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가 잦은 아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설사가 잦은 아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칼럼니스트 장선영
  • 승인 2018.07.17 07:1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베이비뉴스 맘스클래스
    - No.1 육아교실, 전국주요도시 알찬강의 푸짐한 경품과 전원증정 사은품
  • http://class.ibabynews.com
AD
[오늘의 건강꿀팁] 설사가 잦은 아이 건강관리법
설사를 할 때는 소화되기 어려운 음식을 피해서 가급적 장의 부담을 덜어주도록 해야 한다. ⓒ베이비뉴스
설사를 할 때는 소화되기 어려운 음식을 피해서 가급적 장의 부담을 덜어주도록 해야 한다. ⓒ베이비뉴스

아이들은 장이 예민해서 신체적인 상태나 심리적인 이유로 쉽게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어른들과 다르게 감기에만 걸려도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피부도 약하기 때문에 특히 돌 이전 아기의 경우 설사를 자주 하면 엉덩이 피부도 금방 빨개지고 짓무릅니다.

Q1. 설사할 때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인가요?

[설사할 때 피하면 좋은 음식]
1. 우유 및 유제품
2. 과일주스
3.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
4. 차가운 성질의 과일 - 특히 참외, 수박, 자두 등
5. 소화하기 어려운 인스턴트 음식,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
 
Q2. 설사할 때 어떤 음식을 먹이면 좋을까요?

아이의 장에 부담을 덜 주고 장을 편안히 해주는 음식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설사할 때 먹이면 좋은 음식] 
1. 소화 흡수가 잘 되는 쌀죽 
2. 생선반찬, 삶은 고기(쇠고기 안심부위 등), 계란국, 계란찜, 감자, 단호박, 그 외 익힌 야채, 맑은국
3. 과일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으나 아이가 원한다면 익힌 사과, 바나나

Q3. 설사할 때 얼마동안 음식을 조심해서 먹어야 하나요?

설사하는 기간 동안은 음식을 조심해서 먹이셔야 하고 설사가 멈추고 나서도 3~4일 정도 이후까지는 우유 및 유제품, 과일주스, 차가운 음식 등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설사가 멈췄다고 바로 이런 음식을 먹으면 설사 증상이 다시 재발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Q4. 설사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설사하는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수분섭취입니다. 설사량이 너무 많고 음식 섭취량이 줄어드는 것 같으면 수분과 전해질 보충을 위해서 묽은 죽이나 미지근한 물 500ML에 소금 1/4 티스푼(1.25g)과 설탕 3티스푼(15g)을 넣어서 수시로 자주 먹여주세요. 

Q5. 설사하다 아이 엉덩이가 짓물렀을 때는 어떻게 하나요?

아이들은 피부가 약해서 하루 이틀만 설사를 심하게 해도 엉덩이 피부가 짓무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가급적 건조한 휴지로 닦는 것은 피해주세요. 물로 가볍게 닦거나 물수건으로 닦아 주시고, 잘 건조해주세요. 혹시 변실수를 할 수도 있겠지만 기저귀를 차는 아기라면 기저귀를 갈고 나서 15분~30분 정도는 새 기저귀를 바로 채우지 않고 기저귀를 뺀 상태로 엉덩이를 환기시키는 시간을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Q6. 설사가 잦은 아이,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의학적으로 보는 대표적인 설사의 종류는 몸속의 열기가 많은 아이에게 나타나는 습열로 인한 설사, 차가운 환경이나 음식 등 냉기에 상해 나타나는 설사, 음식에 체해서 하는 설사, 소화기의 기운이 약해서 하는 설사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만성적으로 오래 지속되면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소화기가 약해서 하는 설사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평소에 식욕이 없고 얼굴색이 누르스름하고, 식사 후에 바로 설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체력이 약해서 짜증이 많고 쉽게 지치며 피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7. 설사 하는 아이, 한방에서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한방에서는 설사의 원인에 따라 각기 다른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습열로 인한 설사는 장을 서늘하게 해 열은 풀고 습기를 배출해서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치료를 합니다. 반대로 냉기로 인해 설사를 하면 차가운 기운을 발산시키고 속을 따뜻하게 하는 약재를 처방합니다. 아이가 체했다면 소화기의 기순환을 도와 식체를 치료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며, 소화기가 체질적으로 약해서 설사하는 경우라면 비위의 기운을 보충하고 장을 튼튼히 하는 약재를 이용해서 설사를 치료합니다. 

Q8. 설사 자주 하는 아이들의 평상시 생활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설사가 자주 반복되는 아이들은 평소에도 생활관리를 잘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에 부담을 주는 차가운 음식, 당도가 높거나 기름진 음식, 생 것이나 날 것으로 먹는 음식을 줄이고 한식 위주의 식생활을 하게 도와주세요. 과식이나 폭식도 좋지 않습니다. 소화기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음식을 먹기 전 손을 잘 씻고, 평소에 손을 입으로 자주 가져가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의 기운 순환을 돕고 따뜻하게 데워주기 위해 배 마사지를 자주 해주세요. 부모님께서 따뜻한 손바닥으로 아이 배를 둥글게 쓸어주시면 됩니다.

*칼럼니스트 장선영은 경희대학교 한의과 대학을 졸업하고 경희대 한의학 박사를 마친 한방 내과 전문의로, 현재 함소아한의원 왕십리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대한한방소아과학회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ichin**** 2018-07-30 13:07:28
태어날 아가를위한 좋은 정보 감사합시다

bonjui**** 2018-07-30 11:23:49
여름이라 탈날까 걱정되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db**** 2018-07-30 09:42:53
설사에 대해 잘 보여 주셔서 좋은 정보가 되겠어요

black**** 2018-07-23 00:36:07
아이키우는집은 알고있으면 좋은꿀팁일것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