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활동 후 근육의 경련·통증 완화에 좋은 것은?
야외활동 후 근육의 경련·통증 완화에 좋은 것은?
  • 칼럼니스트 김소형
  • 승인 2019.06.06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김소형의 힐링타임] 작약·감초·모과 근육통 진정에 효과, 우슬차는 기혈 소통에 좋아

다이어트는 물론이고 건강을 위해 운동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야외활동 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야외활동 후 근육통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잘못된 운동 방법이나 무리한 운동 등으로 인해 근육이나 인대가 손상을 입은 경우라면 반드시 치료해야 하지만, 가벼운 근육통은 찜질이나 휴식만으로도 쉽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운동 전에는 온찜질을 하는 것이 좋지만 운동 후 근육통이 있을 때엔 냉찜질을 하는 것이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운동 후 근육통이 있거나 근육이 긴장되어 뻣뻣하게 느껴질 때는 작약과 감초를 달여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을 살펴보면 작약과 감초가 들어간 처방인 작약감초탕은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없애주며 다리가 당기고 경련이 일어나는 증상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돼 있습니다.

야외활동 후 근육통, 어떻게 다스릴까? ⓒ베이비뉴스
야외활동 후 근육통, 어떻게 다스릴까? ⓒ베이비뉴스

한의학에서는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는 이유로 갑자기 혈액이 부족해지면서 혈액 순환이 저하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즉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어야 근육이 원활하게 가동되는데 운동으로 인해서 혈이 부족해지고 근육이 긴장되면서 경련이나 통증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작약은 부족해진 혈액을 보충해주며 혈액 순환을 개선합니다. 또한 작약과 감초 모두 경련을 진정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며 염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 후에 근육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물 1리터에 작약 6g, 감초 6g을 넣고 30분 정도 약한 불에 달여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근육통은 물론이고 운동 후나 수면 중에 쥐가 났을 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자궁 근육의 수축으로 발생하는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으며 그 외의 다양한 통증을 진정시키는 데도 좋습니다.

향이 좋은 모과 역시 근육통 진정에 효과적인 본초입니다. 운동 후에 근육이 붓고 뻣뻣해지며 통증이 발생했을 때 모과차를 달여 먹으면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키고 경락의 소통을 원활하게 해서 통증을 진정시켜줍니다.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모과에는 비타민 C를 비롯해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염증을 개선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운동 후에 나타나는 다양한 통증 진정에도 효과적이지만 운동 부족, 과도한 컴퓨터 사용 등으로 인해서 목이나 어깨의 근육이 자주 뭉치고 통증이 발생할 때도 모과가 효과적입니다. 평소 허리나 무릎이 자주 아프고 기운이 없을 때, 관절의 통증이 발생했을 때, 손발이 저릴 때도 도움이 됩니다.

모과는 호흡기 보호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가을철 기침이나 가래를 다스리며 몸살 감기를 물리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모과에는 탄닌 성분이 많아서 변비가 심한 사람들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소변을 농축시키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들 역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만드는 우슬차 역시 운동 후의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우슬은 혈을 보충하며 기혈의 소통을 원활하게 만드는 본초입니다. 그래서 관절통이나 근육통을 다스려주며 다리가 무겁고 아플 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기운을 아래로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서 소변을 잘 못 볼 때도 도움이 되며 혈압을 내려서 고혈압에도 좋습니다.

우슬차만 먹기 힘들다면 모과를 함께 넣어 차를 끓여보세요. 단맛이 있어 훨씬 먹기에도 좋고 근육통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다만 우슬은 기운을 강하게 아래로 내려주기 때문에 임신부와 설사를 많이 하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칼럼니스트 김소형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한의학 박사로 서울 강남 가로수길의 김소형한의원에서 환자를 만나고 있다. 치료뿐만 아니라 전공인 본초학, 약재 연구를 바탕으로 한방을 보다 넓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 저서로는 「꿀피부 시크릿」 「데톡스 다이어트」 「CEO 건강보감」 「김소형의 경락 마사지 30분」 「김소형의 귀족피부 만들기」 「자연주의 한의학」 「아토피 아가 애기똥풀 엄마」 등이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