사진기자다  
로그인 |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문의하기
임신/출산

뉴스홈 > 임신/출산 > 임신
글자크게글자작게이기사를 인쇄하기 이기사를 이메일로 보내기기사오류를 신고하기RSS구독
임신주기별 정보 - 임신 10주차
태아(胎芽)가 아니라 태아(胎兒)가 되는 시기
  • 기사본문
베이비뉴스, 기사작성일 : 2011-11-17 15:15:36

임신과 함께 앞으로 태어날 아기에 대한 환희와 기대가 밀려오지만, 동시에 궁금증과 걱정거리, 두려움도 커져만 간다. 아기는 임신주기별로 얼마나 자랄까?, 내가 정말 아기를 잘 낳을 수 있을까?, 임신 중 성생활을 해도 괜찮을까? 등등. 초보는 언제나 두려운 법. 초보 예비부모를 위한 임신주기별 정보를 미리 알아두면 쓸데없는 걱정과 두려움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인구보건복지협회가 운영하는 임신·출산·육아포털 아가사랑(www.aga-love.org)이 제공하는 임신주기별 정보를 살펴보자.

 

임신주기별 정보 - 임신 10주차

 

◆태아의 성장


 

태아(胎芽)가 아니라 태아(胎兒)가 되는 시기

 

태아(胎芽)가 아니라 태아(胎兒)가 되는 시기가 바로 이 때입니다. 물고기의 꼬리 같은 부분이 점차 없어지며 몸은 곧게 펴지고 길어집니다. 손가락, 발가락 5개가 분명히 보이고 얼굴 피부 밑으로 눈두덩, 입술, 아래 턱, 뺨도 발달하기 시작하여 기초적인 안면골격이 나타납니다. 귀는 내이와 외이로 분화되며 눈꺼풀도 생깁니다. 약간의 색소가 안구에 모이며 콧구멍의 모습도 초음파로 보이기 시작합니다. 

 

◆ 모체의 변화 

 

자궁이 주먹크기 정도로 커져요.

 

자궁이 아직 골반 내에 있어 배가 부르지는 않지만, 치골 위에 손을 대보면 자궁이 커진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커진 자궁이 방광과 직장을 압박하여 소변보는 횟수가 잦아집니다. 질과 음부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늘어 짙은 자주색을 띠고 분비물도 늘게 됩니다. 분비물이 늘어나는 것은 질의 세균이 자궁 속으로 들어가 태아에게 감염을 일으키는 것을 막기 위한 보호의 역할을 한다. 단 냉과 구별해야 할 것은 분비물이 진한 노란색이거나 치즈처럼 엉긴 찌꺼기가 나오거나 가려울 경우에는 곰팡이나 세균 등에 감염된 것이므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건강체크 포인트 

 

태아 DNA 검사

 

가계에 유전병이 걱정인 경우라면 가격이 비싸더라도 태아 DNA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까지 의학이 밝혀낸 유전성 질환은 4천여 가지이며 이중 유전자 구조가 밝혀진 것은 7백 30여 가지이며 80여 가지가 임상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 검사법은 기존의 초음파 검사나 혈청검사, 양수검사로는 파악할 수 없는 선천성 기형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검사로는 할 수 없었던 청각장애, 정신지체(기존 염색체 검사로는 다운증후군 진단은 가능했으나 정신지체 진단은 불가능했다), 유전성 뇌성마비, 근이완증, 선천성 고환장애, 혈우병, 콩팥 장애, 태아의 대머리 여부까지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임신 후 6~11주 사이에 받는 것이 효과적으로 자궁 경부를 통해 태반조직의 일부를 채취하여 태아세포내의 DNA를 분자 유전학적으로 비교 분석하게 됩니다. 이때 이상이 발견되면 다시 정신박약, 고환장애, 혈우병 등의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 임신부 생활수칙 

 

비타민 B군을 섭취해 불안정한 마음을 다스립니다.

 

입덧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진 않지만, 태반에서 나오는 호르몬 영향 때문인 것으로 입덧이 심하다고 무작정 음식을 멀리 할 것이 아니라, 입덧을 약하게 해주는 비타민 B군을 매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 호밀 빵, 우유, 두부, 굴, 살코기, 양배추, 달걀 등의 식품은 입덧을 다소 완화시켜 줍니다. 민간요법에서는 입덧에 생강향이 좋다고 합니다. 생강차나 생강과자를 먹으면 괴로움을 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녹황색 야채, 대두 등에 많은 비타민 B6는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활성화시켜 구토를 가라 앉혀주며 돼지고기, 소고기, 어패류 등에 많은 비타민 B12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꼭 섭취해야 할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 가장 쓸모가 없고 문제만 일으키는 것이 설탕입니다. 당뇨, 비만, 충치, 심장병,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설탕과 설탕 대체 식품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의 당김과 통증, 입덧의 변화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배의 당김과 통증은 종종 유산으로 이어지는 수가 있습니다. 유산이 되면 대부분 출혈과 함께 자궁 밖으로 내용물이 쏟아져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출혈 등의 아무런 증상 없이 모르고 지나가는 유산도 있습니다.

