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도 ‘유급’ 출산휴가 10일 받는다
무료학습이벤트 무료학습이벤트
아빠도 ‘유급’ 출산휴가 10일 받는다
  • 김솔미 기자
  • 승인 2018.01.09 18: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베이비뉴스 맘스클래스
    - No.1 육아교실, 전국주요도시 알찬강의 푸짐한 경품과 전원증정 사은품
  • http://class.ibabynews.com
AD
현행 3일 ‘배우자 출산휴가’, 22년까지 확대

【베이비뉴스 김솔미 기자】

출산 전후에 근로의무를 면제하는 ‘출산휴가’. 엄마 뿐 아니라 아빠도 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갓 태어난 아기를 돌보고, 산모의 건강을 추스르기 위해 아빠의 출산휴가 참 유용한 제도인데요. 유급 3일이었던 ‘배우자 출산휴가’가 10일로 늘어날 예정입니다. 언제, 어떻게 늘어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림] 시각장애인 웹접근성 보장을 위한 대체텍스트입니다.

출산 전후에 근로의무를 면제하는 ‘출산휴가’. 엄마 뿐 아니라 아빠도 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갓 태어난 아기를 돌보고, 산모의 건강을 추스르기 위해 아빠의 출산휴가는 참 유용한 제도인데요. 유급 3일이었던 ‘배우자 출산휴가’가 10일로 늘어날 예정입니다. 언제, 어떻게 늘어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5년 OECD 자료에 따르면 아빠가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은 고작 하루 6분이라고 합니다. 76분인 미국, 55분인 스웨덴에 비하면 턱없이 적은 시간인데요.

더군다나 우리나라 맞벌이 가구의 남성이 가사와 육아에 투입하는 시간은 여성보다 5배나 적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아빠의 육아참여를 늘리기 위해 ‘배우자 출산휴가’ 기간을 10일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현행 유급 3일에서 유급 10일로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됩니다.

하지만 ‘배우자 출산휴가’가 생소한 분들도 있으시죠? 아내가 출산했을 때 모든 남성근로자가 사용할 수 있는 제도인데요.

남성이 출산과 육아에 보다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휴가인 만큼, 출산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만 쓸 수 있다는 점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남성의 육아 참여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으시면요. ‘아빠넷’ 사이트를 통해 매주 업데이트되는 소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의 행복한 육아를 돕는, 육아캐스터 이나영이었습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kyblueg**** 2018-01-10 08:43:37
소기업 다니는 남편있는데 너무 바쁘고 일손부족하곳에 10일 쓸수있길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