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예술로 놀이터' 참가 어린이 모집
서울문화재단, '예술로 놀이터' 참가 어린이 모집
  • 전아름 기자
  • 승인 2019.03.27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예술가와 함께 창작의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창의력과 사회성 길러”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는 어린이 대상 예술교육 프로그램 '예술로 놀이터' 참가자를 27일부터 모집한다.

'예술로 놀이터'는 어린이가 예술가와 함께 예술로 놀고 배우며 실제 예술가가 되어보는 프로그램이다. 6~13세를 대상으로 총 8개 프로그램이 무료로 운영되며, 각 프로그램별로 모집 대상과 일시가 다르다.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 관계자는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스스로  흥미와 가치를 사고하기 힘들어진 어린이들의 생각과 창의의 그릇을 키워주기 위해 예술로 놀이터를 기획했다"며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이 자신의 작품과 창작활동을 연계해 기획한 어린이 대상 예술교육 콘텐츠로, 매년 신청자가 몰릴 만큼 인기가 높다"고 설명했다. 

'예술로 놀이터'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에 앞서, 활발한 창작활동을 하는 예술가를 대상으로 어린이 예술체험 프로젝트 공모를 진행했으며, 여기서 선정된 8개 프로그램이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상반기와 하반기 각 4개씩,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에서 운영된다.

2019 '예술로 놀이터'는 미술, 음악, 무용, 퍼포먼스, 예술공학 등 각 분야의 예술가들이 흙과 빛, 거리의 수많은 기호와 디자인, 공간 등 일상의 다양한 소재부터 움직임, 작곡, 콜라주, 과학과 예술이 만나는 융복합을 이용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는 특징이 있다. 

ⓒ서울시
ⓒ서울시

우선 4~6월에는 ▲일상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신호와 기호를 새롭게 바라보며 사고를 확장 하는 ‘통하는 아이콘(시각예술, 11~13세 대상)' ▲흙을 만지고 빛과 그림자를 관찰하는 ‘다른 눈으로 바라보다–신기한 조각공원(시각예술, 6~7세/8~9세 대상)' ▲전자회로를 활용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는 ‘키네틱아트 : 화성탈출 프로젝트(예술공학, 10~13세 대상)' ▲콜라주와 움직임으로 상상력을 키워보는 ‘콜라주 퍼포먼스 : 미래에서 온  아이들(미술 퍼포먼스, 8~10세 대상)'이 운영된다.

하반기인 9~11월에는 ▲디자인부터 책까지 만들어내는 ‘디자이너의 사각형(Designer's Square)(디자인, 11~13세 대상)' ▲무용을 통해 나와 타인이 다름을 감각적으로 이해하는 ‘수직에서 수평으로(무용, 6~7세/8~9세 대상)' ▲실과 선을 이용해 감각을 확장하는 ‘도화지를 뚫고 나온 드로잉(시각예술(설치미술), 8~9세/10~11세 대상)' ▲음악으로 나만의 동화를 만드는 ‘소리로 놀자, 음악동화 공작실(음악, 9~10세/11~12세 대상)'이 진행된다.

올해로 4년 째인 '예술로 놀이터'의 가장 큰 특징은 어린이가 예술가와 함께 직접 창작의 과정을 체험함으로써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하는 경험을 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스스로 표현하고 창작하는 모든 것이 인정되는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자존감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올해 또한 예술가와의 협업을 통해 어린이들의 잠재된 예술적 능력을 깨워 자신의 감정을 발견하고 표현하며 소통 능력을 키우는 다양한 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다.

'예술로 놀이터'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서울문화재단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는 2010년 서울시 창착공간의 일환으로 개관해 예술가와 어린이가 만나는 예술 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예술적 상상과 놀이가 바꿀 아이들의 풍요로운 미래를 꿈꾸며, 예술적 체험·과정·놀이 중심의 다양한 어린이 예술 특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문화재단 김종휘 대표이사는 “어린이는 예술가와 함께 창작 활동을 체험하며 실제로 예술가가 되어보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이 풍부하게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서울문화재단은 어린이와 예술가를 잇는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는 4월부터 6월까지 진행되는 상반기 4개 프로그램의 참가 신청은 27일 오전 10시부터 다음 달 5일 오후 5시까지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의 프로그램 신청 메뉴에서 접수하면 된다. 서울에 거주하는 6~13세 어린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선착순 마감으로, 참가비는 무료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