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해도 살 안빠지지만, 그래도 하면 좋은 이유
필라테스 해도 살 안빠지지만, 그래도 하면 좋은 이유
  • 칼럼니스트 한설화
  • 승인 2019.04.11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이너 뷰티 매뉴얼] 필라테스 QnA

바로 전 칼럼(필라테스는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고, 해도 됩니다)을 통해 필라테스에 대해서 두루뭉술 소개를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고자 합니다.

그전에 먼저 제 이야기를 간략하게 드리겠습니다. 저는 현재 필라테스 강사로 활동하고 있지만 8년 이상의 요가 경력 또한 갖고 있어요. 저는 요가와 필라테스 아니, 모든 운동, 더 나아가 모든 움직임을 사랑하는 필라테스 강사입니다.

제가 요가&필라테스와 함께 한 시간도 어느덧 10년이 넘어가네요. 그 긴 시간 동안 불특정 다수에게 요가&필라테스에 대한 수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 질문들을 노트에 생각이 나는 대로 적어 내려갔습니다. 꽤 많더군요. 그중에서 딱 3가지 질문을 꼽았고 그에 대한 답을 드릴까 합니다. 제가 꼽은 3가지 질문이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독자분에게도 흥미로운 질문이길 바라면서 시작하겠습니다.

◇ 요가와 필라테스는 무엇이 다른가요?

요가와 필라테스는 비슷한 듯하면서 생각보다 많이 다른 운동입니다. 그 차이점으로 첫 번째는 요가는 매트 위에서 하는 ‘맨몸 운동’이고 필라테스는 기구 위에서 하는 ‘기구 운동’입니다. 스튜디오만 봐도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요가 스튜디오에는 바닥에 매트만 20개 정도 깔려 있습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소도구를 이용하기도 하고 천막을 이용한 ‘플라잉 요가’도 존재합니다.

반면에 필라테스 스튜디오에는 다양한 형태의 기구들이 즐비합니다. 필라테스 또한 기구 없이 매트 위에서만 하는 ‘매트 필라테스’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질에 가깝게 보자면 요가는 맨몸 운동, 필라테스는 기구 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로 요가는 유연성과 가동성이 좋아지는 운동이라면 필라테스는 근력과 안정성이 좋아지는 운동입니다. 요가와 필라테스가 각각 가진 동작 자체가 그렇습니다. 그래서 흔히들 요가를 하고 나면 ‘몸이 늘어난 것 같고 가벼워진 것 같다’는 말을 많이 하고 필라테스를 하고 나면 ‘몸이 단단해지고 탄력 있어진 것’ 같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요가가 맨몸 운동이라면 필라테스는 기구 운동입니다. 사진은 필라테스 기구 리포머에서 점핑보드를 사용해 점프 운동을 하는 모습. ⓒ한설화
요가가 맨몸 운동이라면 필라테스는 기구 운동입니다. 사진은 필라테스 기구 리포머에서 점핑보드를 사용해 점프 운동을 하는 모습. ⓒ한설화

◇ 필라테스 하면 살 빠지나요? 

시원하게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필라테스 한다고 살 안 빠집니다. MBC TV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배우 김사랑씨 또한 이에 대해 언급한 적 있었죠. 필라테스는 살 안 빠진다고요. 하지만 필라테스뿐만이 아닙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운동이 마찬가지입니다.

이게 무슨 말도 안 되는 소리냐고요? 절망스럽지만 실제로 그렇습니다. 운동만 하면 살이 빠진다는 논리는 조금 무모한 논리입니다. 운동만 열심히 했는데 살이 빠진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살을 빼고 건강한 몸을 갖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흔히들 말하는 ‘요요’가 찾아오지 않는 건강한 체중감량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그 ‘많은 부분’은 ‘생활 습관’이라는 네 글자 안에 다 들어 있습니다. 식습관, 걷는 습관, 앉는 습관 등이 있겠습니다. 즉 운동도 운동이지만 이 생활 습관 자체를 바꿔야 한다는 것입니다. 살을 뺀다는 것이 정말 어려운 이유는 운동이 힘들어서가 아닙니다. 한 사람이 오랜 시간 유지해 온 생활 습관을 바꿔야 하므로 그렇게 힘들었던 거예요.

살을 빼려면 운동이 다가 아니라 생활 습관 자체를 바꿔야 한다는 답을 방금 드렸는데요. 사실 많은 분이 이미 알고 계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머리로는 다 알거든요. 운동해서 살을 빼겠다는 생각보다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지려고 해보세요. 단순히 살 빼는 것을 넘어서서 운동하는 자신만의 목적을 구체화를 해 보세요.

◇ ‘키즈 필라테스’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 필라테스는 성장기 아이의 자세를 바르게 만드는 데 좋습니다. 성장기 아이에게 중요하지 않은 게 어디 있겠습니까. 하지만 저는 그중에서도 ‘올바른 자세의 중요성’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성장기는 집을 짓는 과정에 비유하자면 집의 기둥이 만들어지는 시기거든요.

집이 다 지어지고 나서야 기둥을 살피면 안타깝지만 이미 늦었습니다. 기둥을 고치기 위해서는 지붕과 바닥 그리고 벽을 다 허물어야 해요. 이 얼마나 비효율적인 일인가요? 꼭 아이들에게 바른 자세에 대한 인지력, 인생을 살면서 반드시 가져가야 하는 운동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필라테스 소도구 중 '보수'. ⓒ한설화
필라테스 소도구 중 '보수'. ⓒ한설화

서론이 길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 부분과 관련해, 필라테스는 ‘정렬’을 중요시하는 운동입니다. 필라테스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우선 아이의 정렬을 봅니다. 그리고 아이의 몸에 맞는 기구에, 아이에게 필요한 동작들을 적당한 강도로 맞춰서 운동을 진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어떤 운동보다 안전하고 아이의 몸에 최적화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계속해서 정렬을 지켜야 하는 운동입니다. 때문에 필라테스는 몸의 자세를 바르게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두 번째로 필라테스는 '보수'와 '점핑보드'를 이용해 아이들의 체중조절과 성장을 도울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에는 보수라는 소도구와 점핑보드라는 도구가 있는데요. 모두 점프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구입니다.

점프 운동을 하면 유산소 운동의 효과가 나타나 아이들의 체중 조절을 돕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성장판을 안전하게 자극해 주기 때문에 여러모로 아이들에게 참 좋은 운동입니다

이 외에도 필라테스와 관련해서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메일 주세요. 이번 칼럼 또한 조셉 필라테스의 말을 인용해 마무리하겠습니다.

"contrology(pilates) develops the body uniformly, 필라테스는 신체를 균형 있게 발전시켜주고,

corrects wrong postures, restores physical vitality, 바르지 못한 자세를 올바르게 잡아주며

invigorates the mind, and elevates the spirit. 신체기능과 정신을 향상시켜준다."

*칼럼니스트 한설화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향하는 미국 밸런스드 바디(Balanced body) 필라테스 강사입니다. 여러분들의 몸과 마음은 건강하신가요? 건강한 일상이 모여 아름다운 삶을 우리 함께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