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하지정맥류 환자 늘어... 적절한 치료가 관건
무더운 여름, 하지정맥류 환자 늘어... 적절한 치료가 관건
  • 윤정원 기자
  • 승인 2018.07.13 13: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베이비뉴스 맘스클래스
    - No.1 육아교실, 전국주요도시 알찬강의 푸짐한 경품과 전원증정 사은품
  • http://class.ibabynews.com
AD
합병증까지 진행된 경우 회복이 어려울 수도 있어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아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하정외과 신촌점 전정욱 원장. ⓒ하정외과
하정외과 신촌점 전정욱 원장. ⓒ하정외과

요즘과 같은 여름은 다리부종, 저림, 쥐 등 하지정맥류 증상이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시기다. 기온이 올라가면서 혈액이 확장되기 때문인데 ‘여름만 지나면 괜찮아진다’는 생각 때문에 병원을 찾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하지정맥류는 진행성 질환이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목소리다.

기온이 올라갈수록 혈관은 확장되기가 쉬운데 기존의 정맥류가 있던 환자나 혈관질환을 앓고 있던 환자는 정맥벽 탄력성의 감소로 확장의 정도가 지나쳐 부종, 종아리의 경련, 열감 등을 느끼게 된다. 이런 경우 더운 날씨에 외출 후에는 반드시 찬물로 다리를 샤워하는 습관을 길들이면 정맥류 증상이 완화되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정맥류는 순환장애로 다리에 혈액이 고이는 질병이다. 정맥 내부에 있는 판막이 손상돼 심장으로 가는 혈액이 역류, 정맥이 늘어나면서 피부 밖으로 보이게 된다. 대표적인 증상은 남들에 비해 다리에 피로감, 중압감 등이 빨리 오거나 그 정도가 더 심하다. 취침 시 근육경련(쥐) 등이 잘 발생하기도 한다. 오래 된 경우는 다리에 부종이나 통증, 저림 등의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누워서 다리를 올려놓으면 증상이 좋아지고 아침보단 오후로 갈수록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하정외과 신촌점 전정욱 원장은 “하지정맥류 치료를 방치하는 경우 정맥혈관에 염증이 발생하여 발적이나 혈관통증을 일으킬 수 있고 피부색이 갈색이나 검정색으로 변해 회복되지 않는 피부변색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또한 “피부 가려움증과 피부염, 심해지면 피부궤양까지 진행할 수 도 있고 다리에 고인 혈액에 뭉쳐서 혈전이 생겨, 2차적으로 심부정맥혈전증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합병증까지 진행된 경우는 회복될 때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고 회복이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다.

하지정맥류 검사에서 가장 많이 시행하는 방법은 도플러초음파다. 도플러초음파란 혈관안의 혈액의 흐름을 알 수 있는 도플러와 초음파를 동시에 볼 수 있는 검사다. 컴퓨터 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보다 해상도가 높아 혈관 내 미세한 변화도 확인할 수 있으며 초음파로 평가가 가능한 부위의 모든 혈관의 혈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평가 할 수 있다.

하정외과 신촌점 전정욱 원장은 “통증이 없고, CT나 MRI처럼 방사선 노출이나 조영제 투여가 필요하지 않아 비침습적이고 안전한 검사 방법”이라고 설명한다.

검사 후 하지정맥류 판정을 받게 되면 이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전통적인 외과적 발거술부터 레이저수술, 고주파수술, 베나실 등 다양하다. 하지만 환자의 나이, 성별, 병의 진행 정도나 위치 그리고 심지어 직업과 같은 생활 방식까지 고려해 종합적인 판단 하에 어떤 방법으로 치료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o**** 2018-07-19 14:38:03
아하.. 그렇군요! 꼭 집에오면 찬물로 씻어야 겠어요. 남편도 다리가 저리고 아파하더라구요. 직업상 자주 앉아있다보니 ㅜㅜ.. 알려줘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