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보약·산후조리한약은 언제 복용하는 것이 좋을까?
산후보약·산후조리한약은 언제 복용하는 것이 좋을까?
  • 윤정원 기자
  • 승인 2019.08.1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출산초기 복용 시작해서 산욕기의 빠른 몸 회복에 도움받는 게 좋아"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인애한의원 의료진. ⓒ인애한의원
인애한의원 의료진. ⓒ인애한의원

여성에게 임신과 출산은 많은 변화를 가져오는 시기이며 출산 이후에 산후조리를 어떻게 하느냐가 여성의 건강에 중요하다는것은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인애한의원 울산점 홍순박 원장은 “임신 중 자궁은 평소보다 500배 이상 커지고 출산후에는 관절, 인대 등이 느슨하고 약해진 상태로 출산초기에 산후조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생리불순, 생리통 그리고 자궁질환등이 잘 유발될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무기력함이나 만성피로 증후군, 산후비만, 산후풍, 산후우울증, 산후화병 등이 유발될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들은 타고난 기초체력이 약하거나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경우에 많이 나타난다.

산후조리는 가족이 도와주는 안정가료와 영양섭취도 중요하지만 임신과 출산과정 중에 극도록 약해진 기초체력과 느슨해진 관절이나 인대, 자궁, 방광 등의 기능을 초기에 빨리 회복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인애한의원 대구점 정해리 원장은 “분만 후 6주 정도의 기간을 산욕기라 부르는데 이 시기에는 임신 기간 동안 바뀐 체중과 호르몬, 장기의 위치를 원상태로 회복하는 과정이 급속도로 이뤄진다”며 “산후보약 산후조리 한약은 되도록 출산초기에 복용을 시작해서 산욕기의 빠른 몸 회복에 도움을 받는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일반적으로 출산후 산모가 정상식사를 시작할 즈음부터 바로 산후보약의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산후초기에는 산모가 외출이 힘든 경우, 출산전 미리 한의원에 내원해서 체질과 건강상태를 파악한 후에 출산후 바로 한약을 복용하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될 수 있다.

인애한의원 부산점 박진호 원장은 “임신으로 인해 일어난 신체 변화가 출산을 하고 나면 자연스럽게 임신 전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산모들이 있다. 하지만 출산 후에는 산모의 골밀도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관절의 이완 및 악화, 자율신경실조 등이 발생하기 쉽다”며 “임신과 출산과정으로 약해질대로 약해져 있는 내 몸을 돌볼 겨를도 없이 힘든 육아를 시작하기 때문에 산후조리가 쉽지 않은데 몸이 스스로 회복되기를 기대하는 것보단 산후보약의 도움을 받는것이 좋다”고 말했다.

인애한의원 부산 울산 대구 원장은 “산후보약은 특별히 더욱 안전성이 검증된, 모유수유중에도 복용이 가능하고 아이가 복용해도 좋은 안전한 한약재로 한약처방이 이뤄진다. 유선분비를 촉진시켜 모유수유를 돕고 산후부종과 비만에도 효과가 좋다”고 덧붙였다.

산모가 충분한 휴식과 안정가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육아를 하며 쉬기만 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산후보약을 복용하고 충분한 영양섭취를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산후조리에 좋은 방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인애한의원은 자연임신 준비, 시험관아기 시술 및 인공수정 등 난임과 불임을 치료하는 연구에 힘쓰고 있으며 임신한약, 난임한약, 불임한약 등 한약 치료와 다양한 한방 시술, 난임지원 사업 등 다양한 활동으로 난임부부를 돕고 있다.

또한 인애한의원은 여성질환 관련 논문을 여러 차례 발표한 바 있으며 대구, 부산, 울산, 김해, 양산, 포항, 경주, 창녕, 구미, 영천, 해운대를 아우르며 전국에 18개 지점이 있는 네트워크 한의원으로 컨퍼런스를 통해  치료 사례와 임신 성공 사례를  함께 공유하며 난임지원 사업, 봉사활동 등을 통해 난임 부부에게 힘을 북돋아주는 다양한 연구와 활동을 하고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