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들의 집중력, 얼마나 될까요?
우리 아이들의 집중력, 얼마나 될까요?
  • 기고=백정미
  • 승인 2021.04.29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좀처럼 가만히 있지 못하는 아이들도 영재가 될 수 있다
우리 아이들의 집중력을 키워 주면 산만한 아이도 영재로 자랍니다. ⓒ사진제공= 백정미
우리 아이들의 집중력을 키워 주면 산만한 아이도 영재로 자랍니다. ⓒ백정미

진득하게 앉아서 블록도 만지고 그림도 그리고 책도 보고 밥도 먹었으면 하는 게 엄마 마음이지만 실제 육아를 하다 보면 생각과 현실은 아주 다릅니다. 도대체 그런 아이들로 키우는 특별한 비법이 따로 있는 걸까요? 우리집 아이는 왜 발에 모터라도 달린 듯 좀처럼 가만히 있질 못하고 이리저리 산만하게 다니는 걸까요?

아이들의 집중력은 생각보다 짧아요. 처음엔 5분도 채 안 되죠. 그렇게 짧은 집중력을 아이의 긍정적인 놀이를 통해 5분, 10분, 15분, 그리고 30분이 되도록 점차 늘여가야 한답니다. 그래야 나중에 학교에 가서도 힘들어하지 않고 45분을 잘 앉아 수업 할 수 있게 되어요.

아이들은 어른들과 달리 유아시기엔 뇌 발달도 빠르게 이뤄져요. 그래서 이 시기엔 빠르게 보여줬다 사라지는 것들에 아이들 눈이 움직이고 관심이 많이 생긴답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폴짝폴짝 뛰거나 빨리 지나가는 광고화면을 좋아하나 봐요. 잠시도 몸을 가만히 있지 못하는 아이들. “아이니까 그래!” / “그게 다 건강하단 증거야.” / “그냥 좀 둬라. 애니까 뛰지!”

물론 다 맞는 이야기지만, 산만한 우리 아이 밝고 활발하고 개구쟁이라고만 생각해 마냥 다 오냐 오냐 받아주기만 하면 안 되겠죠? 습관이란 절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에요. 나쁜 습관 역시 마찬가지랍니다.

이런 안 좋은 습관들이 하루 이틀 쌓이다 보면 함께 생활하는 기관에서 집중하지 못하고 다른 친구들이나 선생님께 피해가 간다면, 그래서 매번 지적받는 우리 아이라면, 유치원이나 학교생활이 즐겁지만은 않겠죠?

그때 가서 고치려고 하면 아이도 엄마도 힘든 나날의 연속일 수 있어요. 나쁜 습관은 초장부터 확 잡아 좋은 습관으로 만들어 주자고요~!

자연과 함께 자라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백정미
자연과 함께 자라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백정미

그럼 이제 산만함의 특성부터 알아볼까요? 우선 부주의한 면이 많아요. 작은 물건에 대한 관찰력이 떨어지고, 세부적인 걸 놓칠 수가 있답니다. 한가지 일에 오랫동안 집중하기 어렵고 부주의로 인해 노력하거나 깊이 있게 생각하는 걸 지루해하고 힘들어 할 수 있다는 점. 손과 발, 몸이 가만 있질 못하는 과잉행동, 끊임없이 이리저리 움직이려 하며 지나치게 수다스럽다는 특징이 있어요.

다른 사람이 이야기 할 때도 불쑥 튀어나와 자기 이야기만 하려하고, 말을 잘 끊는 등 충동성이 강하고 기다림에 약하기도 해요. 그러다 보니 학교수업에 방해도 많이 되고, 친구들과 놀 때도 원만한 놀이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지요.

