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어린이집 교실에 교사 출입 막는 '도어락'이?
[단독] 어린이집 교실에 교사 출입 막는 '도어락'이?
  • 권현경 기자
  • 승인 2019.05.30 17:24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부천시 한 어린이집, 초과근무수당 갈등 끝에 도어락 설치 논란

【베이비뉴스 권현경 기자】

경기도 부천시 A국공립어린이집 교실문에 도어락이 설치됐다. ⓒ제보
경기 부천시의 한 어린이집 교실 문에 교사의 출입을 막는 도어락이 설치됐다. ⓒ제보자 제공

경기 부천시의 한 국공립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초과근무수당 지출을 줄이기 위해 교실 문에 도어락을 설치해 논란이다.

A어린이집 교실 문에 도어락이 설치된 것은 지난 20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보육시간에만 문을 열어주고 교사의 출입을 허락한다. 교사들이 정해진 근무시간보다 일찍 출근하거나 늦게 퇴근하고 초과근무수당을 요구하는 것을 막겠다는 뜻이다. 이를 본 학부모들의 문의와 민원이 잇따르자, 지난 24일 원장 B 씨는 모바일 알림장에 공지 글을 올렸다.

“부모님의 알 권리를 위해 어린이집 재정 지출을 알려드립니다”라고 시작하는 공지 글은 “어린이집 재정 상태가 매우 열악해 회계를 검토한 결과 타 어린이집과 비교해 교사의 초과근무수당이 많이 발생했다”면서, “교사들의 출퇴근 시간을 조정해 업무 지시를 했으나 잘 이루어지지 않아 도어락을 설치하게 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어 “오전 7시 30분부터 오전 9시까지와 오후 6시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사용하는 잠금장치”라고 도어락의 용도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2019년 1월부터 4월까지 4개월간 초과근무수당이 1680만 원 정도가 나갔다"며 타 어린이집 초과근무수당 내역과 비교해 공개했다.

B 씨는 지난 8일 A어린이집 원장으로 부임했다. B 씨는 29일 베이비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공지사항의 내용과 동일하게 도어락 설치 이유를 설명했다. B 씨는 “강경하게 나간 부분이긴 하지만 도어락 설치는 불가피한 선택이었고 (당시로서는) 최선이었다”라고 말했다.

◇ 원장 “4개월간 초과근무수당 1680만 원… 불가피한 선택”

A국공립어린이집 모바일 알림장에 24일 오후 5시경 원장 B 씨가 도어락 설치 이유를 공지사항으로 올렸다. 공지사항 캡처. ⓒ제보
지난 24일 원장 B 씨는 모바일 알림장에 도어락 설치 이유를 공지 글로 올렸다. ⓒ제보자 제공

보육교사들의 입장은 어떨까. 교사 C 씨는 29일 베이비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원장 B 씨가) 교사들의 초과근무수당 공개 등으로 교사가 돈만 목적으로 일하는 사람들인 것처럼 가정통신문에 적으셨다"고 항변했다.

그리고 "논의도 없이 도어락을 설치해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근무환경이 됐다"며, "민주적으로 소통과 협의를 통해 내부에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일을 크게 만든 게 안타깝고 결국 아이도 부모도 교사도 모두가 피해자가 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C 씨는 “지난 8일 근무를 시작한 원장 B 씨가 원장으로 있는 동안 한 번도 초과근무수당을 신청한 적이 없는데 전 원장이 재직했던 때 초과근무수당 지출을 문제 삼아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을 만들어 전달한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사들과 원장의 갈등 때문에 교사의 교실 출입을 막기 위해 도어락을 설치한 보기 드문 사건. 학부모의 반응은 어떨까. 모바일 알림장에 올린 원장 B 씨의 공지 글 아래에는 많은 학부모들이 댓글을 달았다.

한 학부모는 “공지 글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교사 출퇴근 조정과 도어락 설치가 어떤 관계인지 좀 더 명확히 알고 싶다”는 글을 올렸고, 다른 학부모는 “선생님들의 근무환경과 처우는 아이들의 보육에 막대한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또 다른 학부모는 초과근무수당 내역 공개와 관련해 “교사들이 초과근무수당을 불법으로 취했다는 것인지, 합법인데 이것 때문에 재정이 어렵다고 하시는 것인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많다”면서, “도어락은 아이들의 안전이 아니라 교사와 원장님과의 문제 때문에 설치한 것”이라고 댓글을 남겼다.

