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우리 아이의 체온을 알아두세요
육아맘예비밤 육아맘예비밤
평소 우리 아이의 체온을 알아두세요
  • 칼럼니스트 신재원
  • 승인 2018.03.15 09:3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베이비뉴스 맘스클래스
    - No.1 육아교실, 전국주요도시 알찬강의 푸짐한 경품과 전원증정 사은품
  • http://class.ibabynews.com
AD
[열나요 주치의 Q&A] 아이들의 체온 범위

Q. 2살 된 아들을 키우는 엄마입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최근 들어 아이가 열이 나는 일이 계속 반복되는 거 같아요. 귀나 겨드랑이 등 신체 부위에 따라서 체온이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각 부위별로 몇 도가 정상 체온이라고 보면 되나요? 그리고 사람마다 정상 체온이 다른가요? 아이들은 어른보다 더 높다고 들었는데, 맞는지요? 

A. 아이들의 체온 범위는 연령, 환경에 따라 달라지며 체온은 재는 부위나 체온계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체온범위는 연령, 환경에 따라 달라지며 체온은 측정부위와 체온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베이비뉴스
아이들의 체온범위는 연령, 환경에 따라 달라지며 체온은 측정부위와 체온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베이비뉴스

◇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연령에 따른 정상체온의 차이
신생아의 경우 정상 체온 범위는 36.5~37.0도 정도로 좁으나 이후 체온 조절 능력이 생기면서 조금씩 범위가 넓어져 2세 정도가 되면 35.5~37.4도 정도로 넓어집니다.

▲ 환경에 따른 체온의 차이
같은 아이라도 환경에 따라 체온이 달라질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옷을 두껍게 입거나 난방을 지나치게 세게 하는 경우, 더운날 밀폐된 차 안에서는 체온이 상승합니다. 단순히 날씨의 변화에 의해서 체온이 정상범위 바깥으로 가지는 않지만 정상 범위 내에서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체온 측정 부위에 따른 차이
직장 체온의 경우 평균 37도 정도로 가장 높고 겨드랑이 체온은 평균 36.2도 정도입니다. 흔히 사용하는 고막 체온의 경우 평균 36.6도로 중간값을 보입니다. 따라서 겨드랑이의 경우 37.5도 이상이면 열이 있다고 할 수 있고 직장체온이나 고막체온의 경우 38도 이상이 되어야 열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체온계에 따른 차이
시중에서 팔리는 체온계의 경우 위아래로 0.2도 정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체온계마다 다른 체온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가지고 있는 체온계로 평소 우리 아이가 얼마의 체온을 나타내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체온보다 1도가 높으면 미열이 있다고 할 수 있고 1.5도 이상 올라가면 확실히 열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평소 체온을 알아두면 좋은 점

같은 38도의 열이 난다고 하더라도 평소 체온이 37도인 아이와 36도인 아이의 상태는 다를 수 있습니다. 체온이 오르면 산소소비량이 많아지고 수분 소실량이 많아지는데 1도의 열이 오를 경우 대략 하루 필요량의 10%에 해당하는 수분이 더 필요합니다. 따라서 평소 체온이 낮은 아이들은 같은 38도의 열이 있을 때 수분 소실량이 더 커지게 되어 수분 섭취의 필요성이 증가합니다.

평소 체온이 조금 높게 유지되는 아이들은 치명적인 세균 감염증이 아니라면 38도 정도의 열에 평소와는 다름없이 잘 노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 아이의 체온을 자주 측정하여 우리 아이의 체온을 정확하게 알아둔다면 아이가 열이 났을 때 좀 더 현명한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칼럼니스트 신재원은 MBC 의학전문기자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가정의학과 전문의로, 현재 우리 아이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닥터 ‘열나요’의 대표이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hs**** 2018-03-21 15:23:13
체온을 잘 알아두어야겠네요~ 또 컨디션 변화를 보일때 수시로 측정해봐야겠어요!

babyfox**** 2018-03-21 09:25:58
아이에 상태에 따라 온도가 다르다는 사실 이제야 알았네요~ 유용한 기사 감사합니다~ 아이들은 평균적으로 온도차가 거의 없을줄알았는데, 잘못 알고있었네요~ 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