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아빠 육아 골든벨'에는 어떤 문제가?
'도전! 아빠 육아 골든벨'에는 어떤 문제가?
  • 윤지아 기자
  • 승인 2015.10.12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에 땀을 쥐게 했던 육아 상식 문제와 정답 공개

【베이비뉴스 윤지아 기자】

 

순위권에 든 열혈 아빠들과 헷갈리는 문제 앞에서 고개를 숙여야만 했던 아빠들까지, 이 시대 아빠들의 여러 표정을 만났던 지난 11일 '도전! 아빠 육아 골든벨'(이하 아빠골든벨) 현장. 아빠뿐만 아니라 엄마, 아이들, 장모님까지 들었다 놨던 '아빠골든벨'에는 어떤 문제들이 출제됐을까? 베이비뉴스 맘스팁(tip.ibabynews.com)을 기준으로 출제됐던 육아 상식 문제를 만나보자.

 

도전 아빠 육아골든벨에 참여한 열혈 아빠들. 이기태 기자 ⓒ베이비뉴스
도전 아빠 육아골든벨에 참여한 열혈 아빠들. 이기태 기자 ⓒ베이비뉴스

 

◇ 알쏭 달쏭 'OX문제'

 

▲ 임신부가 닭고기를 먹으면 태아의 피부가 닭살이 된다?

 

정답은 X, 닭고기 섭취와 피부질환은 의학적 상관관계가 없다.

 

▲ 예방접종을 받을 날 저녁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목욕을 꼭 시킨다.

 

정답은 X, 예방접종 후에는 환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가능하면 목욕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 보행기는 될 수 있으면 일찍 태우는 것이 좋다.

 

정답은 X, 보행기를 일찍 태우는 것은 위험하다. 국내의 한 연구에 따르면 보행기로 인한 사고는 약 15%정도 발생하고 있다. 보행기로 인한 사망사고까지 발생하고 있어 엄마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만 6세까지 영유아 건강검진은 무료다.

 

정답은 O, 영유아건강검진은 생후 4개월부터 71개월(만6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성장 단계별 건강검진 프로그램으로, 개인 비용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다.

 

▲ 수족구 걸린 아이에게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을 먹이면 좋다.

 

정답은 X, 수족구에 걸린 아이들은 소화기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여서 아이스크림 등 차가운 음식을 계속 먹으면 배탈, 장염 등의 증상을 보이기 쉽다.

 

▲ 임신초기에는 잘 걷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장거리 여행이 좋다.

 

정답은 X, 임신 초기에는 정상 임신부도 유산이나 조산의 우려가 있으며, 임신 말기에는 언제 분만 진통이 올지 모른다. 여행 중에 이러한 문제가 생기면 의료기관이 멀어서 대처하기가 곤란하므로 이 시기에 장거리 여행은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따라서 되도록 여행은 임신 중기에 하는 것이 좋다.


▲ 아이 키를 키우려면 우유만 많이 먹이면 된다.

 

정답은 X, 성장을 위해 우유만 많이 마시면 상대적으로 다른 음식량이 줄어들게 되고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등 오히려 성장에 장애를 줄 수 있다.


▲ 법으로 정해져 있는 아빠 육아휴직 기간은 1년이다.


정답은 O, 육아휴직은 동일한 자녀에 대해 엄마 1년, 아빠 1년 사용이 가능하다. 자녀가 2명인 경우 각 자녀에 대해 1년씩 사용할 수 있다. 쌍둥이일 경우 부모가 각각 2년씩 총 4년의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다.


▲ 자녀의 육아로 인해 퇴사하는 경우, 실업급여 받을 수 없다.

 

정답은 X, 실업급여는 자녀의 육아로 인해 업무를 계속하기 어려운 경우로, 휴가나 휴직을 신청했지만 기업의 사정상 허용되지 않았을 때도 지급된다. 의사 등 전문가의 소견, 사업주의 휴직 불허, 가족관계 증명서와 양가 부모님의 재직증명서 등 비자발적 상황임을 입증한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
 

▲ 임신 초기에는 열탕목욕을 하는 것이 태아의 건강에 좋다.

