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미세먼지 측정소' 56개로 확대…온라인 실시간 공개
서울시, '미세먼지 측정소' 56개로 확대…온라인 실시간 공개
  • 전아름 기자
  • 승인 2018.12.26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일 고공과 경계 3곳 타 지역 영향 입체 측정 및 대기질 모델링 연구로 정확한 원인 분석 및 예측 가능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서울시 대기오염 측정망. ⓒ서울시
서울시 대기오염 측정망. ⓒ서울시

서울시의 미세먼지 측정소가 56개로 늘어났다. 기존 51개소에 5곳이 추가됐다. 서울시에 따르면 면적 대비 국내서 가장 촘촘한 측정망을 구축했다. 

서울시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대기환경 정보 제공을 위해 첨단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기오염 측정망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 시흥대로에 도로변측정소 신설, 송파구·성동구·서대문구·마포구 측정소는 이전 설치

서울시 대기오염측정망을 운영하는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최근 시흥대로(서울시 금천구 독산동 996-9(한양수자인 아파트 앞)에 도로변측정소를 신설하고, 도시대기측정소에 대한 전문가의 적정성평가, 환경부 고시 및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4개소를 이전 설치했다. 

서울시는 이번에 신설한 시흥대로 도로변측정소를 포함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15개의 도로변 대기오염측정소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는 "서울의 초미세먼지 배출원 분석 결과 자동차의 영향이 컸다"며 "실제 오염원의 영향을 많이 받는 환경적 조건과 지상 높이에서의 대기오염물질 농도를 비교 측정하기 위해서"라고 도로변 대기오염측정소 확대 이유를 밝혔다. 

공원 내에 있던 송파구와 성동구 측정소는 주거지역으로 옮겼다. 채취구가 20m 이상 높은 곳에 있었던 서대문구와 마포구의 측정소도 20m 이하의 채취구로 옮겨 새롭게 설치를 완료했다. 기존 위치에 있던 4개 측정소는 주요 장비를 유지해 입체측정소로 운영한다. 

(구)송파구 측정소는 올림픽공원 내, (구)성동구 측정소는 서울숲에 있었다. 위치 덕에 도심 지역과 시민들이 많이 찾는 녹지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를 비교 연구할 수 있었다. 두 측정소는 지난 2016년 '한-미(NASA) 대기질 공동연구'와 2008년 서울시와 환경부, 학계가 참여한 오존 공동 관측연구에 활용되기도 했다. 

한편 기류를 방해하는 고층건물이 많은 시의 특성상 서울시는 환경부의 '대기오염측정망 설치·운영지침'에 의거 지상 20m 이하, 해당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높이에 측정소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환경부 지침에 따르면 ▲해당 지역에 고층집합주거 등 지상 10m 이상의 높이에서 사람이 다수 생활하고 있는 경우 ▲측정소 설치장소의 용지확보가 용이하지 않고 ▲주변의 건물, 수목에 의한 바람의 집중, 난기류의 발생 등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측정값을 얻을 수 없는 경우 10m 이상에 측정소를 설치할 수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미세먼지를 포함한 대기오염도는 물질의 특성과 기상 등에 따라 높이별로 다를 수 있다"며 "대기오염 물질의 수직적 이동을 관찰하기 위해 (구)마포구, (구)서대문구 측정소를 입체측정소로 활용한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서울시는 ▲각 자치구의 대표적 대기질을 모니터링하는 도시 대기측정소 25개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 영향을 측정하는 도로변대기측정소 15개 ▲대기오염물질의 수직·수평이동을 관찰하는 도시배경 및 입체측정소 10개소 등 50개의 고정대기오염측정소와 이동 측정 차량 6대를 포함해 총 56개소로 촘촘한 측정망을 구축했다. 

시흥대로 도로변 대기측정소. ⓒ서울시
시흥대로 도로변 대기측정소. ⓒ서울시

◇ 국내 유일 미세먼지 수직·수평 이동 추적

서울시가 시의 초미세먼지를 연구한 결과 다른 지역의 영향을 23%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미세먼지의 수직·수평 이동을 추적하는 입체측정소 6개를 운영하고 있다. 

입체측정소는 고공에서 미세먼지의 장거리 이동과 대기 상태 관찰을 위해 관악산(해발높이 630m), 북한산(220m), 남산(255m)에 3개소와 타 지역으로부터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모니터링 하기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의 경계인 행주, 세곡, 궁동 등 3곳에 설치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고농도 미세먼지 원인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고 예측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송파구 롯데타워 530m 상층부에서 측정된 미세먼지 입체 관측 자료를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설치·관리 주체인 롯데물산(주)과 관측자료 공유 및 측정기 공동 활용 등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 6개 대기오염물질 정보 한 시간 단위로 전면 공개, 대기혼합고도 모니터링 '라이다'도 운영

현재 서울시는 도시대기측정소(25개), 도로변측정소(15개), 입체측정소(6개)에서 자동으로 측정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오존,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 등 6개 대기오염물질 정보를 한 시간단위로 확정해 '서울시대기환경정보시스템'에서 전면 공개하고 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공개하고 있는 6가지 대기오염물질만이 아니라 보다 상세한 분석을 위해 광진구 도시대기측정소를 종합대기오염측정소로 지정해 이온 성분, 탄소, 중금속, 휘발성유기화합물(VOCs)과 에어로졸의 연직 분포 및 대기혼합고도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라이다(Lidar) 측정 장비도 운영하고 있다. 

혼합고도(Mixing Height)란 대기오염물질이 대기중에서 혼합될 수 있는 지상으로부터의 최대높이를 말한다. 대기오염물질이 대기중에서 희석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혼합고도가 낮은 날은 대기오염이 심해진다.

서울시는 정부보다 빠른 2002년부터 자체적으로 초미세먼지(PM 2.5) 농도 측정을 시작해 오랜 시간 축적한 실제 측정 자료와 전문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고농도 초미세먼지가 발생했을 때 즉시 원인을 분석·평가하고 발표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성동구 도시대기측정소. ⓒ서울시
성동구 도시대기측정소. ⓒ서울시

한편 서울시 대기오염측정망은 환경부의 '대기오염측정망 설치·운영 지침'(2018년 1월 개정 고시)에 따라 형식승인 받은 장비를 사용하고 있으며 대기환경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규정에 따라 설치 및 운영을 하고 있다. 한 달에 2번 정기 점검, 반기 1회 등가성평가 및 년 1회 정도검사 등 시민들에게 신뢰도 있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는 모델링 기법 및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활용한 대기환경정보지원시스템을 고도화할 예정이며, 간이측정기 인증제 시행과 함께 1㎢ 단위 생활권내의 촘촘한 미세먼지 정보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정권 원장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은 정확한 측정에서부터 시작한다“면서 "최첨단 측정 장비와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미세먼지 재난에 대응할 역량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향후 대기질 모델링 시스템을 갖추게 되면 미세먼지 발생원 기여도 분석 등 더욱 과학적인 원인 분석 평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