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4단계 유·초 1·2학년, 특수교육 학생 등교수업 확정
거리두기 4단계 유·초 1·2학년, 특수교육 학생 등교수업 확정
  • 김민주 기자
  • 승인 2021.08.10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결손 회복을 위해 2학기 전면등교, 단계적 추진

【베이비뉴스 김민주 기자】

교육부는 교육 회복을 위한 2학기 학사운영 방안을 9일 발표했고, 이번 학사운영 방안은 코로나19 장기화 상황 속에서 등교 수업 확대를 통한 교육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베이비뉴스
교육부는 교육 회복을 위한 2학기 학사운영 방안을 9일 발표했고, 이번 학사운영 방안은 코로나19 장기화 상황 속에서 등교 수업 확대를 통한 교육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베이비뉴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교육 회복을 위한 2학기 학사운영 방안을 9일에 발표했다. 이번 학사운영 방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 상황 속에서 등교수업 확대를 통한 교육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1학년도 1학기 평균 등교율은 73.1%로, 법정 수업일수 190일의 50% 수준이었던 작년 등교율 대비 증가했다.

등교 확대에도 불구하고 감염병 전문가들은 2021학년도 1학기 학생 확진자 발생 추이, 감염경로 등 학교 방역을 진단한 결과, 학교 공간이 감염병 확산 위험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평가했다.

등교수업이 확대된 올해 1학기부터 최근까지인 올해 3월부터 7월까지의 인구 10만 명당 확진자 수는 전체인구 26.5~81.1명 대비 학생 17.9~61.5명으로 낮은 수준이다.

또한, 같은 기간 학생 확진자의 감염경로 분석 결과, ‘가정 48.7% 〉지역사회 22.6% 〉학교 15.9%’ 순으로 학교 밖 공간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앞으로 학부모 연령대 및 교직원, 학원종사자 백신접종을 통해 학교 밖 감염 위험 요소는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감염병 전문가들과 방역당국은 등교 확대 필요성에 공감했고, 특히 4단계 시 전면 원격수업과 관련해 전문가들은 유·초1·2학년,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신체와 정서 측면의 성장발달을 우려하면서 등교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 백신접종 추진 등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학교 공간은 감염병 확산 위험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 방역당군과 전문가의 의견이다.

◇ 학습결과, 정서문제 등 등교수업 필요성 증가

지난 1년 반여 기간의 원격·등교수업 병행 속, 원격수업 질 제고등을 통해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감염병 상황이 장기화될수록 등교수업을 통한 교육회복의 필요성은 점차 증가했다.

코로나 4차 대유행 상황에서 학습·심리·정서 측면의 결손과 사회성 저하 등 대면수업 축소의 부정적 영향으로부터 효과적인 교육 회복을 추진하기 위해 교육부는 등교수업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원격수업 지원 기반이 확충됐고, 실시간 쌍방향 수업 비율 증가 등 원격수업의 질은 높아졌다. 하지만 비대면 원격수업은 원활한 학습 지도와 관계 맺기 등에 한계가 있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 따르면 올해 4월 청소년 온라인 정신상담 건수 증가, 학교생활 행복도 감소가 보여주듯, 교육과 학생 건강 사이의 연관성은 그 어느 때보다 명백하다.

해외 주요국에서도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가 6주간 증가 추세지만, 학습 결손과 정서 문제 등을 고려해 등교수업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교원단체, 학부모 단체 “등교수업 확대 필요성 적극 공감”

교육부는 방역당국, 감염병 전문가 의견 수렴에 더해 학교 현장의 의견 또한 충실히 수렴했다.

지난 4일 교육감 간담회를 포함한 시도교육청과의 지속적인 협의와 지난 3일 교원단체 감담회, 지난 4일 학부모 단체 간담회를 통해 등교 수업 확대에 대한 교육계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교원 단체의 경우, 방역적인 판단과 교육적·사회적 관점, 취약계층 보호 필요성 등을 종합 고려할 때 대체적으로 등교 수업 진행 필요성에 공감했다. 또한, 충분한 방역인력 지원과 학교 행정업무 경감 등 등교수업 집중 환경 조성을 위한 지원 필요성을 제안했다.

시도교육청과 학부모 단체는 등교수업 확대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며, 지역과 학교 여건에 따라 유연한 수업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 개학 이후 집중방역주간을 거쳐, 다음달 6일부터는 거리두기 3단계에서 전면등교가 가능

현 상황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등교확대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면등교를 포함한 등교확대 기조를 유지한다. 덧붙여 방학 이후의 방역조치 추진 상황, 백신접종을 통한 집단면역 형성 시점 등을 고려해 2학기 시작 후 단계적인 등교확대를 추진한다.

우선 개학시점에는 거리두기 3단계 적용 지역은 등교수업 요구가 높은 학년 등교를 비롯해 초 3~6학년은 3/4 등교, 중학교 2/3 등교 그리고 고등학교 1·2학년은 1/2 등교에서 전면등교까지 가능하다.

고3의 경우 1차 접종이 지난 8일 기준 접종률 96.8%로 마무리 됐고, 2차 접종도 8월 20일경 마무리되는 점을 고려해, 학교 밀집도에서 제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변경 전에는 2/3 밀집도에서 고등학교 3학년이 매일 등교한다면 고 1·2는 격주 등교를 할 수밖에 없었다. 변경 후에는 3단계에서도 고등학교 전체 학생 등교가 가능하다.

같은 기간, 거리두기 4단계에서는 등교수업 요구가 높은 학년을 중심으로 등교 수업을 진행한다.

초등학교의 경우, 등교수업 요구가 높은 1·2학년의 등교를 실시하고, 중·고등학교에서는 시도교육청과 학교 자율로 1개 학년을 설정해 등교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유치원·특수학교(급)에 대한 등교수업도 가능하다.

