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필요한 오직 하나는 아빠의 '시간'이다
자녀에게 필요한 오직 하나는 아빠의 '시간'이다
  • 칼럼니스트 권장희
  • 승인 2018.12.24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똑똑 육아 지혜바구니] '지금' 반응해야 아빠다
ⓒ베이비뉴스
ⓒ베이비뉴스

초등학교 2학년 아이가 썼다는 다음의 동시는 양육에 있어 우리나라 아빠들의 자리가 얼마나 취약한지를 잘 보여준다. 

엄마가 있어 좋다. 나를 이뻐해 주셔서.

냉장고가 있어 좋다. 나에게 먹을 것을 주어서.

강아지가 있어 좋다. 나랑 놀아주어서.

아빠는…

왜 있는지 모르겠다. 

유년기 아이에게 존재감이 없던 아빠는 사춘기가 되면 이런 존재로 바뀔 수도 있다. 청소년기 두 아이의 대화를 들어보자.

A : "우리 집에 어제 강아지를 사왔는데, 진짜 귀엽더라. 너희도 애완동물 한번 키워봐!"

B : "그랬구나! 그런데 우리 집에는 그런 거 필요 없어. 왜냐하면 우리 집엔 이 방 저 방을 돌아다니면서 으르렁거리는 짐승이 하나 있거든."

이 짐승의 정체가 바로 우리네 가정의 아빠들이 되고 있다! '행복가정재단'이란 기관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아빠들에게 해보았다고 한다.

“자녀가 자신의 삶에 고민이 생긴다면 당연히 아빠를 찾아와 의논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이 질문에 아빠들의 50.8%는 그렇다고 자신 있게 대답했다. 동일한 질문을 아이들에게도 해보았다. 

“자신의 삶에 고민이 생기면 아빠를 찾아가서 의논하겠는가?”

이 질문에 아이들 중에는 단 4%만 아빠를 찾아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아빠들의 생각과는 아주 거리가 멀었다.

나는 과연 4%에 해당하는 아빠인가? 그렇다면 지금 당신 자녀의 학교 친구 이름 다섯 명을 말해보라. 어렵지 않게 자녀의 친구들 이름을 말했다면, 축하한다. 당신은 대한민국 4%에 속하는 아빠이다.

어떻게 당장 아이의 친구 이름 다섯 명을 말할 수 있겠는가? 평소에 자녀의 입을 통해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 듣지 못하면 정말 아이가 인생의 중요한 고민이 생겼을 때에도 부모를 찾지 않을 것이다.

다섯 명의 친구 이름 말하기에 실패했다면 오늘부터 자녀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더 시간을 내자. 그래서 언제든지, 누군가가 ‘당신 자녀의 학교 친구 이름 다섯 명’을 물어보면 거침없이 대답하는 대한민국 4%의 아빠가 되기 위해 노력하자.

강남에서 이런 우스갯소리가 유행한 적이 있다.

"자녀를 명문대 보내려면 엄마의 정보력과 조부모의 재력, 그리고 아빠의 ‘무관심’이 있어야 한다."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는 현실이다. 결코 그렇지 않다. 아빠의 관심과, 아빠가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만큼 아이들은 잘 자랄 수 있고, 공부도 잘 할 수 있으며 명문대를 넘어 성공하는 삶을 살아낼 수 있다.

아빠가 무관심함으로 엄마에게 모든 자녀교육 문제를 떠맡기거나 열심히 돈만 벌어오는 것만으로 의무를 다하는 시대는 지났다. 비록 경제적 손실을 입더라도 시간을 자녀에게 내어주는 것이야말로 자녀를 사랑하는 최고의 선택이다. 어떤 아이는 아빠의 한 시간 임금을 물어보고는 용돈을 모아 아빠를 주면서 한 시간만 자신과 놀아줄 수 없냐고 물어보았다고 한다. 아이들은 돈이 아니라 아빠의 시간을 원한다.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아빠가 벌어다주는 돈이 전부가 아니다. 돈으로 아이가 필요한 모든 것을 대체할 수 있다는 생각은 아빠의 착각일 뿐이다. 아이들은 아빠가 벌어오는 돈만큼이나 아빠의 시간을 필요로 한다. 아빠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자녀에게 내어주는 아빠의 시간이다. 

