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보다 더 떨렸다”던 아빠육아 퀴즈, 나도 풀어볼까?
“수능보다 더 떨렸다”던 아빠육아 퀴즈, 나도 풀어볼까?
  • 최규화 기자
  • 승인 2018.10.04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도전! 아빠육아 골든벨!’ 현장 문제들을 공개합니다

【베이비뉴스 최규화 기자】

‘2018 도전! 아빠육아 골든벨!’ 현장 문제들을 공개합니다. 최대성 기자 ⓒ베이비뉴스
‘2018 도전! 아빠육아 골든벨!’ 현장 문제들을 공개합니다. 최대성 기자 ⓒ베이비뉴스

“긴장될 줄은 알았지만 예상보다 훨씬 더 긴장됐다. 특히 아이가 보고 있어서 수능보다 더 떨렸다.”

지난달 30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는 ‘유모차는 가고 싶다’ 가족축제의 하이라이트로 ‘도전! 아빠육아 골든벨!’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100명의 아빠들이 육아지식 퀴즈로 대결을 펼친 가운데, 영예의 1위를 차지해 상금 100만 원을 받은 제형권(35) 씨는 위와 같이 소감을 밝혔습니다.

난센스 퀴즈에 가까운 쉬운 문제부터 육아전문가 수준의 어려운 정책 문제들까지 다양한 문제들이 출제됐는데요, “수능보다 더 떨렸다”는 그 현장에서 출제된 문제들을 여기 공개합니다. 자신의 육아지식 점수가 몇 점이나 될지 궁금한 아빠라면 한번 도전해시는 것 어떨까요? 그럼, 건투를 빌겠습니다.

점수가 괜찮다면 내년에 '1등하러 오세요'! 최대성 기자 ⓒ베이비뉴스
점수가 괜찮다면 내년에 '1등하러 오세요'! 최대성 기자 ⓒ베이비뉴스

Q. <객관식> 베이비뉴스가 6년째 펼쳐오고 있는 '유모차는 가고 싶다' 캠페인 홍보대사는 뽀로로입니다. 뽀로로는 어떤 동물일까요?
1) 펭귄 2) 개구리 3) 청둥오리

정답 : 1번

Q. <객관식> 이 노래는 7인조 보이그룹 아이콘의 2집 리턴의 타이틀곡으로,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 노래는 무엇일까요?
1) 사랑했지만 2) 사랑했어요 3) 사랑을 했다

정답 : 3번(올 상반기 히트곡 '사랑을 했다'는 아이들 사이에서 구전동요라고 불릴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Q. <객관식> 다음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요 ‘상어가족’의 노랫말입니다.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요? “아기 상어 ○○○○○ 귀여운 ○○○○○ 바닷속 ○○○○○”
1) 뚜 루루 뚜루 2) 띠 로리 로리 3) 랄 라라 랄라

정답 : 1번

Q. <객관식> 요즘 자주 쓰는 줄임말입니다. 잘못 연결된 것은?
1) 경단녀 = 경력 단절 여성 2) 키카 = 키즈 카페 3) 문센 = 문화적 센스

정답 : 3번(문센은 ‘문화센터’의 줄임말입니다.)

Q. <객관식> 커피를 손에 들고 유모차를 끌고 다니는 육아에 적극적인 아빠를 의미하는 말로, 남녀 공동 육아 문화가 자리 잡은 스웨덴에서 유래한 용어는 무엇일까요?
1) 라떼 파파 2) 아메리카노 파파 3) 아이스 카라멜 마끼아또 파파

정답 : 1번

Q. <객관식>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의미를 지닌 용어 ‘워라밸’의 영어 표기가 올바른 것은?
1) Work-life balance 2) Work-love balance 3) World-life balance

정답 : 1번

Q. <○X 퀴즈> 육아휴직은 법적으로 엄마만 사용 가능하고, 아빠는 사용할 수 없다.

정답 : X(육아휴직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모든 남녀근로자가 사용할 수 있다.)

