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부모들이 자유선진당에 묻는다
아기 부모들이 자유선진당에 묻는다
  • 정리 = 신세연 기자
  • 승인 2012.03.16 09:44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계 대표하는 비례대표 적극 추천 받는 중, 보육계 요구도 적극 반영"

[4.11 총선 특집] 부모들의 선택

 

부모들에겐 이번 4.11 총선이 매우 특별할 수밖에 없다. 우리 아이의 미래를 좌우할 정치인들을 새로 뽑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 결과는 곧 다가올 대선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부모들의 선택은 그 어느 때보다 신중할 수밖에 없다. 각 정당에서도 부모들의 표심을 달랠 각종 공약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앞으로 부모가 될 젊은 세대를 위한 공약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각 정당의 공약은 살펴보면 궁금한 것이 한둘이 아니다. 묻고 싶은 게 많지만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막막할 따름이다. 그래서 베이비뉴스가 나섰다. 부모들과 예비부모들이 관심사만 모아서 민주통합당, 새누리당, 자유선진당, 통합진보당(가나다 순)에 공동질의서를 보내 답변을 받았다. 지금부터 각 정당에서 보내온 답변 전문을 싣는다. 표를 행사할 때 지침으로 삼아도 좋겠다.

 

아기 부모들이 각 정당에 묻는다 - ③ 자유선진당 답변 전문

 

자유선진당 로고. ⓒ자유선진당
자유선진당 로고. ⓒ자유선진당

 

[질문1] 0~7세 영,유아를 키우는 부모, 임신 부부, 신혼 부부 등을 위한 정당의 공약이 마련돼 있는가?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활성화

 

○ 육아휴직급여의 소득대체율(현40%, 최대 100만원 하한 50만원)을 2015년까지 60%로 상향 조정하도록 한다.

 

 ○ 파파스쿼터제 도입 : 남성의 육아참여를 위해 육아휴직 일정기간을 남성이 의무적으로 쓰도록 하여 남성(아버지)의 육아참여를 확대한다.

 

[질문2] 당에서 생각하는 임신ㆍ출산ㆍ육아 관련 공약 중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핵심 공약은 무엇이며, 이를 위해 어떤 방법으로 그 공약을 지켜낼 것인가?

 

○ 파파스쿼터제 도입 : 남성의 육아참여를 위해 육아휴직 일정기간을 남성이 의무적으로 쓰도록 함

 

[질문3]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을 위한 비례대표 후보, 보육계를 대변할 수 있는 비례대표 후보, 그리고 여성을 대변할 수 있는 비례대표 후보를 공천하기 위한 정당의 플랜이 마련돼 있는가?

 

○ 각계를 대표하는 비례대표를 적극 추천 받고 있으며 보육계의 요구도 적극 반영 할 것이다.

 

[질문4] 통계청에 따르면 2011년 합계출산율은 1.24명으로 전년에 비해 0.01명 증가했다. 그러나 여전히 OECD 국가 중 저조한 출산율인데, 출산율을 상승시키기 위한 공약이 마련돼 있나?

 

○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활성화를 위해 대체인력 확보를 한다. 다자녀 출산의 경우 출산 장려금의 확대 지급과 보육시설 이용이나 공공시설 이용 시 할인 등 다자녀 가정 지원을 우선한다.

 

[질문5] 20~30대 10명 중 4명은 연애ㆍ결혼ㆍ출산을 포기하고 있다고 한다. 이른바 이들을 삼포세대라고 부르고 있다. 삼포세대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어떤 정책을 내세울 것인가?

 

가족 친화적 문화 확립을 위한 제도 개선

 

○ 성별 차이를 고려한 국가 예산분석으로 성 동등성 기반을 강화하고 여성 친화적인 사회 구축한다.

 

○ 부모교육을 대학 교양 과목에 포함하는 정책 마련을 통해 부모가 되는 준비를 통한 가족 친화적 대안을 마련하고, 결혼과 출산에 대한 계획적인 교육체계를 마련한다.

 

○ 사회서비스공단’을 설립하여 돌봄 서비스(건강, 노인, 장애인, 여성)의 임금 및 처우를 개선하며, 맞춤형 직업훈련 및 취업알선 등 원스톱 체제를 마련 한다.

 

[질문6] 무상보육ㆍ교육이 핫이슈로 부각되고 많은 국민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0~2세 양육수당 전 계층지원, 만 3~4세 보육료 지원에 대해 부모들의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 어떤 방법으로 예산을 마련해 보육료(어린이집)와 유아학비(유치원), 양육수당(가정 양육 시)을 지원할 생각인가?

 

취학전 아동보육을 국가의무 체제로 전환

 

○ 영유아 보육을 국가의무보육으로 편입하여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수요자 중심의 보육제도로 개편 한다.

 

○ 0-2세는 소득수준과 시설 이용 유무에 관계없이 아동수당과 보육료 지원을 선택하게 하고, 3-5세는 표준누리과정 수준으로 지원 한다. 

 

[질문7] 양육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맞벌이 부부가 꾸준히 늘고 있다. 맞벌이 부부들을 위한 맞춤형 공약이 준비돼 있는가?

 

○ 직장보육을 의무화 하여 안심하고 자녀와 함께 출퇴근하는 직장문화를 만들어간다.

 

[질문8] 얼마 전 어린이집 전면 휴원 사태가 발생했다. 이 사태의 원인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그리고 보육교사 처우개선을 통한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공약이 마련돼 있는가?

 

○ 민간어린이집과 국공립어린집의 교사의 처우를 개선하고 시간외 초과 근무수당을 국가가 보존해 주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부모는 안심하고 맡길 수 있고 교사나 시설은 전문가의 자긍심을 가지고 아동을 돌볼 수 있도록 한다.

 

[질문9] 보육교사의 처우개선 등 보육의 질의 문제와 함께 대두되는 것이 추가비용 발생 문제다. 특별활동비, 현장학습비 등 기본보육료를 제외하고 들어가는 비용이 많아 많은 부모들이 부담을 느끼고 있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약이 마련돼 있는가?

 

○ 현장학습은 지방자치 단체의 공공시설과 연계하여 비용을 축소 할 수 있도록 하고 특별활동은 지방자치단체의 평생학습센터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원하도록 하며, 보육지원센터의 기능을 강화한다.

 

[질문 10] 베이비뉴스가 마련한 질문 이외에 끝으로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언급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이번 총선에 임하는 정당의 각오를 밝혀주시기 바란다.

 

○ 아이는 혼자 키우는 것이 아니며 사회와 국가가 함께 키우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사회가 함께 힘쓰는 공동체적 의식의 확산을 위해 함께 노력 할 필요가 있다. 이는 정치적인 힘이 젊은 부모들의 정책 반영에도 큰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정치를 외면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정치력을 키워야 한다.

 

정치는 함께 참여 할 때에만 국민을 위한 정책을 펼칠 수 있는 것이다.

 

말로만 하는 공약이 아니라 실천하고 이루어 내는 공약 실현의 자유선진당이 될 것이다.

 

[핫링크] '유모차 증정' 아이사랑카드 이벤트 http://card.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luck**** 2012-03-18 22:59:00
제발.
부모의 바램을 이용하지 않길

yu**** 2012-03-18 01:45:00
부디...
공약만으로 끝나지 않고 정책으로 잘

truelove**** 2012-03-16 23:51:00
진심을 다한다면
좋ㅇ느 결과가

yesm**** 2012-03-16 22:01:00
.^^
잘 읽었어요.
언뜻 감이 오지는 않지만 맞벌이 부부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