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쩍이는 아이를 위한 올바른 코흡인기 사용법
퀵메뉴
예비맘 100% 증정 육아맘 100% 증정
훌쩍이는 아이를 위한 올바른 코흡인기 사용법
  • 이유주 기자
  • 승인 2018.01.12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베이비뉴스 맘스클래스
    - No.1 육아교실, 전국주요도시 알찬강의 푸짐한 경품과 전원증정 사은품
  • http://class.ibabynews.com
AD
"목욕 후 코 점액이 묽어지면 사용 편해요"

【베이비뉴스 이유주 기자】

영하권의 맹추위가 계속되면서 부쩍 콧물을 훌쩍이고 코막힘 증상으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적지 않다. 자발적으로 코를 푸는 데 어려움이 있는 영유아는 코흡인기를 사용해 아이의 호흡을 편안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도움을 받아 영ㆍ유아용 코흡인기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봤다. 

자발적으로 코를 푸는 데 어려움이 있는 영유아는 코흡인기를 사용해 아이의 호흡을 편안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 ⓒ베이비뉴스
자발적으로 코를 푸는 데 어려움이 있는 영유아는 코흡인기를 사용해 아이의 호흡을 편안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 ⓒ베이비뉴스

◇ 코흡인기

코가 막히면 구강 호흡이 늘어나게 되는데, 코흡인기는 이를 감소시켜 편안하고 안정된 정상 호흡을 유도하는 의료기기다. 

코흡인기는 전동식과 수동식으로 나뉜다. 전동식은 주로 건전지를 사용하며 기기 본체 내부에 장착된 흡인 펌프에서 발생하는 진공 흡인압력을 이용한다.

수동식은 보호자가 코 흡인기의 흡입구를 아이의 콧속에 넣은 후, 빨아들일 때 발생하는 압력으로 콧물을 제거할 수 있다. 

◇ 흡인기의 부작용

흡인기 사용으로 발생 가능한 부작용을 미리 인지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혈
영유아의 비강(콧속)은 성인에 비해 매우 얇고 연약해 과도한 흡인 시 비강 손상을 포함한 심한 경우 출혈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출혈은 가벼운 통증을 일으킬 수 있을 뿐 아니라 흡인을 어렵게 할 수 있다.

▲부어오름 (코안 점막)
흡인기를 자주 사용할 경우 자극으로 인해 코안 점막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설명서에 명시된 1회 사용 권장시간 및 하루 사용 권장횟수를 준수한다.

▲교차오염 (Cross-Contamination)
만일 한 가정에 아이가 두 명 이상인 경우, 흡인기 사용 시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한 아이에게 사용 후 반드시 올바른 세척과 건조를 한 후 다른 아이에게 사용하도록 한다. 세균의 확산을 막아 잠재적인 교차오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 흡인기 사용 관련 Q&A

Q1. 아이가 움직일 때 사용해도 괜찮은가요?

A1. 아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잘 잡거나 확실하게 안고 사용하도록 한다. 만일 혼자서 어려움이 있다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다.

Q2. 한 번만 사용하게 돼 있는 소모품들은 재사용하면 안 되나요?

A2.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일회용 소모품은 반드시 1회만 사용 후 폐기한다.

Q3. 흡인기를 코가 아닌 귀 혹은 입에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A3. 콧물 제거를 위한 용도로만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그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Q4. 사용설명서 상에 목욕 후에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적혀 있는데 왜 그런가요?

A4. 목욕 후 사용하게 되면 따뜻한 습기가 콧속으로 들어가 코 점액(콧물)을 묽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흡인기를 통한 콧물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Q5. 아이의 콧물이 너무 말라서 그런지, 아니면 진해서 그런지 기기를 사용해도 콧물이 잘 나오지
않아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5. 그런 경우에는 식염수를 2~3 방울 정도 코안에 떨어뜨려 코 점액(콧물)이 부드러워지게 한 다음 약 1~2분 후에 재시도 한다. 아이를 눕힌 상태에서 식염수를 넣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또 면봉, 티슈를 사용해 조심스럽게 뽑아낸 후 사용할 수 있다.  

Q6. 한번 코 흡인을 할 때 제한시간 또는 횟수가 정해져 있나요?

A6. 사용설명서 상의 1회 사용 권장시간 및 하루 사용 권장횟수를 준수하는 것이 안전하다.

Q7. 코안에 상처가 있거나 출혈이 있을 때 사용해도 안전한가요?

A7. 출혈이 있을 때는 흡인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특히 코피가 나올 경우 사용을 중단한다. 출혈은 조직에 손상을 주었음을 의미하는 징후로 출혈 증상이 완전히 사라진 후 사용하거나, 출혈이 지속될 경우 이비인후과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하는 것이 안전하다. 

Q8. 전동식 코 흡인기의 경우 기기의 흡인 압력 세기를 높게 또는 낮게 조절이 가능한가요?

A8. 제품의 종류에 따라 세기 조절이 가능 또는 불가능한 제품이 있으므로, 제품 구매 시 해당 여부를 확인 후 구매한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