Q. <객관식> 우리 아이들이 자주 걸리는 이 질환의 명칭은 무엇일까요? 콕사키 바이러스나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열 및 입안의 물집과 궤양,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손과 발, 그리고 입에 생긴다고 해서 붙은 이름입니다.
1) 뇌수막염 2) 수두 3) 수족구병

정답 : 3번 

Q. <객관식> 현재 정부는 총 17종의 백신을 비용부담 없이 무료로 접종하는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의 대상은 누구일까요?
1) 만 12세 이하 어린이 2) 만 3세 이하 어린이 3) 생후 6개월 이하 어린이

정답 : 1번

Q. <객관식> 여성근로자가 임신한 경우, 아이를 출산하기 전이나 후에 출산전후 휴가를 받습니다. 그렇다면 배우자의 출산 시 남성이 쓸 수 있는 유급 출산휴가는 며칠일까요?
1) 3일 2) 3주 3) 3개월

정답 : 1번(현행 배우자 출산휴가는 최대 5일, 유급 3일입니다. 정부는 내년부터 이것을 유급 10일로 늘릴 계획입니다.)

Q. <○X 퀴즈> 주민등록표상 출생일로부터 1년 미만 영아가 1인 이상 포함된 가구는 전기요금을 25% 할인받을 수 있다.

정답 : X(할인율은 30%입니다. 한국전력공사에 따르면 2016년 12월 1일 이후 출생한 영아부터 이 제도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Q. <주관식> 최근 ‘저출산’이라는 용어가 여성 차별적인 사회인식이 내포돼 있다는 지적에 따라 새롭게 대안 용어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경상북도는 올해 7월부터 ‘저출산’ 대신, 이 용어를 쓰고 있고, 지난해와 올해 국회에서는 용어 변경 내용을 담은 법안까지 발의된 바 있습니다. ‘저출산’을 대신할 이 용어는 무엇일까요?

정답 : 저출생('저출산'이라는 단어가 인구 문제의 책임을 여성에게 지운다는 지적 때문입니다.)

Q. <주관식> 유모차라는 용어에 ‘어미 모(母)’자가 들어가 있어 평등 육아를 반한다는 지적이 있어, 아이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용어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용어는 무엇일까요? 

정답 : 유아차(乳兒車)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올해 성평등 주간을 맞아 성평등 언어 캠페인을 진행하고, ‘유모차’를 ‘유아차’로 바꾸고, ‘저출산’을 ‘저출생’으로 바꾸는 등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총 10가지 용어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Q. <○X 퀴즈> 기관 내에서 아동학대가 한 번만 발생해도 해당 기관을 곧바로 폐쇄하는 제도를 ‘투스트라이크아웃’ 제도라고 한다.

정답 : X(원스트라이크아웃 제도입니다.)

Q. <○X 퀴즈> 올해 9월부터 지급을 시작한 아동수당 제도는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27번째로 도입했다.

정답 : X(전 세계 114개국, 경제협력개발기구 35개국 중 31개국이 이미 도입했습니다.)

Q. <객관식> 정부는 올해부터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특화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강화했습니다. 다음 중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특화 직업훈련 직종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1) 드론 2) 3D프린팅 3) 변호사

정답 : 3번

Q. <객관식> 취약계층 아동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공평한 출발 기회를 보장하는 사업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1) 드림레이스 사업 2) 드림서비스 사업 3) 드림스타트 사업

정답 : 3번

Q. <○X 퀴즈> 자녀의 수에 따라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하는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지원 제도는 둘째 이상 자녀를 출산한 국민연금 가입자만 받을 수 있다.

정답 : O

Q. <○X 퀴즈> 이웃 간의 자녀돌봄 품앗이를 구성하여 핵가족화로 인한 육아부담을 경감시키고 지역중심의 자녀양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정부가 운영하는 기관의 이름은 ‘공동육아나눔터’다.

정답 : O

Q. <○X 퀴즈> 맞벌이를 하거나 갑자기 아이를 돌볼 수 없는 일이 생겼을 때 육아 도우미가 방문해 아이를 돌봐주는 아이돌봄서비스는 자녀의 나이가 만 7세가 될 때까지 이용할 수 있다.

정답 : X(아이돌봄서비스는 만 12세 이하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X 퀴즈> 가정에서 아이를 돌볼 때 받을 수 있는 가정양육수당 지원은 소득 상위 10%는 제외하고 지급된다.

정답 : X(가정양육수당은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 상위 10%를 제외하고 지급하는 것은 올해부터 도입된 아동수당입니다.)

Q. <○X 퀴즈> 올해부터 만 3~5세 누리과정 예산을 전액 정부가 부담하고 있다.

정답 : O

Q. <○X 퀴즈> 출산전·후 휴가 급여는 통상임금의 80%를 지급한다.

정답 : X(출산전·후 휴가 급여는 통상임금의 100%를 지급합니다.)

