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한테만 공격적인 딸아이… 속마음이 궁금해요
남자한테만 공격적인 딸아이… 속마음이 궁금해요
  • 최규화 기자
  • 승인 2019.06.10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카드뉴스] 가족 중 남동생이나 아빠와의 관계를 살펴보세요

【베이비뉴스 최규화 기자】

동성 친구들과는 잘 지내는데 유독 ‘남사친(남자 사람 친구)’에게만 공격적인 여자아이. 남자 친구들을 힘으로 제압하고, 친구들에게 ‘힘세고 무서운 아이’로 통하는 딸아이의 속마음에는 무엇이 있을까.

5월 28일 게재된 윤정원 ‘공감이있는공간 미술심리치료연구소’ 소장의 칼럼(☞ 우리 딸은 유독 ‘남사친’에 공격적이에요)을 카드뉴스로 재구성했다.

[알림] 시각장애인 웹접근성 보장을 위한 대체텍스트입니다.

1
남자한테만 공격적인 딸아이… 속마음이 궁금해요

2
여자 친구들과는 잘 지내는데 유독 남자 친구들에게만 공격적인 아홉 살 딸아이. 딸아이의 속마음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베이비뉴스 칼럼니스트인 윤정원 ‘공감이있는공간 미술심리치료연구소’ 소장의 조언입니다.

3
남자 친구들을 힘으로 제압하는 이유는 뭘까요? 먼저 자신을 지키려는 방어적인 행동입니다. 강한 힘만큼이나 약한 자아가 공존할 수 있습니다. 공격적이거나 폭력적인 언행도 자신을 지키려는 심리적 반영입니다. 


강한 상대가 두려워서 과장된 과잉행동으로 맞설 수 있습니다. 자신을 공격한다고 느끼면 비슷하거나 혹은 더 강하게 대응하게 됩니다. 이런 아이들은 공격을 받으면 자신이 죽을 것 같다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5
어쩌면 잘 지내고 싶다는 마음일 수도 있습니다. 상대를 차단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잘 지내고 싶다는 강한 표현입니다. 방어적인 행동들이 지속되면 심리적 교류의 단절로 인해 외로움과 소외감을 느끼게 됩니다.


유독 남자 친구들에게 예민하게 반응한다면 가족 중 아이와 아빠, 아이와 남동생, 아빠와 남동생의 관계를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남동생과 관계가 좋지 않아서 남자 친구들에 대한 태도가 거부적일 수 있습니다.

7
만약 엄마 아빠가 남동생을 더 사랑한다고 느낀다면, 남자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더 많이 느낄 수 있겠습니다. 아이는 가족을 모델 삼아 성에 대한 개념을 인식해간다는 점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8  
또 힘이 세다는 것은 에너지의 강도가 높다는 뜻이니, 아이가 에너지를 충분히 발산할 수 있도록 신체 활동을 많이 하게 해주세요. 그리고 대화를 통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게 필요합니다.

9
정서적인 대화를 통해 감정이 교류되고 수용되는 경험을 하게 해줘야 합니다. 관계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거나, 평소에 아이가 원하는 정도의 대화가 이뤄지지 못하는 건 아닌지 체크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10
한편 “남자는 이래야 돼”, “여자가 왜 그래”라는 편향된 사고는, 생물학적 다름을 전제하더라도 심리적 불편함을 유발하는 내용입니다. 부모의 편견 없는 태도는 아이의 올바른 성 인식에 길잡이가 될 수 있습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