◇ 학부모 “교사 옥죄면 아이들에게 영향… 국공립이라 보냈는데 속상해”

A국공립어린이집 모바일 알림장에 24일 오후 5시경 원장 B 씨가 도어락 설치 이유를 공지사항에 올렸다. 이에 대한 학부모 댓글 일부다. 댓글 캡처. ⓒ제보
원장 B 씨가 올린 공지 글 아래에 달린 학부모들의 댓글 일부 ⓒ제보자 제공

학부모 D 씨는 30일 베이비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교사들은 우리 아이들과 직접 대면해 보육하면서 감정노동을 하고 있다"며, "도어락 설치로 교사들을 옥죄고 감정을 상하게 하면 우리 아이들에게 영향이 안 갈 수가 없는 상황이라 속상하다. 국공립이라 믿고 보냈는데…”라고 안타까운 심정을 털어놨다. 

D 씨는 사태를 해결할 방법이 없는지 부천시청에 문의했다. 부천시는 '법적으로 제재할 근거가 없다'는 입장. D 씨는 "부천시 담당자가 (도어락 철거에 대한) 학부모들의 동의서를 받으라 했다"며, 지난 24일부터 아이들 등·하원 시간에 학부모들로부터 서명을 받고 있다. 현재 38명이 도어락 철거에 동의한 상태.

D 씨는 “도어락을 설치할 때는 원장 마음대로 설치하고 철거는 왜 학부모들의 동의서를 받으라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두 번째 공지 글이 올라왔지만 그 글에는 원장 입장만 있고 댓글도 막아놨다. 공개적으로 논의할 자리가 없고 매우 일방적”이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A어린이집은 국공립어린이집이다. 부천시의 입장은 어떤지 다시 한번 확인했다. 부천시 담당자는 29일 베이비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어린이집 원장이 교사 복무관리를 위해 (도어락을) 설치한 것으로 안다"며, "학부모님들이 도어락 설치 철거를 요청했으나 시에서 위탁을 줬고 (불법이 아닌 이상) 어린이집 운영에 관여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부천시 담당자는 “원장과 교사가 기 싸움을 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학부모 동의서' 부분에 대해서는 “학부모의 중지를 모아 어린이집으로 건의하라고 한 것이지 학부모에게 꼭 동의서를 받으라고 한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yrsj1**** 2019-06-04 11:30:53
뭐든지 적당히해야지 선을 넘어서면 안되는 듯.
적당히 합시다 적당히,
근무도 적당히! 초과수당 요구도 적당히.

i**** 2019-05-31 19:16:03
꿈의직장 신의직장~하는 분들은 어찌 내용이 다 비슷비슷한게..초과근무 수당이
많고 적어서 열악한것 보다는 초과근무를 저만큼이나 할 수 밖에 없는 어린이집의 상황이 가장 열악한게 아닐까요~ 교사들이 저 시간동안 애들보고 일했겠지 음악들으면서 춤췄겠어요? 

fuuok**** 2019-05-31 18:58:53
아니 근데 기사 내용에 지금 원장님이 온 뒤로는 초과근무를 신청한적이 없다는데 왜 저렇게 악의적으로 가정통신문을 적는지 이해가 안가네 ㅋㅋㅋ;;;;; 여기 밑에 댓글 다신 분들은 초과근무수당 받아가시면서 일하시고싶은 분들인가? 과연 저 사람들이 1700만원의 야근을 하고싶어서 한건지 생각해보게되네요 

nain**** 2019-05-31 17:45:33
초과근무수당을 기본급만큼 받는 그 어린이집은 어딘가요? 꿈의직장이네요! 원장님이 일찍가라하는데 왜 안가는지...
원장님과 교사간의 문제 해결을 두고 다소 강압적인면이 있는듯하지만 교사들의 과한 초과근무수당에 대해선 좀더 조사가 필요해보일듯 합니다!
교사로 재직을 해보았지만 초과근무수당을 이렇게나 많이 받는곳을 듣도보도 못했네요! 

cicica**** 2019-05-31 15:57:53
일찍 가고싶어도 못가는 사람이 수두룩한데
가라고 해도 안가고 초과근무수당 받아간다니...
어린이집 운영비는 왜이리 문제가 많은지
개인적으로 사용하나 잘 포장해서 초과근무수당으로
가져가나 뭐가다를까요?
오죽했으면 원장이 저런거를 오픈할까요
정확히 점검하고 넘어가야죠
어린이들을 볼모로 어린이집은 더이상 떳떳하지
못한일들은 그만 했으면 좋겠네요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