Q. <○X 퀴즈>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사업은 아이가 만 2세가 될 때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정답 : ○

Q. <객관식> 권역별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습니다. 올해 첫 번째 건립지역이 선정됐는데요, 그곳은 어디일까요?

1) 대전시 2) 대구시 3) 세종시

정답 : 1번

Q. <객관식> 어린이집 통학차량 내 어린이 방치 사고를 막기 위해 정부가 도입을 결정한 시스템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우리말로는 ‘잠자는 아이 확인장치’라 부릅니다.
1) 슬리핑 차일드 체크 시스템 2) 히든 차일드 체크 시스템 3) 스몰 차일드 체크 시스템

정답 : 1번

Q. <객관식> 올해 도입된 아동수당은 몇 살까지 받을 수 있을까요?
1) 만 6세 미만 2) 만 5세 미만 3) 만 4세 미만 

정답 : 1번

Q. <객관식> 같은 자녀에 대해 부모가 모두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두 번째 사용한 사람의 육아휴직 3개월 급여를 통상임금의 100%로 상향해 지급하는 제도를 ‘아빠육아휴직보너스’ 제도라 합니다. 이 제도의 급여 상한액은 얼마일까요?
1) 100만 원 2) 200만 원 3) 300만 원

정답 : 2번

Q. <객관식> 정부는 올해 중소기업·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위한 ‘거점형 공동직장어린이집’ 시범사업 대상 지역을 선정했습니다. 다음 중 시범사업 대상 지역이 아닌 곳은 어디일까요?
1) 서울 노원구 2) 경기 시흥시 3) 인천 강화군

정답 : 3번(시범사업 대상 지역은 서울 노원구, 경기 시흥시, 그리고 인천 ‘부평구’입니다.)

Q. <○X 퀴즈> 육아휴직 첫 3개월의 급여 상한액은 100만 원이다.

정답 : X(육아휴직 급여 상한액은 첫 3개월 150만 원, 이후는 100만 원입니다.)

Q. <객관식> 올해 첫 입주자 모집을 시작한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은 주변 임대료 대비 30% 수준으로 저소득 신혼부부에게 임대합니다.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의 최장 거주 가능 기간은 몇 년일까요?
1) 20년 2) 25년 3) 30년

정답 : 1번

Q. <객관식> 공공임대주택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신혼부부의 기준은 혼인 몇 년 이내일까요?
1) 3년 2) 5년 3) 7년

정답 : 3번(올해부터 신혼부부 기준이 ‘혼인 후 5년’에서 ‘혼인 후 7년’으로 바뀌었습니다.)

Q. <객관식> 문재인 대통령은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률 40% 달성을 공약한 바 있습니다.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매년 몇 개의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충하겠다고 밝혔을까요?
1) 300개 2) 450개 3) 1000개

정답 : 2번(참고로, 취임 첫해인 2017년에는 국공립어린이집 373개소를 확충했습니다.)

Q. <객관식>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설립 근거가 되는 법으로, “다문화가족 구성원이 안정적인 가족생활을 영위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돕는 이 법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1) 가족다양성법 2) 가족기본법 3) 다문화가족지원법

정답 : 3번

Q. <객관식> 정부는 양육에 대한 공동책임을 부여하고 한부모가족의 자녀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양육비이행지원제도를 시행 중입니다. 이를 위해 설립한 기관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1) 양육비이행관리원 2) 양육비감독원 3) 양육비이행원

정답 : 1번

Q. <주관식> 9월 처음으로 지급된 아동수당은 ‘대한민국 모든 아동에게’ 지급한다는 당초의 계획에서 후퇴해 ‘소득상위 10%’를 제외하는 방식으로 도입됐습니다. 그런데 이 도시에서는 자체적으로 조례를 마련해,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모든 100% 아동들에게 아동수당을 지급합니다. 이 도시는 어디일까요?

정답 : 성남시

Q. <주관식> 임산부의 날의 저출산 시대를 맞아 임신과 출산에 대한 격려와 임산부의 보호를 위해 2005년 제정된 날입니다. 임산부의 날은 10월 며칠일까요?

정답 : 10월 10일

Q. 수도권 지하철에는 임산부 배려석이 설치돼 있습니다. 좌석과 바닥까지 분홍색으로 색칠해 눈에 띄기 쉽게 했는데요, 지하철 바닥의 임산부 배려석 표시를 가리키기도 하고, 임산부 배려석 자체를 가리키기도 하는 이 단어는 무엇일까요?

정답 : 핑크카펫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