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의 서울! 한부모·미혼모·다문화 등 핵심 정책 TOP 4
내 손안의 서울! 한부모·미혼모·다문화 등 핵심 정책 TOP 4
  • 이중삼 기자
  • 승인 2019.04.02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한부모 가사지원서비스부터 다문화자녀 방문학습 지원까지

【베이비뉴스 이중삼 기자】

 

[알림] 시각장애인 웹접근성 보장을 위한 대체텍스트입니다.

 

1. 내 손안의 서울! 한부모·미혼모·다문화 등 핵심 정책 TOP 4

2. 다문화자녀 방문학습 지원
어떤 사업인가요?
전문 선생님이 주 1회 가정을 방문해 한글·국어·사회·수학 등 기초학습 과목 중 하나를 1:1로 가르치는 사업입니다.
어떻게 이용하면 되나요?
만 3세~만 12세 자녀를 둔 다문화가족이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시 한울타리 홈페이지에서 모집 공고 확인 후 거주 지역 동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자 중 저소득, 한부모, 다자녀, 장애인 가정을 우선순위로 지원합니다.

3. 더 자세히 알아보자!
2019년 서비스 기관은 (주)대교이며, 교육 과목은 한글학습·놀이/독서프로그램·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등 기초학습 과목입니다. 비용은 3만 원으로 서울시와 (주)대교가 각각 15000원 씩 지원합니다. 다만, 일부 3만 원이 초과되는 비용이 있을 수 있어 이 때는 본인부담금을 내야 합니다.

4. 한부모 가사지원서비스
어떤 사업인가요?
2019년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한부모가족을 대상으로 주 1회, 회당 4시간 동안 청소, 세탁, 설거지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어떻게 이용하면 되나요?
서울시 한부모가족지원센터 전화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본인 부담으로는 회당 5000원입니다.

5. 더 자세히 알아보자!
신규로 가사서비스를 신청하는 가정에는 한부모생활코디네이터가 방문해 정서적 지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한부모가 한부모를 돕는 생활밀착형 맞춤 상담서비스가 이뤄집니다.한부모생활코디네이터는 서울시가 2013년부터 하고 있는 한부모 생활밀착형상담서비스 중 하나로 한부모가 된 이들에게 양육정보, 주거정보, 자원연계는 물론 정서상담까지 일대일로 밀착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6. 한부모·비혼모 가정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비’ 및 출산양육물품 ‘꿈틀박스’ 지원
어떤 사업인가요?
서울시가 생후 12개월 미만 한부모·비혼모 자녀에게 24만 원 상당의 예방접종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꿈틀박스 역시 유모차 ▲젖병 ▲아기띠 ▲배냇저고리 ▲분유 1단계 ▲수면조끼 등으로 구성되는 출산양육물품을 한부모·비혼모를 대상으로 출산 6개월 이내 가정에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7. 어떻게 이용하면 되나요?
꿈틀박스 및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비 신청은 서울시 한부모가족지원센터 전화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가 모든 출생가정에 지원하고 있는 출생축하용품 사업과는 별개로 신청해 받을 수 있습니다.

8. 한부모가족 자녀 양육비 지원
어떤 사업인가요?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2% 이하 저소득 한부모 가족자녀에 대한 아동양육비, 학용품비를 지원해 한부모가족의 생활안정 및 자립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9. 어떻게 이용하면 되나요?
만 18세 미만의 미성년 자녀를 둔 가족에서 부모 중 한명이 사망·이혼·유기·미혼모(부) 등의 이유로 혼자서 자녀를 키우며 부모 역할을 담당하는 한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가족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위소득 52%는 2인 151만 1395원, 3인은 195만 5217원, 4인은 239만 9039원입니다. 주민등록상 세대주의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 및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