산만함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부분 후천적인 요소로 그렇게 되는 일이 더 많아요. 특히 방임적인 부모님의 양육태도가 우리아이를 산만한 아이로 만들 수 있답니다. 사회 안에서 함께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지키며 살아가야 하는 많은 규칙과 규범, 자기조절능력, 절제를 꼭 배워야 해요. 그건 엄마인 내가 반드시 가르쳐야 합니다. 어릴 적 가정교육에서부터 이런 훈련이 잘 되어 있어야 장차 사회에 나가서도 모든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긍정적으로 잘 살아갈 수 있어요.

반대로 부모가 너무 과하게 통제를 하게 되면 스트레스로 인해 집중력 저하, 안절부절, 불안감, 분노감 등으로 충동적인 행동들을 하게 될 수 있어요. 무엇보다 유아시기 아이에겐 말보단 경험이 제일 중요하죠! 매번 잔소리를 늘어 놓기보다는, 엄마와의 일상 속 즐거운 경험들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변화하려 하는 노력을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지금은 엄마가 주는 환경이 제일 중요해요! 산만한 아이는 어릴 때 자기 스스로 제어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지니 반드시 엄마가 도와 줘야 해요. 종합사고력을 키워주어 자기조절능력이 뛰어난 아이로 키워주세요.

기분 좋을 때 아이와 함께 규칙을 이야기 나누고 잘했을 때의 보상과 잘못했을 때의 벌칙을 만드세요. 그리고 아이가 잘할 때마다 또 잘 하려고 노력할 때마다 그 순간 순간을 놓치지 말고 긍정의 말들과 보상으로 아이의 행동과정을 꼭 칭찬해 주세요! 보상은 모아 두었다가 나중에 한번에 하는 것보다는 유아시기 아이들에겐 눈에 보이는 즉각적인 보상이 더 효과적이고 잘 통한답니다.

아이들의 집중력은 매우 빠른 속도로 향상될 수 있다. ⓒ백정미
아이들의 집중력은 교육에 따라 빠른 속도로 향상될 수 있습니다. ⓒ백정미

아직 집중력이 짧아 2~3분에 한번씩 지적을 받던 아이라면, 적어도 2~3분에 한번씩은 엄마가 관심을 갖고 아이 컨텍을 하며 아이의 행동을 체크해 주시는 게 좋아요.

“이야 멋진 형님, 허리를 꽃꽂이 펴고 멋지게 앉아 있구나!” / “안 뛰고 가만히 앉아 있는 형님한테 사탕 줘야지!”

밥을 잘 안 먹거나 먹는 도중 돌아다니는 아이라면, 또는 입에 가만히 물고 씹지 않는 아이라면 모래시계를 두고 아이에게 규칙을 이야기 해주세요. 그리고 처음부터 많은 양을 주지 마시고 적은 양을 주어 몇 번 먹고 그릇을 다 비워 성공할 수 있게 해보세요.

"모래시계가 다 떨어질 때까지 앉아서 밥 먹는 게임이야. 주먹밥 5섯개 씩씩하게 몇 번 씹어 다 먹는지 도전하자!"

밥 먹는 시간이 매번 혼나고 지적 받는 전쟁같은 시간이 아닌, 이 또한 즐거운 놀이처럼 기억 되도록, 그리고 그릇을 다 비워 성공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처음부터 욕심을 버리고 아주 작은 것부터 실천해 보세요.

아이들은 활동을 해야 하는데 목적 없이 마구 뛰는 건 산만해지기 쉬우니 규칙이 있는 운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데굴데굴 굴러오는 공을 주의 깊게 쳐다보고 어른이 지시하는 대로 공 잡기 놀이. 어디로 튈지 모르는 공을 재빠르게 잡으며 주의력과 순발력을 기를 수 있어요.

집에서도 간편히 할 수 있는 놀이죠? 산만한 아이에겐 화려하고 사람이 많은 놀이동산이나 백화점 같은 곳보다는 조용한 산에 올라 함께 걸으며 길에 핀 작은 꽃들과 풀, 돌과 나무들을 보고 이야기 나누며 등산하는 게 좋아요.

