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인줄 알았는데, 이젠 세 딸의 엄마!
불임인줄 알았는데, 이젠 세 딸의 엄마!
  • 베이비뉴스
  • 승인 2011.11.25 15:04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큰 딸은 방글라데시서 입양…입양 절차 밟던 중 쌍둥이 딸 임신

베이비뉴스·육아방송 아름다운 태명공모전 대상 안진서 씨 사연

 

우리 부부는 32살 동갑나이로 결혼했습니다. 3년쯤 지났는데도 아이가 생기지 않자 주위에서는 난리가 났습니다.

 

“어디 문제 있는 거 아니냐?”

 

“그러지 말고 검사 좀 해봐라”

 

누구라고 꼬집어 얘기하진 않지만, 남편과 나를 번갈아보는 어른들의 시선은 누가 문제일까 고민하는 눈치였습니다. 그러나 우리 부부는 애써 ‘허허~’ 웃으며 “에이~ 곧 생기겠죠” 하며 요동치 않았습니다.

 

결혼 전 했던 약속이 생각났습니다. ‘입양’ 과 ‘어려운 나라를 돕자’.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우리는 입양에 동의를 했고 서서히 실행에 옮겼습니다. 그러던 중 가까운 지인의 권유로 방글라데시 여덟 살 소녀 조안나를 소개 받았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가난하고, 비전 없는 나라의 아이. 한 번도 해외입양에 대해 생각해보진 않았지만 우리 부부는 평안하게 마음을 같이했습니다. 사진을 보았고, 방글라데시에 있는 한국 분을 통해 조안나의 소식을 주고받았습니다.

 

우리 부부의 첫딸이 될 아이를 마음에 품으며 서류 준비를 했습니다. 태에 있어 태명이 아닌 마음에 있어 심명 ‘조안나’. 그렇게 준비를 하면서 아기가 생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전혀 다른 두 분에게서 복분자 선물이 들어왔습니다. 너무 맛있어서 ‘부어라~’ ‘마셔라~’ 우리 부부 입가에 진한 보랏빛 향이 떠나지 않았습니다. ^^

 

아니나 다를까. 넉 달 후, 생전 처음으로 버스 멀미를 시작하면서 아기가 찾아온걸 알았습니다. 태명은 복분자 열심히 마셔서 생긴 아기라 ^^ ‘복분’이로 했지만 한자는 ‘福分’ 복을 나눠주는 아이로 바꿨습니다. 평소 병원가기를 돌같이 여기고 살았기에, 산부인과도 열심히 다니지는 않았습니다. 건강히 잘 자랄 거라는 믿음으로요. 영양소 골고루 갖춰먹었고, 꾸준히 운동했고 마음에 품은 ‘조안나’와 뱃속에 품은 ‘복분’이를 위해 늘 기도했습니다.

 

조안나 입양을 위한 서류 준비 중 시어머니께 은근슬쩍 입양 얘기를 비췄더니 노발대발 하시기에 입도 뻥긋 못하다가, 모든 준비가 완료돼 방글라데시로 떠나기 이주일전 집안 식구들에게 통보하다시피 전했습니다. 난리가 났습니다.

 

“임신 5개월인데, 무슨 다 큰 애를 입양한다는 말이냐.”

 

“내 눈에 흙 들어가기 전엔 안 된다.”

 

“내 새끼도 죽이고 싶을 때가 한두 번이 아닌데, 남의 새끼 데려다가 어쩔 작정이냐.”

 

오남매 중 막내인 남편의 시댁 식구들에게 몇 시간 동안 취조(^^)를 당했지만, 우리 부부의 의지는 변함없었습니다. 비행기 타기 전 임신 20주에 집 앞 작은 산부인과에 가서 초음파를 처음 찍었습니다. ‘복분’이는 건강하게 잘 자라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유난스럽게 배가 컸습니다.

 

움직임도 활발했는데 한 아이가 움직인다고는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뱃속 곳곳이 들썩들썩 했습니다. ‘복분이가 엄청 활달한가보다, 하하~’하고 웃었지만 너무 활달해 유쾌한 메뚜기마냥 정신없이 뛰어다니면 어쩌나 살짝 걱정도 됐습니다. ^^ 드디어 2008년 12월 우리 부부 비행기에 올랐습니다. 방글라데시에 도착하니, 일 년 동안 마음에 품고 기도하며 준비했던 우리 큰딸 조안나가 “아빠~ 엄마~ 안녕하세요” 합니다. 아…, 눈물이 ‘핑~’ 돌았습니다.

 

“네가 우리 딸이 될 조안나구나. 많이 기다렸다. 반갑다.”

 

대화는 그것으로 끝났습니다. 조안나가 겨우 배워서 한 인사말 빼고는 한국말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저 바라보고, 안고, 쓰다듬고…. 갓 태어난 아가처럼 못 알아듣겠지만 오랫동안 기다렸고 참 보고 싶었다는 얘기를 해주었습니다. 뱃속에 복분이 와도 인사를 시켰습니다.

 

“조안나~ 네 동생 복분이야.”

