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야로 업무지장 겪는 직장인들…"무기력하고 쉽게 피로해져"
열대야로 업무지장 겪는 직장인들…"무기력하고 쉽게 피로해져"
  • 김정아 기자
  • 승인 2019.08.12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열대야증후군으로 만성피로 지속될 때는 비타민B군 도움

【베이비뉴스 김정아 기자】

직장인과 알바생 72.8%가 열대야 증후군을 겪는다고 응답했다. ⓒ베이비뉴스
직장인과 알바생 72.8%가 열대야 증후군을 겪는다고 응답했다. ⓒ베이비뉴스

밤낮을 가리지 않는 무더위 속에, 직장인과 알바생 10명 중 7명은 더위로 인한 수면부족으로 나타나는 열대야 증후군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열대야 증후군을 겪는 직장인과 알바생 대다수가 열대야로 인해 업무에 지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눈길을 끌었다.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함께 성인남녀 1738명을 대상으로 ‘열대야’ 관련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전체 성인남녀 중 72.8%가 열대야 증후군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대야 증후군을 겪는 성인남녀들은 '무기력증(50.7%)', '불면증 등 수면장애(48.1%)', '집중력 저하(33.1%)' 등을 그 증상으로 꼽았다.

열대야 증후군을 겪는 성인남녀 대다수는 열대야가 업무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잡코리아 조사 결과, 최근 열대야 증후군을 겪은 성인남녀 중 93.1%가 ‘열대야가 업무에 영향을 준다’고 답한 것. 열대야가 업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무기력하고 쉽게 피로해 진다(73.3%)’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평소보다 업무의욕이 떨어졌다(52.8%)’, ‘집중력이 떨어져 잔 실수가 늘었다(29.4%)’, ‘신경이 날카로워져 동료와 마찰이 늘었다(12.6%)’ 등이 이어졌다.

열대야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침실의 온도와 습도를 적당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잠자기에 적절한 온도는 18~20도, 습도는 50~60%이다. 자기 전에 에어컨을 가동해 실내를 적정 온도로 미리 낮춰 두는 것이 좋다. 더위를 식히기 위해 찬물로 샤워를 하는 것은 오히려 불면증을 가중시킨다. 갑작스런 찬물이 몸에 닿게 되면 중추신경을 오히려 흥분하게 할 뿐만 아니라 피부 혈관이 일시적으로 수축됐다가 확장되며 오히려 체온이 상승하게 된다.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TV, 모니터, 스마트폰 등에서 나오는 소음과 블루라이트는 뇌를 각성시켜 숙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의 분비를 저해한다. 따라서, 조명을 최대한 낮추고 잠들기 2시간 전 부터는 스마트폰, 노트북 등 전자기기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이같은 노력에도 계속되는 열대야 증후군으로 피로가 떠나가지 않는다면 평소 건강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몸이 피로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할 수 있는 제품은 비타민B복합제제다. 비타민B는 비타민A와 B, C, D, E 중 피로를 가장 빨리 개선시킨다. 신진대사도 활발하게 해주고 몸에 피로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 피로 회복 효과를 준다.

비타민B군은 서로 협력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복합제제로 나오는 제품이 많다. 비타민B복합제제엔 비타민B가 고함량으로 포함돼있어 피로회복에 가장 빠른 효과를 나타내고, 근육 및 관절통 완화, 피부증상 개선, 스트레스 감소 등 다양한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수용성인 비타민B는 고함량을 복용해도 체내 축적에 대한 부담이 적지만, 수용성 비타민을 지용성 유도체로 변화시키는 활성비타민 형태가 들어간 비타민B복합제제를 선택하면 체내 흡수율을 높이고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외에도 비타민B군은 소화촉진과 혈액순환을 돕고 피부나 손톱,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해준다. 비타민B의 충분한 역할을 원한다면 종합영양제보다는 비타민B복합제제를 섭취하는 게 좋다.

투엑스비 플러스디는 고함량 비타민 16종을 담은 제품이다. 김재호 기자 ⓒ베이비뉴스
투엑스비 플러스디는 고함량 비타민 16종을 담은 제품이다. 김재호 기자 ⓒ베이비뉴스

고함량 비타민B군이 함유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복합제제로는 제일헬스사이언스의 ‘투엑스비 플러스디(Complex Vitamin.B)’가 있다. 투엑스비 플러스디는 미네랄을 포함해 고함량 비타민 16종을 담은 제품으로, 육체피로, 구내염, 눈의 피로, 체력저하, 근육통, 신경통, 어깨 결림의 완화를 돕는다.

투엑스비 플러스디에는 비타민B와 함께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 1000IU도 들어갔다. UDCA(우르소데옥시콜린산)도 함유돼 오랫동안 피로가 누적되면서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 한 담즙의 배설을 촉진해 피로를 덜어준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