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안전정보, 과학적 근거가 있는가
식품 안전정보, 과학적 근거가 있는가
  • 정은혜 기자
  • 승인 2013.09.27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안전정보에 대한 전문가 6인의 분석

【베이비뉴스 정은혜 기자】

 

“일본산 수산물을 먹으면 방사능에 피폭된다.” “중국음식에는 특히 MSG가 많이 들어있다.” “MSG를 섭취한 유아의 뇌하수체는 파괴될 가능성이 있고 성장에 이상을 불러올 수 있다.”

 

현대사회는 위해요인에 대한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즘 언론에는 어디엔가에서 누군가에게 해가 되는 요인이 있다는 뉴스가 쉬지 않고 보도된다. 과거 어느 시대와 비교해도 평균수명은 길어졌고 편리한 생활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다만 새로 나타난 위험요인(Hazard)들이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것들이며 각각의 위해도는 낮지만 그 숫자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 소비자들을 불안하게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6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달개비 지하 1층에서는 (사)한국미래소비자포럼, (사)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 등 각계 전문가들이 모인 가운데 ‘제27차 한국미래소비자포럼’이 열렸다. 이날 논의된 내용 중 식품안전에 관해 소비자가 불안해 하고 있는 몇 가지 예를 살펴보고 안전정보를 불신하는 원인에 대한 전문가들의 분석을 정리했다.

 

26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달개비 지하 1층에서 열린 ‘제27차 한국미래소비자포럼’에서 발제를 맡은 권훈정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26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달개비 지하 1층에서 열린 ‘제27차 한국미래소비자포럼’에서 발제를 맡은 권훈정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천연이 무조건 안전하고 합성품은 무조건 해롭다고 생각하는 건 잘못된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미래소비자포럼

 

◇ 식품내 모든 것이 잠재적인 위험요인

 

이날 ‘소비자 식품 안전정보 – 과학적 신뢰에 근거한 것인가?’라는 주제로 발제를 맡은 권훈정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안전은 100% 보장될 수 있는 개념이 아니라 합리적인 수준에서 해를 입히지 않을 확률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권 교수는 “중요한 건 ‘무슨 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가’가 아니라 ‘얼마나 먹으면 작용이 일어나는가’이다”며 “원칙적으로 식품내에 모든 것이 잠재적인 위험요인이다. 다만 우리가 먹는 양이 해를 끼칠 수준에 이르지 않기 때문에 위해도(Risk)가 극히 낮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교수의 말에 의하면 소비자의 막연한 불안감을 이용한 광고가 있다. 바로 A사가 내세운 화학적합성품인 ‘카제인산나트륨’을 넣지 않은 커피믹스 광고.

 

이에 대해 권 교수는 “천연이 무조건 안전하고 합성품은 무조건 해롭다고 생각하는 건 잘못된 생각이다. 우리가 잘 아는 복어독, 독버섯 모두 천연물이고, 다이옥신보다 보툴리넘 독소(보톡스)가 훨씬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천연인지 합성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물질을 얼마나 먹느냐가 중요하다. 카제인산나트륨의 경우 같이 바른 정보를 갖지 못한 소비자는 언제든 업체에 이용될 수 있다”며 “현명한 소비자라면 위험요인보다 위해도를 파악하고 식품의 종류, 산지, 조리법을 다양화해 위해도를 낮출 수 있는 식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과잉공포 유발하는 언론보도“

 

김경한 컨슈머타임스 대표는 “최근 수산물 시장에 일본 방사능 오염가능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도가 높은데 이는 정제되지 않은 정보와 유언비어 수준의 소문 때문”이라고 잘라 말했다.

 

김 대표는 “모든 매체는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기사를 써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기사들이 마구잡이로 쏟아지고 있다. 이러한 보도는 소비자에게 과잉공포를 일으키고 과잉공포는 국가간 불필요한 갈등만 유발할 뿐”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는 소비자들의 오해를 불식하기 위해 주부들을 설득시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회적 신뢰구축에 더 투자해 신뢰도를 회복하는 것이 선제과제”라고 덧붙였다.