 

계류유산이 그것인데 계류유산이 되면 출혈이나 복통 등 아무 증상이 없어 다음 검진 때까지 한 달 이상 경과할 수 있습니다. 심하던 입덧이 갑자기 사라진다던가, 유방의 통증이 없어지는 등의 변화를 눈 여겨 둘 필요가 있습니다. 유산이 되면 소파 수술을 통해 자궁 속의 내용물을 깨끗이 제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내용물이 자궁 속에서 부패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모체 쪽으로 독소를 내뿜어 임신부에게 혈액응고 장애를 일으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유산의 위험이 많은 시기이므로 매사 조심해야 합니다.

 

고속버스나 자동차 등에서 똑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 있으면 골반 내의 혈류량이 줄어 유산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 시기의 장거리 여행은 삼가하는 것이 좋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30~40분에 한 번씩 휴식을 취하며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격한 일이나 운동을 삼가는 것은 기본이고, 자전거나 오토바이를 타거나, 무거운 것을 들거나, 쪼그리고 앉아 걸레질을 하거나, 앞으로 몸을 구부려 하복부를 누르는 일은 삼갑니다. 임신부가 변비에 걸려 배변 시 무리하게 힘을 주게 되면 이것도 좋지 않으므로 가능한 한 변비에 걸리지 않도록 평소 섬유질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임신 중 성생활

 

엄마, 아빠가 기분 좋은 상태에서 즐거운 성생활을 갖는다면 태아도 기쁜 마음이 될 것입니다. 욕구가 생겼을 때 자연스러운 성행위에 구애를 받을 필요가 없지만 성교 도중 하복부에 통증이 있거나, 피가 비친다면 즉시 중단을 하고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 중점태교 

 

화초를 기르며 생명의 소중함을 느껴봅니다.

 

난을 기르는 사람들 말을 들어보면 단순히 물을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마치 갓난아이를 기르듯 사랑과 정성을 다 쏟습니다. 난을 키우면서 그들은 연약한 생명체를 돌본다는 책임감과 더 나아가 다른 사물들에까지 사랑하는 마음을 넓혀갑니다. 이것은 태교에도 더할 나위 없는 소중한 마음이 될 것입니다. 

 

◆ 꼭 알아두세요! 

 

유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세요.

 

임신한 여성의 약 10%가 자연유산을 하는데 그 중 70%가 임신 11주 이내에 하게 됩니다. 수정란이 자궁 체부에 착상을 하여 태반이 형성되는 불완전한 시기로, 만일 자궁에 무리한 자극이 가해지면 유산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한번 유산이 되면 습관성으로 이어질 확률도 크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은 대부분 통증을 동반하고 혈액 덩어리가 섞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없이 출혈되다가 유산으로 이행되는 경우도 있고 태아가 작을 때는 흡수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간이라도 출혈이 보이거나 통증이 있을 때는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참고로 이 시기에 유산이 일어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60%가 수정란의 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부실한 수정란으로 인해 더 이상 성장을 하지 못하고 유산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모체의 내과적 감염, 호르몬 불균형, 빈혈 등이 원인이 되어 유산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유산기가 있으면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집안일은 하지 말고 화장실에 갈 때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움직임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면 입원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자료제공 = 아가사랑(www.aga-love.org)


이경동 기자(kd.lee@ibabynews.com)

[2014 영유아브랜드 선호도조사] 엄마들이 뽑은 영유아브랜드 1~10위는?
[이벤트스퀘어] 산모교실, 육아교실, 맘스클래스, 체험단 및 경품이벤트 등 임신ㆍ육아 이벤트 총정리
태그 아가사랑 임신 10주 임신주기별 정보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이기사를 트위터로 보내기이기사를 미투데이로 보내기이기사를 퍼갑니다.

예나사랑맘 (2012-06-10 20:28) 
 0 |  0
제일 조심해야할 시기군요.
유산이 될지도 모른다니 신경을 많이 써야할때네요.
답글(0)

플라워 (2011-12-04 12:55) 
 0 |  0
공부되네요.
손가락 발가락이 모두 보이는
시기군요.
답글(0)

홍여사 (2011-11-21 21:51) 
 0 |  0
흠....
제가 이런 주수일때 이 글을 읽었더라면
좀더 좋은 엄마로서의 행위를 아이에게 해줄 수 있었을텐데..하핫
답글(0)

럭비공 (2011-11-21 11:04) 
 0 |  0
정보.
유용한 정보네요..ㅎㅎ
답글(0)

완소다연맘 (2011-11-19 22:10) 
 0 |  0
설탕을 피해야는군요..
전 엄청 사탕이 땡겨서 진짜 많이 먹었는데..ㅠㅠ
답글(0)

수풀이 (2011-11-17 15:39) 
 0 |  0
한자를 잘 몰라서~
앞의 태아와 뒤의 태아의 뜻이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네요~ ^^
답글(0)

처음|이전  1  다음|마지막
주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617-40 다부빌딩 5층 TEL: 02-3443-3346  FAX: 02-3443-3347  Email: ibabynews@ibabynews.com 발행인/편집인: 소장섭 대표이사: 최규삼 인터넷 신문등록번호: 서울특별시 아01331 (2010. 8. 20) 사업자등록번호: 211-88-48112 베이비뉴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대한민국 최초 육아신문, 베이비뉴스가 아기 키우기 좋은 세상 만들어 가겠습니다.
Copyright ⓒ iBabyNew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