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선천성대사이상 검사 ‘무료’, 언제부터?
육아맘예비밤 육아맘예비밤
신생아 선천성대사이상 검사 ‘무료’, 언제부터?
  • 김솔미 기자
  • 승인 2018.09.12 11:0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베이비뉴스 맘스클래스
    - No.1 육아교실, 전국주요도시 알찬강의 푸짐한 경품과 전원증정 사은품
  • http://class.ibabynews.com
AD
[엄마돈보기] 신생아 질환 등 20여개 비급여 항목 급여화

【베이비뉴스 김솔미 기자】

출산을 기다리는 예비부모님들, 앞으로는 신생아에게 드는 병원비 부담이 꽤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소식인지, 살펴볼까요?

[알림] 시각장애인 웹접근성 보장을 위한 대체텍스트입니다.

출산을 기다리는 예비부모님들, 앞으로는 신생아에게 드는 병원비 부담이 꽤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소식인지, 살펴볼까요?

정부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위해 신생아 질환 등 20여개 비급여 항목을 10월부터 급여화하겠다고 밝혔는데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대표적인 항목은 선천성대사이상 검사와 난청 선별검사입니다. 이 두 가지는 대부분의 신생아가 받는 필수적인 검사로 조기에 발견하면 장애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데요. 현재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15만 원에서 20만 원 안팎의 의료비를 환자가 전부 부담하고 있죠.

10월부터는 신생아가 태어난 직후 입원 상태에서 선천성대사이상 검사를 받는 경우, 10만 원 수준이었던 본인부담금이 면제됩니다.

단, 외래 진료를 통해 검사를 받으면 2만 2000원에서 4만 원의 비용만 부담하게 됩니다.

평균 8만 원의 비용이 발생하는 난청 선별검사 역시 태어난 직후, 입원 상태에서 검사를 받으면 본인부담금이 면제되는데요.

외래 진료 시에는 자동화 이음향방사검사의 경우 4000원에서 9000원, 자동화 청성뇌간반응검사의 경우 9000원에서 1만 9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희귀한 유전성 대사질환 검사 15개, 산모 풍진이력 검사, 자궁내 태아수혈 등에 대해 건강보험이 적용돼 환자 부담이 1/3 수준으로 줄어들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의 행복한 육아를 돕는, 육아캐스터 이나영이었습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b**** 2018-09-25 23:06:50
앞으로  태어나자마자 중요한 검사의 두가지를 부담을 줄어들게 하니 좋네요

lsy1**** 2018-09-21 18:40:26
난청검사는 입원중 무료네요

선청성대사이사검사와 난청검사는 아직 보험적용이 안되는군요
좋으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