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바보 고종황제의 특별한 ‘유치원’ 설립 이야기
딸바보 고종황제의 특별한 ‘유치원’ 설립 이야기
  • 이중삼 기자
  • 승인 2019.05.13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준명당 내 덕혜옹주를 위한 유치원 설립한 아버지

【베이비뉴스 이중삼 기자】

[알림] 시각장애인 웹접근성 보장을 위한 대체텍스트입니다.

1. 딸바보 고종황제의 특별한 ‘유치원’ 설립 이야기

2. 1912년, 나라를 일본에게 빼앗긴 암울한 상황 속에 대한제국 황실에 기쁜 소식이 찾아왔습니다.

3. 1912년 5월 25일에 복녕당(福寧堂) 양씨가 고종의 딸인 덕혜옹주를 낳은 것입니다. 당시 일본에 의해 강제로 황제 자리에서 물러난 고종황제에게 덕혜옹주의 탄생은 축복과도 같았습니다.

4. 고종황제는 덕혜옹주를 위해 1916년 준명당 내부에 유치원을 설치했습니다.

5, 원래 준명당은 외국 사신이나 신하들을 만나는 접견실로만 쓰였으나, 덕혜옹주를 위해 유치원을 만든 것입니다.

6. 유치원에는 덕혜옹주와 나이가 비슷한 7~8명의 귀족의 딸을 뽑아 같이 생활할 수 있게 했습니다. 아이들을 돌보는 보모는 조선인 장옥식(張玉植)과 일본인 쿄구치 사다코(京口貞子)였습니다.

7. 1916년 순종실록을 보면 고종황제가 유치원에 방문한 사실이 기록돼 있습니다.

8. “태왕 전하가 준명당(浚明堂)에 임어(臨御)하여 유치원의 학도를 소견하고 필묵을 하사하였다.”

9. 딸 덕혜옹주를 끔찍하게 사랑했던 아빠 고종황제의 마음을 단편적으로 알 수 있는 한 사례였습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