이리 뛰고 저리 뛰고 산만했던 민효에게 교육 주치의 임서영소장님께서 주셨던 솔루션 중 하나. 바로 그림 그리기였답니다. 산만한 아이에게 그림 그리기만큼 좋은 게 없다 하셨어요. 주의력이 부족한 아이에게 주변을 넓게 보고 작은 것들을 좀 더 세심하고 주의 깊게 관찰하며 그림 그릴 수 있도록 육아상담 후 솔루션을 주셨죠.

아이가 좋아하는 간식부터 먹고 싶으면 그것을 관찰하고 그리고 색칠하고 자르게 한 뒤 먹는 규칙을 만들었고 실천했어요. 그냥 그림을 그릴 때보다 내가 좋아하는 간식이 먹고 싶어서 더 많이 그렸던 그림 그리기 놀이였답니다.

민효는 흥미진진해 하며 이리저리 관찰도 하며 똑같이 그리려고 노력했어요. 그리고 그것에 대해 이야기도 나누었죠. 그때 먹었던 간식은 정말 꿀맛이었을 거예요! 그 외 블록 쌓기, 종이컵 쌓기, 나무 젓가락 쌓기. 쌓다 보면 와르르 무너지는 날이 많아 짜증내는 날도 많았지만, 이것 또한 작은 것부터 도전해 성공하는 기쁨을 맛보게 해주었어요.

"오늘은 발목까지만 쌓는 거야. 성공하면 내일은 종아리까지 쌓자! 그 다음엔? 무릎까지 쌓아 보자!  또 성공하면? 그때는 엉덩이까지 쌓아 보는 거야! 우리 도전하자!"

그림과 만들기는 산만했던 아이들의 집중력을 길러 주는 데에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다. ⓒ백정미
그리기와 만들기는 산만했던 아이들의 집중력을 길러 주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백정미

안 된다고 징징대고 울다가도 작은 성공을 한 뒤 얻은 보상과 긍정적인 칭찬 덕분에 아이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고 또 도전하며 점점 실력을 쌓을 수 있게 되었답니다.

그렇게 하나 둘 혼자서도 할 줄 아는 게 많아진 아이는 점점 산만함이 사라지게 되었고 가만히 앉아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졌어요.

ㅡ 산만한 아이 집중력 길러주는 특급 비법 ㅡ

1 .투명 컵에 물 옮기기 / 2. 동그라미 그려 색종이 붙이기 / 3. 선 따라 걸어보기 / 4. 블록 쌓기 /

5. 바느질놀이 / 6. 숨은 그림 찾기 / 7. 산책하기 (걸어요) / 8. 나무 젓가락 쌓기 / 9. 종이컵 쌓기

10. 퍼즐 맞추기 / 11. 그림 그리기 / 12.책  도미노 / 13.숨은 그림 찾기 / 14.구슬 꿰기

일상 속에서 놀면서도 충분히 우리 아이의 산만함도 잡고 집중력도 길러줄 수 있는 놀이들이 많을 거예요. 그리고 그 놀이들을 매일 즐겁게 반복해 보세요. 유아시기 반복은 매우 중요해요.

임서영영재교육연구소 임서영소장님은 보통의 아이들도 어려서부터 반복 연습을 통해 성공을 많이 하다 보면 영재가 될 수 있다고 하셨답니다. 실제 그런 사례는 어마어마하게 많아요! 이제 더 이상 조용히 있으라고 스마트폰 쥐어 주지 마세요.

아이와 함께 한 무수히 많은 시간들이 지나고 보니 너무나도 소중하고 아름다운 추억들이에요. 지금 이 순간은 영원히 돌아오지 않아요! 어디서나 칭찬 받는 아이로 자라도록 지금 내 아이와 함께 해주세요!

*이 글은 베이비뉴스 독자인 백정미(민효맘) 님이 보내 주신 독자 기고입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