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에 원치 않는 임신 피하려면…
크리스마스에 원치 않는 임신 피하려면…
  • 정은혜 기자
  • 승인 2013.12.24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에게 맞는 피임법 제대로 숙지하는 것이 중요

【베이비뉴스 정은혜 기자】

 

크리스마스 기간에는 바쁜 일과와 음주로 피임하는 것을 깜박할 수 있는데, 피임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계획에 없는 임신을 하게 될 수 있다. 크리스마스 베이비를 계획한 것이 아니라면 제대로 된 피임법을 숙지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 개정판으로 나온 '베이비 플랜'에서 나에게 맞는 피임법을 알아봤다.

 

적절한 피임은 결과적으로 안전한 임신과 출산을 보장받을 수 있다. 원치 않는 임신을 피하려면 제대로 된 피임법을 알아둬야 한다. ⓒ베이비뉴스
적절한 피임은 결과적으로 안전한 임신과 출산을 보장받을 수 있다. 원치 않는 임신을 피하려면 제대로 된 피임법을 알아둬야 한다. ⓒ베이비뉴스

 

◇ 콘돔 : 가장 보편적인 남성 피임법

 

남성의 성기를 고무막으로 싸 정자가 질 속으로 배출되지 못하게 만드는 도구다. 콘돔은 사용이 쉽고 비용이 적게 들며 부작용이 거의 없다.

 

하지만 남성의 성감을 떨어뜨릴 수 있고 사용 후 뒤처리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다. 남성이 사정 이후 성기를 질에서 빼낼 때까지 콘돔을 잘 착용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 과정이 번거롭기도 하고 만일 실수라도 해 정액이 질 안으로 들어가면 피임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콘돔의 피임 실패율은 2%에 불과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실패율이 15%를 넘을 수도 있다. 특히 사정 직전 질에서 성기를 빼내 콘돔을 착용할 경우 피임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콘돔은 성기를 질 내로 삽입하기 전에 착용해야 안전하다. 또 사정 후에는 콘돔이 벗겨지지 않도록 잘 잡고 성기와 함께 재빨리 빼내야 한다.

 

◇ 질외사정 : 피임 실패율 상대적으로 높다

 

질외사정은 사정 직전 질에서 음경을 빼내 여성 몸 바깥에 사정하는 방법으로 오로지 남성의 의지에 달린 피임법이다. 기구가 필요 없고 비용도 들지 않지만 피임 실패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또 남녀 모두 성관계의 절정을 맛보기 어렵다는 것 역시 단점이다.

 

◇ 월경주기 조절 : 다른 피임법과 병행해야 효과적

 

월경주기 조절법은 여성이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자연피임법이다. 난자의 수정 가능 시간(배란 후 약 12~24시간)과 정자 생존 기간을 고려해 가임 시기를 계산한 뒤, 이 기간을 피해 성관계를 갖는 것을 말한다.

 

허나 모든 여성이 월경주기가 일정한 것은 아니므로 이 방법으로 피임할 경우 1년 만에 실패할 가능성은 25%나 된다. 따라서 가임 기간을 정확하게 계산하기 어렵다면 콘돔 등 다른 피임법을 병행해야 한다. 월경주기 조절법에는 날짜 피임법, 기초체온법, 자궁경부 점액 관찰법 등이 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단독으로 또는 혼합해 사용할 수 있다.

 

◇ 호르몬 피임 : 인체에 해롭지 않다

 

경구피임약은 이론적으로 피임 성공률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다. 과거에는 경구피임약에 함유된 호르몬 양이 많아 그 부작용으로 무월경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었지만 최근 판매되는 약은 이런 부작용을 최소화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만일 임신을 계획한다면 임신 시도 1개월 전부터 경구피임약을 끊고 콘돔 등 다른 피임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호르몬 피임약은 성분에 따라 복합 경구피임약과 프로게스틴만으로 이뤄진 단일 경구피임약으로 나뉜다.

 

만약 ▲혈전정맥염, 혈전색전증이나 그 기왕력이 있을 때 ▲뇌혈관 질환, 관상동맥 질환이 있을 때 ▲당뇨병, 고혈압이 있을 때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 ▲간 기능이 저하된 간질 환자 ▲유방암, 자궁내막암이 의심될 때 ▲흡연하는 경우라면 복합 경구피임약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그 밖의 호르몬 피임법 : 부작용 잘 살펴야 한다

 

1. 피하 이식 호르몬 피임제(임플라논)

 

프로게스틴 성분이 포함된 피부밑 주사용 실라스틱 관을 팔 안쪽에 주사기로 이식하는 방법이다. 한 번의 시술로 오랫동안 피임할 수 있고 수유 중에도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부작용으로는 불규칙한 출혈, 두통, 우울증, 여드름 등이 있다.

