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는 우리에게 ‘보이지 않는 교과서’입니다
놀이는 우리에게 ‘보이지 않는 교과서’입니다
  • 기고=김은하수
  • 승인 2020.08.26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언제 놀아요?⑨] 김은하수 중화중학교 3학년

놀이를 빼앗긴 대한민국 아이들. 놀이라는 ‘권리’를 되찾아주기 위해 우리 사회는 무엇을 해야 할까. ‘서울시 아동 놀이권 조례 제정을 위한 시민연대’의 연속 특별기고로 놀이의 의미를 다시 생각한다. - 편집자 말

처음 그네를 탔을 때 하늘로 날아갈 것만 같아서 배꼽이 간질간질했습니다 ⓒ베이비뉴스
처음 그네를 탔을 때 하늘로 날아갈 것만 같아서 배꼽이 간질간질했습니다 ⓒ베이비뉴스

제가 처음 놀이터를 갔을 때 그네를 탔던 기억이 납니다. 처음 그네를 탔을 때 하늘로 날아갈 것만 같아서 배꼽이 간질간질했습니다. 그때부터 제가 생각하는 놀이터는 배꼽이 간질간질하는 재밌는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입학 후 놀이터는 재미있는 곳이 아닌, 유치원생들이 주로 노는 곳이라고 생각했고, 늘 똑같은 놀이기구는 식상해져서 우리가 놀기에는 너무 유치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점점 놀이터와 멀어지던 중, 저희 엄마가 마을 활동을 시작하시면서 다시 놀이터와 가까워지게 됐습니다. 처음에는 뭘 하고 놀아야 할지 알 수 없고 어떻게 놀아야 할지도 몰라서 그저 하늘과 땅만 멍하니 쳐다보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어색한 놀이와의 첫 만남이 시작됐습니다.

하지만 점점 놀이와 친해지면서 이제까지 알지 못했던 놀이를 어른들께 배우며,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것은 스마트폰 게임 말고도 정말 많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달팽이놀이, 사방치기, 줄넘기를 열심히 배웠습니다.

특히 저는 고무줄놀이를 배울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음악학원 좀 다녀봤다는 저와 친구들이 박자를 못 맞춰 줄에 걸리고, 앞 친구와 부딪히고, 결국은 포기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모습을 지켜보시는 부모님들의 허탈한 표정이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납니다. 학원비가 꽤 아까우셨을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실패함에도 불구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습니다. 같은 신체활동인 학교 체육 수업과는 다른 느낌이 들었습니다.

생각해보니 체육과 놀이는 정말 다른 것 같습니다. 체육은 평가의, 평가를 위한, 평가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하지만 놀이는 다릅니다. 놀이는 누가 평가를 하지도 않고, 오직 즐거움만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스트레스가 해소됩니다.

◇ 놀이터와 놀이를 통해 몸도 마음도 성장했습니다

놀이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도 만났습니다. 특히 다른 학교 친구들이나 동생들, 언니 오빠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어렸던 저는 중랑구엔 면목동밖에 없는 줄 알고 있었는데, 놀이를 하면서 중화동, 묵동, 신내동, 상봉동 등 여러 동네가 있다는 것을 알게 돼 더 큰 세상을 만난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외동이었던 저는 동생들을 대하는 게 많이 서툴렀기 때문에, 처음에는 저보다 어린 동생들과 어떻게 놀이를 해야 할지 잘 몰랐습니다.

하지만 놀이를 통해 많은 동생들을 알게 되고 같이 놀이를 하면서 동생들을 어떻게 대해줘야 하는지, 어느 부분을 배려해줘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게 됐습니다. 그 덕분에 지금 초등학교 1학년까지도 충분히 친구처럼 지낼 수 있는 내공이 생겼습니다.

저는 이렇게 놀이터와 놀이를 통해 몸도 마음도 많이 성장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제가 중학생이 된 이후, 중학생이 놀이터를 간다는 것에 대한 안 좋은 시선이 부담스러워 놀이터에 가는 것을 꺼리게 됐습니다. 놀이도 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습니다. 친구들도 학원에 가느라 놀이터에 올 시간이 없었고,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도 여의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놀이터는 우리에게 또 다른 학교였고, 놀이는 보이지 않는 교과서였지 않았나 싶습니다. 지금 학교에서 중요하다고 여기는 인성교육들을 놀이터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자연스럽게 배운 것들이 학교로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평가를 위한 또 다른 과목이 돼버렸습니다. 예를 들어 놀이에서 한발뛰기는 누가 놀래(술래가 아닌 사람)인지에 따라 거리를 가늠해 얼마나 뛸 것인지를 예측해보고, 또 돌아오는 모습을 보기 위해서 일부러 잡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하는 한발뛰기는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무조건 잘 해야 하는 과목일 뿐입니다. 놀이는 놀이로만 보존돼야지, 학습의 목적으로 사용되면 원래의 기능이 없어져버리는 것이 아닐까요?

◇ 배꼽이 간질간질한 즐거움을 가진 어른으로 자라길

놀이 안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정말 무한합니다 ⓒ김은하수
놀이 안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정말 무한합니다 ⓒ김은하수

저희 엄마가 어렸을 때는 놀이는 동네 언니 오빠가 알려주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아는 사람이건 모르는 사람이건 놀이를 하고 있으면 다 같이 모여서 즐기고, 그러다보면 새로운 친구가 생기고, 요즘 말로 ‘크루’가 생겼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를 듣는 저는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그리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에는 왜 이런 모습을 볼 수 없을까?’

‘이런 모습을 다시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처럼 놀이문화가 끊기지 않고 청소년 때까지 지속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제가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것도 어떻게 보면 어렸을 때부터 놀이를 해왔고, 놀이를 하면서 서로 작전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해서 하나로 정리하고, 또 의견에 대한 결과를 피드백하는 과정들을 겪어봤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제가 아동인권에 대해 관심이 있는 이유도 놀이 덕분입니다. 놀이를 하면서 알 수 있는 아동인권이 정말 많기 때문이죠. 놀이는 그냥 노는 것만이 아닙니다. 그 안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정말 무한합니다.

어른들한테 ‘노는 애’라고 하면 나쁜 이미지가 떠오르지만, 노는 애는 신나게 잘 놀며 자라서 나중에 더 큰 생각을 하고 더 큰 사람이 될 수 있는 아이입니다. 바로 저처럼요! 그래서 그냥 노는 것이 아니라 잘 놀아야 하고, 잘 놀기 위해서 교육환경이나 사회적인 환경을 어른들께서 잘 조성해주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학생이 되고 나서 한동안 가지 못했던 놀이터를 최근에 다시 가게 됐습니다. 마을의 놀이선생님들이 놀이터에서 놀이를 진행해주시는 시간에 참여하게 됐는데, 오랜만에 한발뛰기, 진치기 등을 하다보니 어느새 어렸을 때 느꼈던 배꼽이 간질간질한 놀이터의 느낌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놀 권리가 보장되고, 그것에 이어서 청소년에게도 놀 권리가 보장돼서 늘 배꼽이 간질간질한 즐거움을 가진 어른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시민참여 플랫폼 ‘민주주의 서울’에서는 “아이들의 놀 권리를 보장하는 조례를 만들면 어떨까요?”라는 주제로 온라인 토론이 진행 중입니다. 9월 12일까지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시민토론 바로 가기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관련기사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