 

정답은 X, 임신 초기에 뜨거운 온도에 노출돼 임신부의 체온이 38.9도 이상으로 높게 올라가면 태아의 뇌중추 신경계에 이상이 생겨 자연유산이나 신경관 결손 등의 기형아 출산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임신 초기 이후에도 뜨거운 열탕 목욕은 지나친 혈관 확장과 혈압저하를 일으켜 태반 혈류에 이상을 가져오게 돼 갑자기 쓰러질 수도 있다.


▲ 배우자가 출산했을 때 남성근로자도 출산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

 

정답은 O, 배우자가 출산했을 때 모든 남성근로자라면 정규직, 비정규직, 단시간근로자 상관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배우자 출산휴가 제도가 있다.


▲ 영유아 건강검진 항목에는 안전사고 예방교육은 포함돼 있지 않다.


정답은 X, 영유아건강검진은 문진표, 진찰, 청각 및 시각문진, 시력검사, 키, 몸무게, 머리둘레, 체질량지수, 발달평가, 안전사고예방, 영양 등의 건강교육으로 이뤄진다.


▲ 모유수유를 하는 동안에는 자연피임이 된다.


정답은 X, 모유가 나오도록 아기가 계속 자극을 주면 뇌하수체에서 유즙 분비를 촉진하는 호르몬이 나오고 이것은 배란일이나 생리 등 다른 여성 호르몬의 작용을 어렵게 해 피임상태가 유지되도록 한다. 하지만 이런 자연적인 피임의 효과는 개인차가 있어 모유수유 때 무조건 피임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상식이다.
 
 
◇ "의외로 헷갈려요", 객관식 문제


▲ 신생아가 딸꾹질 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추워서 2. 소화불량 3 배고파서

 

정답은 ③ 배고파서, 딸꾹질은 흉부와 복부 사이의 횡경막이 갑작스럽게 수축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신생아들은 춥거나 신경과 근육의 발달이 미숙해 젖을 먹고 난 후 위가 갑자기 팽창하면서 횡격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딸꾹질을 하게 된다.

 

▲ 아이가 잘 잘 수 있는 잠자리 환경은? 1. 조용한 환경, 어두운 조명 2. TV와 컴퓨터를 켜둔다 3. 아이 혼자 두고 외출한다


정답은 ① 조용한 환경·어두운 조명, 아이들은 깊은 숙면을 취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때문에 수면 환경을 잘 만들어줘야 아이가 깊은 숙면에 빠질 수 있다.  기본적으로 조용한 환경, 어두운 조명을 갖추는 것이 좋고 아이가 스스로 잠에 빠질 수 있도록 졸려 한다면 바닥에 내려놓는 것이 좋다.


▲ 아이에게 가루약 먹일 때 쉽게 먹이는 방법은? 1. 물에 녹여준다 2. 음료수와 함께 마시게 한다 3. 알약으로 제조해 먹인다


정답은 ① 물에 녹여준다, 가루약을 잘 먹기 못한다면 가루를 물에 녹여 주는 방법이 있다.  아이가 쓴맛을 너무 싫어한다면 설탕을 약간 넣어도 괜찮다. 설탕을 넣어도 약효에는 지장이 없다.
 

▲ 이유식은 언제 시작하는 게 좋을까? 1. 생후 한 달이 지난 뒤부터 2. 생후 4개월에서 6개월 사이 3. 첫돌 이후 걷기 시작할 때부터


정답은 ② 생후 4개월에서 6개월 사이, 생후 1~2개월에 고형식을 먹일 경우 음식을 삼키는데 관여하는 근육이나 기관이 미성숙하기 때문에 기관지로 음식물이 넘어갈 수 있어 위험하다. 너무 늦게 시작할 경우에도 영양 및 성장장애가 올 수 있으므로 통상적으로 4~6개월에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 아이들이 다툴 때 아빠의 현명한 태도가 아닌 것은? 1. 어느 한쪽만 혼내지 않는다 2. 싸운 이유에 대해 들어본다 3. 무조건 큰 아이만 혼낸다


