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 신경 발달 위해 엽산·복합 비타민 드세요”
“태아 신경 발달 위해 엽산·복합 비타민 드세요”
  • 김윤정 기자
  • 승인 2019.04.17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홍순철 교수, ‘임신 중 아기의 신경 발달, 어떻게 도울 것인가’ 강의

【베이비뉴스 김윤정 기자】

홍순철 고려대 안암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 임신 중 비타민과 엽산, 미네랄 등의 영양소를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홍순철 교수는 지난 13일 서울 중구 태평로1가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엘레뉴Ⓡ와 함께하는 바이엘 마더스데이’에서 ‘임신 중 아기의 신경 발달, 어떻게 도울 것인가’를 주제로 강의했다.

◇ 태아 발달 과정

홍순철 교수가 ‘임신 중 아기의 신경 발달, 어떻게 도울 것인가’를 주제로 강의했다. 최대성 기자 ⓒ베이비뉴스
홍순철 교수가 ‘임신 중 아기의 신경 발달, 어떻게 도울 것인가’를 주제로 강의했다. 최대성 기자 ⓒ베이비뉴스

임신 5~10주가 되면 태아의 기관이 형성되고, 신경은 계속해서 발달한다. 임신 6주가 되면 무뇌아, 척추분리증 등을 포함하는 신경관결손증이 일어날 수 있어 미리 엽산을 챙겨먹는 등 예방을 하는 일이 중요하다. 임신 6주에는 이미 신경관이 다 닫히기 때문에 엽산을 먹어도 신경관결손증을 예방할 수 없다.

임신 8~9주가 되면 아기의 팔과 다리가 모두 형성된다. 임신 10주에는 태아가 입을 벌리기도 하고 손가락 운동과 삼키기 운동 등을 한다. 14주에는 호흡 운동을 하고, 24주에는 소리를 듣게 된다. 이 시기에 배에 손을 얹고 아기한테 많은 이야기를 해주면 좋다. 임신 28주에는 태아의 시력이 발달해 빛에 반응하게 된다.
 
◇ 태아 신경 발달 위한 엽산·복합 비타민 섭취 중요

홍순철 교수는 임신 중 비타민과 엽산, 미네랄 등의 영양소 섭취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대성 기자 ⓒ베이비뉴스
홍순철 교수는 임신 중 비타민과 엽산, 미네랄 등의 영양소 섭취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대성 기자 ⓒ베이비뉴스

태아의 성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영양이다. 배 속에 있는 아기의 건강 상태가 엄마에게 달려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임신부는 태아에게 해가 되는 독성물질이나 위해요소는 피하고 도움이 되는 것들은 제공해줘야 한다.

임신부는 조산과 자궁수축, 감염, 당뇨병, 만성질환, 방사선, 고열, 알코올, 흡연, 술, 태아의 신경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약 등은 피하는 게 좋다. 태아의 신경 발달을 위해서는 엽산과 복합 비타민을 먹어야한다.

엽산은 임신 전부터 섭취해야한다. 엽산은 신경관결손증 등 태아의 기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브로콜리나 시금치 등 녹색식물과 과일에 많이 들어있지만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자연 상태로 먹을 수 있는 샐러드 형태 등이 좋다.

◇ 엘레뉴Ⓡ, 임신 시기별 맞춤설계 멀티비타민

임산부용 멀티비타민(건강기능식품) 엘레뉴®. 최대성 기자 ⓒ베이비뉴스
임산부용 멀티비타민(건강기능식품) 엘레뉴®. 최대성 기자 ⓒ베이비뉴스

엘레뉴®는 150년 역사의 독일 바이엘사가 연구해 만든 임산부용 멀티비타민(건강기능식품)으로 임신 준비기부터 수유기까지 필요한 영양소를 임신 단계에 맞춰 제공한다. 임신 준비기부터 임신 12주까지 섭취하는 엘레뉴®Ⅰ은 태아 신경관의 정상 발달을 위해 권장되는 엽산 0.8mg을 비롯하여 엽산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B군, 비타민 D 등 17종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임신 13주부터 수유기까지 섭취하는 엘레뉴®Ⅱ는 철분 60mg, 식물성 DHA(오메가) 등 19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해 임신기에 꼭 필요한 영양 요구량이 고르게 함유되어 건강한 임신에 도움을 준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