아빠와 시간을 많이 보내는 아이들은 자존감이 높고, 그로 인해 리더십이 있으며, 어휘력과 인지능력이 발달하고 결과적으로 학습에 몰입도가 높아진다. 자녀가 잘 되기 원하는 아빠라면, 당장 자신의 한 주 176시간을 다시 조정하여 자녀를 위해 일정한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아빠가 자녀와 시간을 보낼 때 자녀가 얻을 수 있는 유익은 너무나 많다. 이를 뒷받침하는 많은 연구들이 쏟아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아빠와 이야기를 나눌 때, 아이의 어휘력과 언어발달이 촉진된다. 자마이카의 수도 킹스턴시에서 저소득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한 그룹의 가정에서는 사회복지사가 방문하여 ‘자녀와 시간을 보내며 많은 대화를 하도록’ 지도하였다. 그리고 다른 한 그룹의 가정에서는 사회복지사가 방문하여 자녀들의 영양상태를 잘 챙겨주도록 지도하였다.

20년이 지난 후 두 그룹의 아이들을 비교한 결과 ‘자녀와 많은 대화를 격려받은 가정의 아이들’이 ‘자녀의 영양상태 돌봄을 격려받은 가정의 아이들’보다 소득 수준이 40% 이상 높았다. 영양상태보다 자녀와 대화한 시간이 자녀가 성공하는 데 더 좋은 자원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이다.

최근 미국소아과학저널에 게재된 논문에 의하면 부모와 대화를 많이 하면서 성장한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환경의 아이들보다 IQ 및 언어 이해력, 단어표현력 등이 14~27%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와 대화를 많이 하면서 자란 아이들이 과학과 수학성적도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언어발달, 두뇌인지발달뿐 아니라 아빠와 시간을 많이 보낸 자녀들은 사회성과 정서적 안정, 자존감과 리더십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높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연구들도 많이 있다. 3세 유아들에게 엄마와 아빠 중 누구와 놀고 싶으냐고 물으면 유아들은 압도적으로 아빠라고 응답한다. 아빠와 시간을 보낼 때, 아이들은 훨씬 역동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신체발달, 건강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빠들이 자녀와 보내는 시간은 하루 평균 49분밖에 되지 않는다. OECD 평균은 150분이다. 우리나라 자녀들은 아빠가 시간을 내지 못한 시간만큼 OECD의 다른 나라 아이들보다 경쟁력에서 뒤처지고 있는 중이다.

아빠의 정의를 다시 내려보자. 

“‘아빠’란, 지구에 80억 명의 사람이 살고 있어도, 우리 아이가 ‘아빠~’라고 소리를 냈을 때, 반응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 

우리 아이가 “아빠~”라고 불렀을 때, 아빠인 내가 대답하려고 하는데, 어디선가 낯선 남자가 나타나 “응, 불렀니?” 이렇게 말한다면 큰일이다. 우리 아이가 아빠를 찾을 때, 반응할 수 있는 지구상의 유일한 존재인 나만이 반응해야 한다. 내가 반응하지 않으면 누구도 대신 반응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아이는 혼자가 된다.

만일 친구들이 나를 찾을 때는 내가 반응하지 않아도 그렇게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다. 그 친구는 나 말고도 불러낼 수 있는 다른 친구들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 아이에게 아빠는 대체불가. 나밖에 없다! 지금 자녀가 아빠를 찾고 있다. 아빠와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한다. 자신의 놀이 공간에 아빠라는 친구가 필요하다고 외치고 있다. 지금 반응해야 아빠다.

“아빠 여기 있다! 우리 딸이 아빠를 필요로 하는구나! 함께 보드게임 할까? 재미있는 아야기 해줄까? 함께 밖으로 나가자고? 그래 나가자. 놀이터로, 도서관으로, 수영장으로, 그리고 운동장으로, 어디든 네 손을 잡고 네 곁에 아빠가 동무가 되어 함께 걷자.”

*칼럼니스트 권장희는 교직생활을 거쳐 시민운동 현장에서 문화와 미디어소비자운동가로 청소년보호법 입법을 비롯해, 셧다운제도 도입,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활성화, YP활동(청소년스스로지킴이, 미디어교육활동) 개발 보급 등을 해왔다. 2005년부터 지금까지 우리나라 최초의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중독예방을 위한 민간교육기관인 사단법인 놀이미디어교육센터를 설립해 기쁘게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우리 아이 게임절제력」 「인터넷 게임세상 스스로 지킨다」 「게임 스마트폰 절제력」 「스마트폰으로부터 아이를 구하라」 등이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