 

이효민 식품의약품안전처 소통협력과 과장도 “CODEX에서 안전규격 등을 통과한 식품만이 유통되고 있다. 동물과 사람의 차이를 고려해 백배~만배의 안전역을 두고 안전규격을 제안하기 때문에 안전기준이 다소 초과한 식품이라도 사람에게 유해영향을 나타낸다고 볼 순 없다”고 주장했다. 

 

◇ “소비자는 정확한 정보를 원한다”

 

하지만 일각에선 정부기관에서 발표된 자료는 현재까지 밝혀진 사실에 불과하므로 항상 옳다고 볼 수 없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성희 강원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과연 대형마트의 제품보다 길거리 음식이 더 위험할까? 유기농 채소만을 공수해 식단을 구성한다는 식당의 음식은 모두 안전할까? 중요한 것은 식재료뿐 아니라 음식을 만드는 과정”이라며 “식품표시제는 식품의 기술적 위해 안전장치 역할을 할 뿐이지 식품의 안전을 보장할 수는 없다”고 전했다.

 

한 교수는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이 높은 것은 식품에 대한 안전을 보증받으려는 소비자의 욕구가 강하기 때문”이라며 “정부기관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지식은 해당 시점의 과학기술 수준에서 밝혀진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항상 옳다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수연 한국워킹맘연구소 소장은 “기혼 여성들은 요리시간을 단축시키고 맛을 더 내기 위해 MSG를 첨가하게 되는데 ‘MSG는 몸에 좋지 않다’는 부정적 인식이 있어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말했다.

 

이 소장은 “하지만 이들 중 MSG의 주요 성분이 무엇인지, MSG가 정확히 어떤 것인지 알고 있는 여성은 3명 중 1명도 채 되지 않는다”면서 “관계당국에서 식품첨가물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은 물론 잘못 알려진 사안에 대해선 바로 잡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6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달개비 지하 1층에서 열린 ‘제27차 한국미래소비자포럼’에서는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나와 열띤 토론을 벌였다. ⓒ한국미래소비자포럼
26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달개비 지하 1층에서 열린 ‘제27차 한국미래소비자포럼’에서는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나와 열띤 토론을 벌였다. ⓒ한국미래소비자포럼

 

◇ "먹거리 안전성에 문제있다면 다른 대안 찾아야"  

 

식품에 대한 불신이 팽배한 현상 개선을 위해서 우리 사회가 식품의 안전성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어야 한다고 하정철 한국소비자원 식의약안전팀 박사는 지적했다.

 

하 박사는 “아이들이 즐겨먹는 타르색소는 독성 또는 발암성을 이유로 현재 9종만이 허용되고 있지만 이들 각각의 색소 또한 다양한 안전성 논란이 진행되고 있다. 또 특정 타르색소(황색4호+청색1호)를 같이 사용하면 부작용 발생이 상승한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으나 현행 안전성 평가는 첨가물 각각에 대해서만 이뤄지고 있어 이러한 문제점을 사전에 인지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미 유럽환경청(EEA)은 수많은 사전 경고를 통해 예방이 가능했음에도 산업적 편익을 쫓아 이를 무시함에 따라 결국 재앙으로 연결된 14가지(벤젠, DDT, PCBs, 방사선, 이산화황, TBT, 석면, CFC, 가축용 항생제, 광우병 등) 사례를 평가하고 사전예방원칙의 중요성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하 박사는 “우리의 먹거리 문제는 안전성과 편익의 단순 비교를 통해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일부라도 안전성에 문제제기가 있다면 다른 대안을 찾고 소비자의 알권리와 선택권을 보장해야 한다”며 “사전예방원칙에 입각한 식품안전정책이 구현될 때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안심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