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증후군으로 오는 긴장성 두통 어쩌죠?
육아맘예비밤 육아맘예비밤
명절증후군으로 오는 긴장성 두통 어쩌죠?
  • 정가영 기자
  • 승인 2014.02.04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베이비뉴스 맘스클래스
    - No.1 육아교실, 전국주요도시 알찬강의 푸짐한 경품과 전원증정 사은품
  • http://class.ibabynews.com
AD
찜질 등으로 통증완화···지속되면 검사받아야

【베이비뉴스 정가영 기자】

 

설 연휴가 끝나고 두통이나 피로감 등 ‘명절증후군’으로 인해 긴장성 두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통증이 계속되면 병원을 병원을 방문하는 게 좋다. ⓒ베이비뉴스
설 연휴가 끝나고 두통이나 피로감 등 ‘명절증후군’으로 인해 긴장성 두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통증이 계속되면 병원을 병원을 방문하는 게 좋다. ⓒ베이비뉴스

 

설 연휴가 끝나고 두통이나 피로감 등 ‘명절증후군’으로 인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명절증후군은 명절 집안일을 해야 하는 주부들뿐만 아니라 장시간 이동을 책임진 남편에게도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명절증후군은 가사노동, 장시간의 이동,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근육이 뭉치거나 뇌에 압박이 오면서 생기는 증상으로 가장 흔한 증세가 두통이다. 명절 두통은 병적인 원인이 아니라 스트레스나 과로 때문에 생기는 긴장성 두통이 대부분이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긴장을 하는 경우, 피로 누적이나 불안정한 자세 때문에 근육이 수축하면서 혈액 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아 생기는 것이다. 

 

긴장성 두통의 증상은 머리 양쪽이나 앞머리 혹은 뒷머리 부분이 뻐근하게 아프거나 지끈거리듯 머리 전체가 무겁고 띵하다. 머리 주위를 띠로 꽉 둘러 맨 듯한 통증이 오기도 하다. 또 목덜미나 어깨가 뻑뻑하고 심하게 당기는 통증이 수반된다.

 

통증이 발생하는 시간은 불규칙적이다. 가끔 발생하거나 매일 발생하는 경우 등 통증 빈도도 종잡을 수 없다. 주로 오후에 통증이 심해지지만 두통과 함께 울렁거리는 증상이 있는 편두통과 달리 진통제나 찜질, 목욕 등으로 쉽게 통증이 완화된다.

 

하지만 두통이 지속되며 규칙적인 통증과 발생 빈도를 보이면 긴장성 두통이 아닐 수 있으므로 MRI와 MRA 등을 통해 원인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첨단 척추관절 청담튼튼병원(은평, 구로, 장안동, 구리, 의정부, 대구, 노원, 청담, 강서 네트워크) 뇌신경센터 김호정 원장은 “명절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체리듬을 평소처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 일시적인 완화법 및 충분한 수면, 스트레칭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며 “하지만 명절이 끝나고 일주일 이상 한쪽 머리가 아프거나 전체적으로 두통의 빈도와 강도가 점점 심해지는 것이 느껴진다면 조기에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