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퇴치, 한발 앞선 예방·발견·치료로”
“에이즈 퇴치, 한발 앞선 예방·발견·치료로”
  • 윤정원 기자
  • 승인 2019.11.2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기발견 및 조기진단, 치료지원 및 접촉자 관리, 예방 및 교육·홍보 강화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제32회 세계 에이즈의 날’기념 홍보 포스터. ⓒ보건복지부
‘제32회 세계 에이즈의 날’기념 홍보 포스터.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2023년까지 에이즈 퇴치를 목표(감염인지 90%, 치료율 90%, 치료효과 90%)로 하는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관리 대책’을 수립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2019년 3월 확정된 제2차 감염병예방관리기본계획(2018∼2022) 내 후천성면역결핍증 정책 추진방향에 따른 세부계획을 마련한 것으로 분석된다. 대한에이즈학회, 한국에이즈퇴치연맹, 대한에이즈예방협회 등의 의견수렴 후 지난달 25일, ‘감염병예방법’상 후천성면역결핍증 전문위원회에서 의결해 확정했다.

우리나라는 2018년 기준으로 HIV/AIDS 생존감염인은 1만 2991명, 신규 발생은 1206명으로 이는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국가 36개 중 두 번째로 낮은 수준이나, 사전예방‧조기발견‧치료지원의 보다 강화된 대책을 통해 에이즈 퇴치를 가속하기 위해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 HIV/AIDS 감염부담이 비교적 낮은 것은 그간 정부가 보건소 HIV 무료 검사(익명검사 포함) 확대, 에이즈상담센터(고위험군 상담소) 및 의료기관 감염인상담사업 운영, 감염인 항바이러스제 치료지원사업 등을 통해 조기진단‧지속치료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신규 감염인 연령이 낮아지고, 외국인 HIV 감염인 증가 등 국내 HIV/AIDS 역학 특성이 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예방, 조기진단, 치료지원 등을 더욱 강화해야 에이즈 퇴치를 가속할 수 있다.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관리대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신규 감염 제로, 사망 제로, 차별 제로’를 비전으로 2023년(1단계)까지 ‘감염인지 90%, 치료율 90%, 치료효과 90%’, 2030년(2단계)까지 ‘감염인지 95%, 치료율 95%, 치료효과 95%’를 목표로 설정했다.

◇ 조기발견 및 조기진단 체계 강화

HIV 노출 후 검사 권고시기를 단축(12주→4주)해 조기에 감염 인지할 수 있도록 진단 시기를 개선한다. 조기진단 및 감염 인지율 향상을 위한 보건소 HIV 간이검사 체계 개선 및 지원을 강화한다. 감염취약집단(고위험군) 검진율 향상을 위해 에이즈예방센터를 통한 신속진단·상담 등 종합서비스 지속 제공 및 시설을 확충한다.

◇ 환자 및 접촉자 관리 강화

감염인 상담사업 참여 의료기관 확대, 감염인상담의 질 향상을 위해 상담간호사 확충 및 정기적 교육·회의 지원을 강화한다. 생존감염인 및 장기요양시설 요구 증가에 대한 실질적 지원체계 마련을 위해 요양‧돌봄·호스피스 서비스 모델 개발 및 정책 반영을 추진한다. 감염인 진단·역학조사·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시 건강정보 처리 규정 신설 등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법 시행령을 개정(’19.12월)한다. 역학조사, 코호트연구, 감염인상담사업 정보를 통합·분석·활용하는 에이즈 예방 관리지표를 마련한다.

◇ 연구개발 및 예방치료 강화

HIV/AIDS 완치제 개발 및 내성극복을 위한 HIV 저장소 마커 발굴, 저장소 제거 기술 등 신개념 HIV 치료제 개발 연구를 추진한다. 국내 HIV 질병 발생 요인 분석을 위해 고품질의 역학‧임상자료 및 생물자원 지속적 확보, 표준화된 코호트 자원 분양체계를 마련하고 임상·역학·분리주 등의 특성연구 확대 및 중개연구 활성화한다.

◇ 대국민·대상군별 교육 및 홍보 강화

에이즈 예방 및 인식개선을 위한 맞춤형 소통사업을 강화한다. 대국민 대상 부정적인 인식 개선을 위한 공익광고 송출 및 온·오프라인 캠페인 홍보, 자발적 행동변화 유도를 위한 이슈 캠페인을 추진한다. 중앙부처, 의료기관 등 홈페이지에 감염경로 및 남성 동성 간 성 접촉 감염위험과 예방법에 대한 과학적 정보를 세부적으로 제공해 에이즈 예방인식 및 실천 향상을 추진한다.

유투브 크리에이터 등 온라인 콘텐츠를 통한 에이즈 지식 전달, 인기 웹툰을 활용한 세대별 에이즈 관심정보를 제공한다. 청소년 및 감염취약집단을 대상으로 교육·홍보를 강화한다. 차별과 편견 해소를 핵심메세지로 하는 교육·홍보를 강화한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매년 12월 1일 ‘세계 에이즈의 날(World AIDS Day)’을 기념해 국가 에이즈 예방관리 사업에 기여한 공이 큰 유공자(개인 38명, 단체 2개소)를 격려하는 2019년 유공자 포상 행사를 11월 29일(금) 13시30분부터 건국대학교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개최된다.

표창 대상자는 보건소·민간단체 등 사업 유공자로서 HIV/AIDS 전문 인력 양성에 기여한 유양숙 교수(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를 포함한 개인 38명과 2010년부터 의료기관감염인 상담 사업에 참여하여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한 공로가 큰 경북대학교병원을 포함한 단체 2개 기관에 보건복지부 장관표창이 수여된다.

또한 올해 제14회 째를 맞는 에이즈 예방 대학생 광고공모전의 시상식이 함께 진행되며 대상에는 보건복지부 장관상, 최우수상에는 질병관리본부장상이 수여된다. 이날 행사에는 수상자 및 가족, 유관 단체 관계자, 학생 등 7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올해로써 32번째를 맞이하는 세계 에이즈의 날 주제는 ‘커뮤니티가 변화를 만든다(Communities make the difference)’이다. 커뮤니티는 지역사회 보건요원, 상담사, 시민단체, HIV 감염 고위험군(남성간 성접촉자(MSM), 주사기 공동사용자, 성 관련 업종 종사자 등) 등을 포함하며 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에이즈 대응에 기여하고 있다.

2018년 말, 전 세계의 HIV 감염인 3790만 명 중, 79%는 검사를 받았고, 62%는 치료를 받았으며, 53%는 타인에게 감염시킬 위험이 없는 HIV 바이러스 억제상태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커뮤니티가 HIV를 종식시키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일차 의료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커뮤니티에 보다 더 활발한 지구촌의 노력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세계 에이즈의 날’을 계기로 2014년부터 시작한 ‘에이즈예방주간(12.1.~12.7.)’을 운영해 지역 현장중심의 캠페인을 추진한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에이즈예방주간’을 통해 전국 자치단체와 지역 내 유관 기관 및 단체 등의 적극적인 협력과 동참으로 지역주민의 에이즈 예방과 인식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공인식 질병관리본부 결핵·에이즈관리과 과장은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관리대책 추진 및 에이즈예방주간 캠페인을 통해 HIV 감염 조기발견, 지속적인 치료지원, 청소년 및 고위험군 감염 예방 홍보·교육 등을 더욱 더 강화하여 에이즈 퇴치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