 

조안나는 배를 어루만지며 예쁘게 미소 짓고 인사합니다.

 

“께몬아쵸(안녕)~~”


그렇게 한국에 돌아왔습니다.

 

방글라데시에서의 입양은 처음이기에 서류절차가 참 복잡했습니다. 어느 정도 마무리 하고, 조안나를 식구들에게도 인사시키고 나니 복분이는 벌써 28주가 됐습니다. 이젠 출산을 준비해야겠다 싶어 조안나와 함께 근처 큰 병원을 찾았습니다. 초음파를 했습니다. 한참을 들여다보던 선생님이 깜짝 놀라며 “어~~ 쌍둥인데요” 합니다. 기가 막혔습니다.

 

“어쩐지…. 뱃속에서 노는걸 보면 한명 움직임이라고 보기엔 말이 안 될 정도로 곳곳에서 꿈틀거리더라니….”

 

“조안나~ 트윈 베이비!”

 

조안나도 깜짝 놀랐습니다. 비록 하나지만 지금까지 불러왔던 태명이 있었고, 새로 짓는 것도 이상해 태명을 ‘복분’이에서 ‘복’이 ‘분’이로 나누었습니다.


“복이야~ 분이야~ 엄마가 몰라서 미안하다.”

 

배가 걷잡을 수 없이 커졌습니다. 조안나는 매일매일 배를 어루만지며 어설픈 발음으로 “복이야, 분이야 나 언니야” 합니다.

 

드디어 2009년 3월. 열심히 운동해 초산임에도 2시간 만에 순풍~ 순풍~ 복이와 분이를 자연분만으로 낳았습니다. 매일 뱃속에서 아빠, 엄마, 언니 목소리 듣고, 손길만 느끼다가 드디어 만난 것입니다. 그런데 분이가 몸무게 1.6kg 미숙아로 태어나 인큐베이터에서 한 달간 있었습니다. 조안나가 세 글자 이름이기에 복이와 분이도 세 글자 이름으로 지었습니다. 이루안, 이지안으로요.

 

조안나 학교 선생님은 동생들 이름을 묻더니 이루안, 이지안으로 지었어요 대답하는 조안나에게 “너는 박 씨인데 아가들은 왜 이 씨야?” 했던 웃긴 에피소드도 있었답니다. 삼년이 지난 지금 박조안나, 박이루안, 박이지안, 순식간에 생긴 세 딸래미는 모두 건강하게 잘 자라고 있습니다.

 

큰딸 조안나는 얼굴 가리고 들으면 외국에서 온줄 모를 정도로 한국말을 잘하게 됐고 시험 봐서 월반해 지금은 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이며, 문화나 식성도 완전 한국인이 다 됐습니다. 집안 식구들에게도 인정받는 큰딸이 됐고요.

 

조안나, 복이, 분이. 심명, 태명으로 품어 기도하고 준비하며 만나기까지 기다리는 기쁨으로 감사하고 행복했던 우리 부부는 세 딸래미에게 별명을 지어줬습니다.

 

박조안나 : 머니마니 언덕_돈을 많이 벌어서 가난한 나라 사람을 도와주는 비전
박이루안 : 사랑룰루 언덕_아름다운 사랑노래로 많은 이들의 마음에 즐거움을 줄 비전
박이지안 : 씽씽똑똑 언덕_뛰어난 지혜로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줄 비전

 

우리 아이들 이름에 들어간 안자는 언덕 안(岸)자입니다. 소망스런 세 언덕이들이 행복한 삶을 누리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길 바라는 마음으로 심명, 태명에 대한 사연을 마칠까합니다. 고맙습니다. ^^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베이비뉴스와 육아방송이 공동주최한 태명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주인공인 안진서(가운데) 씨가 2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육아방송 소회의실에서 열린 시상식을 마치고 육아방송 조애진 이사장(좌측)과 아가방앤컴퍼니 구본균 대표(우측)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베이비뉴스와 육아방송이 공동주최한 태명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주인공인 안진서(가운데) 씨가 2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육아방송 소회의실에서 열린 시상식을 마치고 육아방송 조애진 이사장(좌측)과 아가방앤컴퍼니 구본균 대표(우측)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베이비뉴스는 육아방송과 함께 지난 10월 4일부터 28일까지 아름다운 태명공모전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공모전 수상작들을 차례로 연재합니다. 이 작품은 대상을 수상한 안진서 씨의 사연입니다.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heresa**** 2011-11-26 22:44:00
감동입니다~~!!
정말 대단하십니다~~~ 대상받으실 만하세요~~!!
축하드리

jknee**** 2011-11-26 20:15:00
정말 좋은일이네요
입양에 쌍둥이까지
정말 행

qkrdbs**** 2011-11-26 16:53:00
감동이에요..
입양에 쌍둥이~~

mihyun**** 2011-11-26 06:56:00
감동입니다.
어머 이름의 뜻이 다 너

b**** 2011-11-26 05:20:00
정말 존경스러워요~ ^^
정말 상받으실만하셨어요~ ^^
앞으로도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