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뇌병변·ADHD 아동을 위한 감각놀이
육아맘예비밤 육아맘예비밤
뇌성마비·뇌병변·ADHD 아동을 위한 감각놀이
  • 칼럼니스트 배소윤
  • 승인 2018.12.03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베이비뉴스 맘스클래스
    - No.1 육아교실, 전국주요도시 알찬강의 푸짐한 경품과 전원증정 사은품
  • http://class.ibabynews.com
AD
[통합교육 현장에서] 감각통합을 위한 다양한 놀이②
ⓒ베이비뉴스
ⓒ베이비뉴스

자폐아와 지적장애 유아의 감각놀이에 이어서 이번에는 뇌성마비, 뇌병변, ADHD 아동의 감각놀이에 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양한 감각활동이 있고 공통적으로 필요한 활동이지만 아동의 장애유형에 따라 진행하면 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지고 연말 준비 때문에 다들 바쁘시겠지만 자녀 또는 우리 반 아동의 발달향상을 위하여 교육계획을 하실 때 다시 한번 살펴봐주시고 보살핀다면 아동들의 삶의 질은 먼 미래를 봤을 때 좀 더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가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번 칼럼에서 이미 말씀드렸지만, 감각통합은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모든 활동에 반드시 필요한 우리의 신체에 존재하는 다양한 감각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감각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요합니다.

◇ 뇌성마비 또는 뇌병변 아동의 감각놀이 활동

기본적으로 근력이 약한 아동이 많기 때문에 근력을 조절하고 근력을 키워줄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바람이 조금 빠진 에어바운스 또는 매트 걷기 : 아동을 바람이 조금 빠진 에어바운스나 매트 위를 걷게 합니다. 딱딱한 평지보다는 신체를 조절하며 걸어야 하므로 이를 적절하게 취함으로써 아동이 신체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때 다리에 모래주머니나 콩주머니 등을 차도록 하여 좀 더 무겁게 걸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쿠터 보드에서 균형잡기 : 아동을 스쿠터보드에 앉거나 엎드리게 한 후 밀어주면서 균형을 잡게 합니다. 자폐나 지적장애 유아들은 스스로 밀어서 움직일 수 있도록 하지만 뇌성마비(뇌병변) 아동들은 엎드리거나 앉아 있을 때 움직이고 이를 신체의 균형을 잡아 버틸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스쿠터보드는 일상생활에서 비슷한 스케이트보드 또는 두꺼운 종이상자에 바퀴를 달아서 만드셔도 좋습니다.

▲균형판에서 균형잡기 : 균형판에서 아동이 공 주고받기, 방향 바꾸어가며 물건 건네주었을 때 주고받기, 짝짜꿍 놀이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목과 팔에 공 끼워서 평균대 걷기 : 평균대를 걸을 때 목 또는 팔에 공을 끼운 채 걷도록 합니다. 뇌성마비(뇌병변) 아동들은 전정감각 및 고유수용감각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같은 활동을 통하여 전정감각, 고유수용감각을 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구니에 구슬 또는 공 옮기기 : 아동이 신체적으로 경직되거나 근력이 약할 수 있으므로 바구니에 구슬 또는 공 옮기기, 그릇에 초코볼 옮기기 등의 활동을 통하여 조작능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습니다. 이 때 정적인 자세보다는 움직이며 반환점을 돌고 수행하는 것이 목표물에 대한 성취감을 길러줄 수 있고 흥미를 돋울 수 있습니다.

◇ ADHD 아동의 감각놀이 활동

▲평균대, 에어바운스, 뜀틀 등에서 뛰기, 징검다리 건너기 : ADHD 아동은 기본적으로 에너지를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활동을 통하여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실이나 가정에서 과한 활동을 하여 안전상의 주의가 필요한 경우 안전한 공간 안에서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과도한 활동을 조절해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신체를 크게 움직이고 뛰고 높낮이를 달리한 곳에서의 운동을 통하여 전정감각과 고유수용감각을 입력하고 에너지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움직이며 지시 따르기 : ADHD 아동들은 선택적 주의집중이 어려우므로 이를 놀이를 통하여 형상시켜줄 수 있습니다. 회전하는 기구 위에 앉아서 낚시놀이 하기, 스쿠터보드 타고 지나가며 교사 또는 부모가 지시하는 물건 집어오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회전하는 기구 위에서는 그 어떤 활동도 응용해서 할 수 있습니다. 가령 아동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시게 되면 아동의 흥미를 더 돋울 수 있을 것입니다.

2회차에 걸쳐 다양한 감각놀이 방법을 장애유형별로 알려드렸습니다. ‘이런 간단한 활동이 아동의 감각통합에 효과가 있을까?’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다양한 연구결과로도 감각통합 및 감각입력에 어느 정도 개선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향상의 주기나 속도는 아동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아동의 발달과정은 천천히, 멀리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럼니스트 배소윤은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현재 서울시 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 특수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학교, 복지관, 장애통합 및 전문어린이집에서 특수교사로 재직하며 쌓은 임상 경험을 토대로 발달지연 영유아들의 조기선별검사와 관련된 개별화교육 계획수립 지원, 교사 및 가족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