정답은 ③ 무조건 큰 아이만 혼낸다, 형제간에 다툼이 있는 경우, 부모는 어느 한쪽을 혼내기 보다는 먼저 그 원인을 파악하고 아이들이 싸운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으면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도 함께 이야기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아이들은 부모의 편애, 경쟁자이자 친구인 동생에 대한 큰 아이의 이중 감정 등의 원인으로 부모의 관심과 애정을 얻고자 싸움을 벌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서울시 다자녀 우대카드의 명칭은? 1. 다자녀 행복카드 2. 다둥이 행복카드 3. 출산드라 행복카드

 

정답은 ② 다둥이 행복카드, ‘다둥이행복카드’는 다자녀가정 양육비 경감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시와 우리카드사가 협약해 연회비 없이 자녀가 둘 이상인 가정에 발급하는 카드로 서울시의 출산장려정책 일환으로 진행되는 카드다.


▲ 아이가 변비일 때 먹이면 좋지 않은 과일은? 1. 귤 2. 감 3. 수박


정답은 ② 감, 감은 디오스프린이라는 탄닌 성분이 있어 많이 먹으면 변비를 일으킬 수 있다. 변을 딱딱하게 만드는 음식은 아기의 변비가 해결될 때까지는 피하는 것이 좋다.
 

▲ 임신 초기에는 (이것) 받으면 자궁수축의 위험이 높아요. (이것)은 무엇일까? 1. 발마사지 2. 어깨마사지 3. 두피마사지

 

정답은 ① 발마사지, 발뒤꿈치는 자궁을 비롯해 생식기와 연결돼 있어 임신초기에는 각별히 조심하는 것이 좋다.

 

▲ 18세 미만의 3자녀 이상을 둔 가구는 도시가스 요금 할인을 몇 퍼센트 받을 수 있을까요? 1. 3% 2. 5% 3. 10%


정답은 ② 5%, 5% 할인 받을 수 있으므로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준비해 관할 지역 도시가스회사에 신청하면 된다.


▲ 얼려 놓은 모유를 영양분이 파괴되지 않게, 안전하게 녹이는 방법은? 1. 뜨거운 물에 담근다 2. 냉장실에 넣어둔다 3. 전자레인지를 돌려 해동한다


정답은 ② 냉장실에 넣어둔다, 뜨거운 물에 넣으면 모유 속에 있는 면역성분이 파괴되므로 주의해야 하며, 전자레인지 사용 역시 모유의 성분을 변하게 할 수 있고 아기의 입에 화상을 입힐 우려가 있으므로 자제해야 한다.


▲ 소량의 수은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임신부가 주의 깊게 섭취해야 하는 음식은? 1.문어 2. 참치 3. 소고기


정답은 ② 참치, 참치는 소량의 수은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캔 제품의 참치는 1주일에 2개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육아휴직 사용가능 대상은? 1. 엄마 2. 아빠  3. 아빠 엄마 모두


정답은 ③ 아빠 엄마 모두, 육아휴직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모든 남녀근로자라면 사용할 수 있다.


▲ 젖니가 다 나오는 시기는? 1. 생후 6개월 2. 생후 12개월 3. 생후 30개월

정답은 ③ 생후 30개월, 아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만 30개월이 되면 모든 젖니가 나온다.


◇ 열공한 아빠들만 맞췄다, '주관식 문제'


▲ 베이비뉴스가 주최하는 산모교실의 이름은?

 

정답은 '맘스클래스', 다양하고 깊이있는 커리큘럼을 자랑하는 ‘맘스클래스’는 베이비뉴스가 주최하고 있는 산모교실이다. 전국 주요도시를 순회하며 월 3~5회에 걸쳐 각 분야별 전문가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맘스클래스는 다양한 체험과 교육, 즐거움이 함께하는 대한민국 No.1 산모교실이다.


▲ 임신부에게는 빈혈이 많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 꼭 먹어야 하는 영양제는?


