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나들이 다녀온 후 두드러기가 올라왔어요
봄나들이 다녀온 후 두드러기가 올라왔어요
  • 칼럼니스트 백수연
  • 승인 2018.04.24 17:23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아기 피부 이야기]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

Q. 돌배기 아이를 키우는 엄마입니다. 요즘 날씨가 좋아서 주말에 나들이를 다녀왔는데, 갑자기 우리 아아의 온 몸에 두드러기가 올라왔어요. 어떡하면 좋을까요?

두드러기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이나 물질, 환경이 확인되면 피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베이비뉴스
두드러기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이나 물질, 환경이 확인되면 피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베이비뉴스

봄철 꽃가루나 동물의 털이 날리면 자극 받고 몸이 과도하게 면역 반응을 해 피부에 울룩 불룩 가려운 병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두드러기이고 많은 사람이 경험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 두드러기가 무엇인가요?

두드러기는 곤충에 물리거나 약물, 감염, 여러 자극에 의해 몸에서 여러 물질이 나오고 이 물질들이 피부의 미세혈관을 변화시켜 피부의 일부가 부풀어 오르는 질환입니다. 벌레에 물렸을 때 부풀어 오르는 것과 같은 모양의 경계가 명확한 흰색 또는 붉은 팽진이 나타나고 피부가 몹시 가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피부 증상은 24시간 이내에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두드러기는 원인이 다양합니다

꽃가루, 동물의 털, 먼지 같은 것을 흡입해서 두드러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은 우유, 치즈, 초콜렛, 계란, 돼지고기, 조개, 포도, 바나나, 복숭아, 방부제, 식용색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 되거나 약물(페니실린, 설파제, 백신, 혈청 등)을 사용했을 때 또 여러 가지 물리적 자극(한랭, 고온, 햇빛)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 바이러스감염에 의한 반응으로 두드러기가 많이 나타납니다. 급성으로 발생한 두드러기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으로 발생한 두드러기는 원인을 찾기가 힘들기 때문에 증상을 좋아지게 하는 약물을 사용해서 조절합니다.

◇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기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급성 두드러기는 수일에서 최대 6주 이내에 호전 되지만 6주 이상 지속되면 만성 두드러기로 진단합니다. 이 기간에 두드러기는 매일 발생할 수도 있고 불규칙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원인을 찾기 힘들고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질 수 있습니다.

◇ 눈이나 입술이 붓는다면 주의하세요

피부 깊은 곳에서 부풀어 오르는 경우를 혈관 부종이라고 하는데 가려움증 보다는 화끈거리고 따가운 느낌과 함께 눈 주위나 입술이 꽈리처럼 부풀어 오르는 특징이 있습니다. 소화기관에도 영향을 주어 구토,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나고 쉰 목소리, 호흡곤란이 나타나 위험할 수 있어 얼굴이 붓는다면 반드시 진료를 봐야합니다.

◇ 두드러기 치료

두드러기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이나 물질, 환경이 확인되면 피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두드러기가 올라왔을 때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몸에 열이 나거나 뜨거운 물 목욕, 스트레스, 긁는 행위는 두드러기를 심하게 할 수 있어 피합니다. 원인 음식 외에도 고등어, 새우, 게, 가재 등의 음식은 가려움증을 심하게 할 수 있어 두드러기가 올라왔을 때 먹지 않습니다. 미지근한 물이나 차가운 물로 샤워하고 냉찜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칼럼니스트 백수연은 가정의학과 전문의로 바노바기 피부과를 거쳐 현재 메이플 의원에서 우리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진료하고 치료하고 있습니다. 베이비뉴스가 운영하는 육아교실 맘스클래스(class.ibabynews.com)에서도 임산부들에게 피부 관리법에 대해 강의하고 있습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b**** 2018-04-30 20:13:56
외출 잠시 했는데 두드러기가 생겨서 아이가 고생이라 다양한 이유로 생각지도 모르게 생기니 깜놀 했죠

kek**** 2018-04-30 13:51:07
우리딸은 날씨땜에 어린이집에서 봄소풍도 안간대서 다행이다 싶어요. 주말에 애들 데리고 밖에 놀았더니 둘다 얼굴이 울긋불긋해서 몬가하며 좀 놀랬는데 하루지나 가라앉았어요. 그게 날씨탓일수도 있다니 신경써야겠어요.

thdus**** 2018-04-30 13:46:53
이젠 날좋다고 뛰어나갈게 아니에요

rapum**** 2018-04-30 01:03:37
며칠전부터 온몸에두드러기가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는데
먹는것만 걱정했는데 그게아니였네요
눈이나 입술이 붓는지 잘확인해야겠어요ㅜ

qufrhkek**** 2018-04-29 00:52:23
두드러기나 몸의이상이 생기면 벌써 덜컹...ㅠㅠㅠ 봄나들이갈때에는 주의점도 숙지하고있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