 

또 피하 이식 호르몬 피임제를 사용하다 중단하면 배란 주기가 규칙적으로 될 때까지 시간이 소요된다. 대게 중단 후 3개월 정도는 임신이 안 되므로 임신 계획이 있다면 참고해야 한다. 가격은 20만 원대이며 이는 3년간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것과 비슷한 가격이다.

 

2. 패치용 호르몬 피임제(이브라 패치)

 

피부에 붙이는 패치로 매일 일정량의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이 체내에 흡수되도록 하는 피임법이다. 이 패치는 둔부나 복부에 생리 첫날부터 일주일에 한 장씩 3주 동안 붙이고 일주일간 휴식기간을 두면 된다.

 

호르몬 성분이 간을 통과하지 않아 간 질환이 있는 여성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최근 미국에서 패치용 호르몬 피임제의 혈전증 위험이 기존 경구피임약보다 약간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따라서 사용 설명서를 읽고 사용해야 한다.

 

3. 피임용 질링(누바링)

 

질에 삽입하는 링 모양의 호르몬제다. 생리 시작 1~5일째에 여성의 질 안에 삽입한 후 3주간 뒀다가 일주일간 빼고 지내면 된다. 의사의 처방을 받아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자신이 직접 삽입할 수 있다.

 

혈중 호르몬 수치가 일정하게 유지돼 안전성이 높고 한 번 삽입하면 3주 동안 피임이 돼 간편하다. 또 패치용 호르몬 피임제처럼 호르몬 성분이 간을 통과하지 않는다는 것도 장점이다. 하지만 간혹 질염 또는 질 분비물 증가와 같은 부작용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4. 피임용 주사제

 

프로게스틴 단일 성분이나 복합 호르몬을 주사해 피임 효과를 보는 방법이다. 복합 호르몬 피임용 주사제(루넬)는 한 달에 한 번 맞고, 프로게스틴 단일 피임용 주사제(데포프로베라)는 생리 시작 5일 이내에 1회 주사를 맞으면 3개월간 피임 효과가 지속된다.

 

단 장기간 이 주사를 맞은 경우 주사 중단 후 배란이 규칙적인 주기를 되찾는 데 몇 개월이 걸릴 수 있다. 평균 6~10개월, 심하면 2년까지도 임신이 안 될 수 있으므로 가까운 시일에 임신할 계획이 있다면 다른 피임법을 이용해야 한다.

 

◇ 자궁 내 장치 피임 : 임신 경험있는 여성에게 좋다

 

자궁 안에 삽입하는 폴리에틸렌으로 제작한 T자형 또는 7자형 자궁 내 장치인 루프. 루프는 정자가 난관에 이르지 못하게 해 수정을 방해하며 자궁내막을 착상에 좋지 않은 상태로 변화시켜 장기간 피임이 가능하도록 한다.

 

임신을 원할 경우 최소 3개월 전에 루프를 제거하고 콘돔이나 월경주기 조절법 등으로 피임하는 것이 좋다. 루프는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다르지만 피임 효과가 2~3년 지속되는 장치의 경우 대략 10~20만 원대다.

 

레보노르게스트렐(미레나)은 기존의 루프에 프로게스틴을 함유한 실리콘 막을 덮은 장치로 피임 효과는 삽입 후 5년간 지속된다. 생리양과 생리증후군 등을 감소시키고 제거 후 한 달 안에 임신이 가능해 인기 있는 피임법으로 시술비는 30만 원대다. 

 

여성용 콘돔(페미돔)은 성관계 전 여성이 자신의 질 안에 삽입하는 폴리우레탄 재질의 여성용 콘돔이다. 주머니 모양으로 생겼는데 막힌 쪽과 열린 쪽에 각각 플라스틱 링이 달려 있다. 막힌 쪽을 질 안에 넣고 열린 쪽을 질 바깥쪽으로 벌려놓아 남성의 성기가 삽입될 수 있게 한다. 콘돔이 피임 실패율이 낮은데 비해 페미돔은 다소 높은 편이다.

 

또한 살정제가 포함된 크림, 질정, 젤리 등이 있다. 성관계 전에 질 안 깊숙이 넣어두면 정자가 통과하는 것을 막거나 정자를 죽이는 역할을 한다. 피임 효과는 약 한 시간 정도 지속된다. 살정제로 피임 효과를 높이려면 성관계를 맺을 때마다 다시 질에 넣어야 하며 성관계 후 6시간 내에는 질 세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 외에도 피임용 격막, 자궁경부 캡, 피임 스펀지 등의 피임법이 있다. 하지만 피임 실패율이 높고 사용이 불편해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이 장치를 단독으로 쓰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대부분은 살정제를 발라 사용한다. 오랫동안 질 내에 방치하면 염증이 생길 위험이 있으므로 성관계 후 6시간 내에 장치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