정답은 철분제, 임신 중에 아기는 산모가 저축해 놓은 철분의 일부를 사용하기 때문에 철분제를 꼭 먹어야 한다. 철분결핍성 빈혈은 충분한 적혈구를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발병한다. 철분은 간이나 시금치 같은 음식에도 많다.

 

▲ 아이를 자동차에 태울 때는 아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이것)을 꼭 설치하고 앉혀야 한다. (이것)은 무엇일까?


정답은 '카시트', 아이의 생명띠라고 할 수 있는 ‘카시트’. 카시트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교통사고 발생시 머리 상해는 10배, 가슴 상해는 2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 밤낮으로 차고 건조한 공기에 호흡기 면역력이 저하돼 있는 상태에서 OO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콧물, 기침,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OO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감기', 감기는 바이러스성 감염으로 나타나는데 밤낮으로 차고 건조한 공기에 호흡기 면역력이 저하돼 있는 상태에서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쉽게 감염되고 콧물, 기침, 발열 등의 감기증상이 나타나게된다.


▲ 임신했을 때 의료비를 지원하는, 국민행복카드의 지원 금액은 얼마일까요?

 

정답은 '50만원', 국민행복카드의 바우처로 속해있는 고운맘카드는 임신·출산 진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지원금은 50만 원으로 다태아 임신부의 경우에만 7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 아이가 입안의 물집 때문에 침을 많이 흘리고 아파하면서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병은?


정답은 '수족구', 수족구는 온도가 높아지고 야외 활동이 증가하는 5월부터 8월 사이 유행하는 전염병이다. 생후 6개월에서 5세 이하의 영유아 발생 빈도가 가장 높고 전염력도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다.


▲ 평소 닭고기를 잘 먹던 아이가 재래시장에서 닭이 손질되는 모습을 보고 그 후로 닭고기를 먹지 않는다면 이러한 편식의 유형을 ‘외상 후 섭취 장애형’이라고 한다. 부정적인 기억으로 남아 아이 스스로 극복할 시간을 주어야 하는 외상 후 스트레스를 영문으로 뭐라고 할까?


정답은 '트라우마', 우리의 감정을 지배하는 기억, 곧 사람들이 경험하는 정신적인 상처를 트라우마라고 한다. 이러한 트라우마로 특정 식재료를 거부할 경우 거부가 심한 음식을 억지로 먹이려 하는 것 보다는 시간을 두고 아이가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도록 기다려줘야 한다.


▲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과 같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시의 보육 지원 사이트는?


정답은 '서울시보육포털서비스(iseoul.seoul.go.kr)',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iseol.seoul.go.kr) 사이트에서 보육서비스 예약 메뉴 중 '입소대기신청'을 선택해 클릭한다. '입소대기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거주하는 자치구와 행정동을 입력하고 원하는 시설유형과 시설특성을 선택해 검색이 가능하다.  서울시 외 전국 다른 시군구의 검색은 '아이사랑보육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면 확인할 수 있다.


▲ 육아휴직은 만 X세 이하의 자녀를 둔 모든 남녀근로자라면 사용할 수 있다. 만 몇 세 기준일까?

 

정답은 '8세', 육아휴직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가 있는 남녀 근로자가 양육을 목적으로 사업주에 휴직을 신청하는 제도이다.

 

◇ 기사회생 '패자부활전 OX 문제'


▲ 3자녀 이상의 가구인 경우, 월 전기요금 15%를 할인받을 수 있다.

 

정답은 X, 실 거주 여부를 불문하고 세대별 주민등록등본 상 3자녀 이상 가구의 월 전기요금 20%(1만 2000원 한도)를 할인해준다.


▲ 2008년 1월 1일 이후 둘째 자녀 이상을 출산(입양)한 국민연금 가입자 중 노령연금 수급권을 취득한 자에게 노령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하는 제도는 육아 크레딧 제도이다.

 

정답은 X, 육아 크레딧이 아니라 출산 크레딧 제도가 맞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