개학 이후 3주간의 집중방역주간을 거쳐, 다음달 6일부터는 거리두기 3단계에서 전면등교가 가능해진다. 4단계에서도 등교 수업에 대한 요구가 높은 학생을 포함해 등교확대가 이루어진다.

거리두기 3단계에서는 전면 등교가 가능해지며, 4단계에서는 이미 등교 수업을 진행 중인 대상을 포함해 학교별 2/3 밀집도 내외로 등교가 가능하다. 소규모·농산어촌학교는 전면등교 가능하다.

이와 같은, 2학기 학사 운영은 학교별 2학기 개학일정이 서로 다른 점을 고려해, 학교별·지역별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등교를 확대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과 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한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지난해 5월 교외체험학습에 새롭게 신설했던 가정학습 일수의 확대도 추진한다.

시도별 지침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현재 40일 내외로 부여된 가정학습 일수를 수업일수의 30%인 57일 내외로 확대 운영하도록 시도교육청에 권장할 계획이다.

◇ 등교수업 확대→백신 접종, 코로나19 검사, 방역지침 개정, 방역모니터링 등 추가

2학기 전면등교 대비를 위한 각종 방역 조치들도 차질 없이 추진하며 추가 등교수업 확대를 위해 지속해서 점검하고 보완해 나간다.

고3 학생과 유치원, 초·중등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백신접종을 실시 중이며, 유치원, 초 1·2 등 등교수업 요구가 높은 학년을 지도하는 교원, 고3 과 고교 교직원에 대한 백신 접종은 완료단계에 있다.

아울러 학부모 연령대 접종도 지속 추진됨에 따라, 가정 등 학교 외부로부터의 감염 위험은 하락될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전국 모든 지자체가 학원·교습소 종사자를 지자체 자율접종 대상에 포함하는 등 교육분야 백신 접종으로 학교 내외 감염 위험요소가 축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무증상·변이바이러스 감염자 선제 발견을 위한 코로나19 검사(PCR) 이동 검체팀 운영을 지속한다. 

등교확대에 따른 교원 업무부담, 변이바이러스와 4차 유행을 고려해 1차로 방역 인력 5만 명을 지원한다. 학교 내 급식실·보건실·기숙사 등 취약시설은 관리 강화를 위해 총 6만 명 지원을 목표로 추가 지원 수요 조사를 진행 중이다. 

자가진단 시스템 운영을 개학 1주 전부터 재개하고 변이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시스템 보완, 학교·학원 방역 실천 영상 제작·배포 등 등교 확대에 대비한 학교 현장 방역 지원 조치들이 지속된다.

또한, 학교방역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을 담은 「유·초·중·고 및 특수학교 방역지침」을 개정해, 최근 델타변이의 특성·감염사례·시사점 전파를 통한 경각심을 높인다. 덧붙여 맞통풍 환기·마스크 착용·소독, 신속 검사 등을 지속해서 강조해 나간다.

아울러, 학부모의 우려가 높은 급식 운영 방역 강화를 위해 거리두기 단계별 급식 운영방법을 보완해서 학교 현장에 안내 했으며, 침방울 감염 우려가 높은 학원 유형인 관악기·연기·댄스·무용 등에 대한 방역 수칙 강화와 환기방식 권장사항을 추가로 제시했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개학 전후 4주인 이번달 9일부터 다음달 3일을 ‘학교·학원 집중 방역주간’으로 설정해, 학교 현장에 대한 상시 점검을 강화한다. 지원 필요 사항은 적극 발굴·조치할 예정이다.

학교에서는 학생·교직원 예방수칙 집중 교육을 비롯해, 방역 체계 점검과 보완, 학부모 홍보 등을 실시한다. 학원을 대상으로는 밀집도 등 방역수칙 준수 여부, 환기 실태 점검, 종사자 방역관리 등을 중심으로 집중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집중방역주간 운영 등 등교 수업 확대에 대비한 각종 학교 방역 조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기관 등과의 협조 체계 또한 강화한다.

방역분야에서는 방역상황 모니터링, 델타변이 확산 등 감염병 위험도 상시 점검을 위한 감염병 전문가 자문회의를 정례화하고 현재 2주 주기로 실시 중인 교육부-질병청 간 회의도 지속해, 교육지원청과 기초지자체 간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도교육청과의 ‘학교일상회복지원단’과 ‘교육분야 백신 접종지원단’ 또한 지속운영해 방역 분석 결과 등을 바탕으로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한다.

등교 확대를 위한 방역 조치를 통해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함은 물론, 학교·교원이 학생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행정업무 경감 등 지원 사항도 병행한다. 

우선, 9월 말까지 수업 집중기간을 운영해, 불요불급한 공문·출장·연수·행사 등을 지양한다. 교육부가 추진하는 학교 대상 사업을 축소·조정한다.

또한, 감염병 대응 과정에서 고의나 중과실이 아닌 경우 감사에서 불이익을 배제하고 적극행정 면책을 추진해, 교육부의 시도 교육청 대상 종합감사 일정을 8월에서 10월로 변경한다.

시도교육청에서도 교무행정지원팀을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인력 역량강화를 지속 지원하고, 교육지원청의 학교지원 기능 강화, 학교지원센터 활성화를 통해 학교업무 총량 경감을 추진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많이 어려운 시기이지만 우리 아이들에게 학교를 가야만 온전히 누릴 수 있는 것들을 어른들이 돌려줘야 할 때다”라고 강조하면서, “국민 여러분께서도 방역수칙 준수에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리고, 교육부는 감염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위기 상황 시 관계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계 아래 신속히 대응 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