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교통안전 지키기, 우리 동네 ‘숨은’ 스쿨존을 찾아라
어린이 교통안전 지키기, 우리 동네 ‘숨은’ 스쿨존을 찾아라
  • 기고=박서연
  • 승인 2021.02.15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로드 대장정 25] 박서연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광주아동옹호센터 팀원

아이들은 집에서부터 학교에 도착하는 순간까지 안전하게 보호받아야 합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베이비뉴스는 아이들과 학부모, 전문가들과 함께 어린이 통학로 안전을 위한 ‘그린로드 대장정’ 연속 특별기고를 마련했습니다. 매주 월요일 어린이 안전 인식 개선을 위한 글을 전해드립니다. - 편집자 말

아이들은 왜 계속 학교 가는 길이 위험하다고 진단할까? 어떻게 해야 아이들이 더 안전하게 학교 다닐 수 있을까? ⓒ베이비뉴스
아이들은 왜 계속 학교 가는 길이 위험하다고 진단할까? 어떻게 해야 아이들이 더 안전하게 학교 다닐 수 있을까? ⓒ베이비뉴스

“학교에 갈 때 신호등과 인도가 없어서 위험해요. 인도가 있어도 엄청 좁아서 지나갈 때 불편해요. 그래서 저는 거기서 사고당한 적도 있어요.”

“학교 가는 길 골목 출구에 차를 주차해서 앞이 잘 안 보여서 내려오다가 사고가 날 뻔했어요. 학교 앞 주차 문제를 해결해주세요.”

“학교 후문에 불법 주·정차된 차가 많아 횡단보도를 건널 때 위험해요.”

위 제안들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광주아동옹호센터에서 진행한 ‘미래에서 온 투표 캠페인’(2018년), ‘청소년 300인 원탁토론’(2019년), ‘또래권리지킴이단’(2019년) 활동에서 나온 아이들의 목소리다.

나의 출근길 또한 인도와 차도 구분이 안 된 통학로다. 그래서 아이들 목소리에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다. 비 오는 날이면 특히, 멈춘 차와 지나다니는 차 사이를 우산을 들고 걸어 다니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아찔했던 경험이 한두 번이 아니다. 코로나19 때문에 마스크까지 쓴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 이 아이들이 무사히 길을 지나갈 때까지 고개도 돌리지 못한 채 내내 지켜보게 된다.

◇ 나 어렸을 때, 어떻게 안전하게 학교 다녔나 생각해봤더니…

그린로드 골든벨 사전 조사 결과. 우리 마을 교통은 안전하지 않고, 과속차량과 불법주정차량이 우리들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대답을 얻을 수 있었다. ⓒ박서연
그린로드 골든벨 사전 조사 결과. 우리 마을 교통은 안전하지 않고, 과속차량과 불법주정차량이 우리들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대답을 얻을 수 있었다. ⓒ박서연

이러한 교통안전 문제로부터 자신의 권리를 지키려는 아동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한 우리의 첫 번째 단계는 바로 ‘어린 시절 회상하기’였다. 

나는 어렸을 때 아파트 라인을 나와 이어지는 보도블록을 쭉 따라가면 바로 학교에 도착할 수 있었다. 그래서 학교 가는 길, 차와 부딪힐뻔하거나, 주정차한 차들 때문에 곤란함을 겪은 적도 없었다. 

이런 기억을 바탕으로 ‘꼭 보도블록이 아니더라도 학교까지 이어지는 통행유도선이나, 보행로가 확보된다면 아이들이 안전하게 등교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광주아동옹호센터 그린로드 대장정 사업의 시작이 됐다.

우리가 구상한 그린로드 대장정은 인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않은 생활도로 한쪽에 최소 보행 폭 만큼의 길을 밝은 색깔로 칠해 보행로를 확보해주는 사업이다. 이 아이디어가 과연 얼마나 많은 공감을 받을 수 있을지 확인해보기 위해 우리는 두 번째 단계로 시민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는 ‘광주시민총회’에 그린로드 대장정을 제안했다. 

2년간의 제안 끝에 이 제안은 ‘시민이 뽑은 정책 1위’를 달성했다. 우리는 이 과정을 통해 아동뿐만이 아니라 어른들도 아동의 통학로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모든 길이 '어린이 보호구역'이라면…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도 더 안전해진다 

우리 동네 '숨어있는' 어린이 보호구역 문제 해결하다 보면, 아이들도 안전하고 어른도 안전한 길 자유로이 다닐 수 있겠지라는 기대를 품어본다. ⓒ박서연
우리 동네 '숨어있는' 어린이 보호구역 문제 해결하다 보면, 아이들도 안전하고 어른도 안전한 길 자유로이 다닐 수 있겠지라는 기대를 품어본다. ⓒ박서연

‘18년 교통안전시행계획 추진실적 평가 광주·전남 1위’

‘19년 광주광역시 2년 연속 교통안전 평가 2연속 종합 1위’

광주광역시에 사는 아이들과 어른들은 학교 가는 길이 위험하다고 외치는데, 같은 때에 진행된 교통안전 평가에선 광주광역시가 2년 연속 교통안전 1위를 차지했다. 이 아이러니한 광경을 보며 과연 무엇이 문제일까, 고민이 시작됐다.

2019년 9월 충남 아산의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에서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 사건(故 김민식 군)이 발생하면서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요구가 증가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어린이보호구역 내 무인 교통단속 장비 설치 의무화를 담은 ‘도로교통법 개정안’과,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전운전 의무 부주의로 사망이나 상해사고를 일으킨 가해자를 가중처벌하는 내용의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으로 이뤄진 ‘민식이법’이 2019년 12월 10일 국회를 통과해 2020년 3월 25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에서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 강화대책’을 발표하고 이행 중이다. 어린이보호구역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정부도 지자체도 어린이 교통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하는데, 우리 아이들은 왜 위험하다고 느끼는 것일까? 혹시, 그 원인은 ‘숨은’ 어린이 보호구역 때문 아닐까?

도로교통법에 따라 지방경찰청장은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관리가 필요한 경우 초등학교 등의 주 출입문을 중심으로 반경 300m 이내의 도로 중 일정 구간을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즉, 어린이보호구역의 지정은 필수가 아니라는 것이다. 

운전자 중심의 문화에서 보행자 중심의 문화로 바뀌어 가고 있는 현 상황에서는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돼야 하나 운전자 또는 인근 주민들의 편의상 지정되지 못한 생활도로 구역이 ‘숨어있는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남아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아동 교통안전을 위한 세 번째 단계로 ‘숨은’ 어린이 보호구역의 아동 교통안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그린로드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는 협력 기관을 모은 후, 공모를 통해 이에 해당하는 마을을 선정한 후, 그린로드를 직접 설치해보고 있다.

동시에 마을 주민이 아동의 교통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아동과 마을 주민 대상 ‘그림공모전’, ‘그린! 골든벨’ 그리고 ‘그린로드 대장정 함께 걸어보기’ 등 아동 교통안전 인식개선 캠페인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모델 구축이 완료되면 그린로드가 광주광역시에 확대 설치될 수 있도록 제안하고 아동의 목소리가 반영된 환경을 조성하고자 지속해서 노력할 예정이다. 

그린로드 모델을 통해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도로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모든 도로가 어린이 보호구역이라는 인식이 퍼져 아동의 교통안전이 지켜진다면, 아동뿐만 아니라 우리가 모두 교통 문제로부터 안전한 길을, 자유롭게 걸어 다닐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