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낳아서 좋은 점, 여기 있었네
많이 낳아서 좋은 점, 여기 있었네
  • 윤지아 기자
  • 승인 2015.09.08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맘스팁] 수도권 다자녀 우대카드 혜택

【베이비뉴스 윤지아 기자】

 

1가정 1자녀가 대세라면 대세인 요즘. 2자녀 이상의 가정만이 느낄 수 있는 특별한 혜택은 없을까? 교육비, 양육비가 2, 3배로 드는 다자녀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각 시·도에서는 다양한 혜택이 담긴 다자녀 우대카드를 만들어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있다. 다자녀 우대카드에는 어떤 혜택이 담겨있을까? 수도권 엄마들은 주목해야 할 서울·경기·인천 지역의 다자녀 우대카드를 살펴봤다.

 

◇ 서울특별시 '다둥이행복카드'

 

 

서울시는 다자녀가정 우대를 위해 '다둥이행복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우리은행
서울시는 다자녀가정 우대를 위해 '다둥이행복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우리은행

 

 

Q. 다둥이행복카드 발급 대상은?


A. 신청일 기준 만 19세 이상으로 서울시에 거주하는 두 자녀 이상의 가정이면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단 막내가 13세 이하여야만 한다. 둘째를 임신 중이라면 출산 후 발급 가능하다.


Q. 다둥이행복카드의 다양한 지원혜택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결제 시 제공되는 혜택과 다둥이 부모임을 증명해주는 신분확인용으로 이용 가능한 서비스로 나뉜다.


신용카드는 포인트 적립, 환전 수수료 우대 등의 기본적인 혜택과 함께 패밀리레스토랑 할인, 영화관, 놀이공원, 콘도 등의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베이비 서비스 가맹점 방문 시 2~3개월 무이자 혜택은 물론 유아, 출산 의류 구입할 때도 10% 할인된다.


협력업체인 GS칼텍스에서 주유 할 경우 리터당 50원 할인, 3자녀 60원, 4자녀 이상은 70원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신용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에도 결제 금액의 10%가 할인된다.


체크카드는 우선 우리은행 예금인출, 인터넷 뱅킹, 텔레뱅킹 등의 이용 시 수수료가 면제된다. 뿐만 아니라 자유적금을 하면 연 0.2%의 금리 우대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또한 월 1회에 한 해 영화관 본인 2000원 할인과 놀이공원 할인혜택도 받는다.


신분확인용 카드는 다둥이 협력업체 이용 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협력가맹점은 다둥이 행복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Q. 다둥이행복카드의 신청 및 발급 방법은?


A. 신분확인용 카드는 카드신청서를 작성 후 거주지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서를 접수, 등록하면 카드발급이 이뤄진다. 신청일로부터 7일 이내 수령 가능하고 본인이 직접 수령하지 못하면 거주지 동 주민센터로 배송된다.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발급 방법은 카드신청서를 작성 후 우리은행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해 접수, 등록하면 카드가 발급된다. 신분확인용 카드와 마찬가지로 7일 이내 수령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다둥이 가정임을 입증하기 위해 ‘2자녀 입증서류’가 필요하다.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 기존 서울시에서 발급받았던 다둥이 행복카드가 필요하다. 본인확인을 위해 신분증도 지참해야한다.


또한 카드 사용한도액을 증명하기 위해 재직증명서, 사원증 등의 직업확인서류와 급여명세서, 급여이체통장사본 등의 소득확인서류도 필요하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과 종합소득세 납세증명원 등을 지참하면 된다. 가정주부일 경우에는 배우자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 인천광역시 '아이모아카드'

 

 

인천시는 다자녀가정 우대혜택을 담은 '아이모아카드'를 발급한다. ⓒ신한카드
인천시는 다자녀가정 우대혜택을 담은 '아이모아카드'를 발급한다. ⓒ신한카드

 

 

Q. 인천시 아이모아카드 발급 대상은?


A. 인천광역시 거주자로 막내가 1995.1.1이후 출생한 3자녀 이상 가정이라면 누구나 발급 가능하다. 단 신청자는 만19세 이상 세대원이어야 한다.


Q. 아이모아카드만의 지원혜택은?


아이모아카드와 연계된 가맹점 할인 혜택은 물론 농협비씨카드와 신한카드만의 혜택이 주어진다.


농협비씨카드는 유치원, 예체능학원 등 학원업종 이용 시 10%할인 (할인기준 : 월1회, 연12회, 1회 최대 10,000원 할인)과 전화 영어회화 월 수강료 최대 40%할인 혜택을 준다.


또한 농협 하나로클럽, 하나로마트, 농협주유소 등 농협 판매장 이용 시 5%의 할인도 주어진다. 자녀사랑 아기보험에 무료 보험가입 서비스와 영화, 놀이공원, 금융 등의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자세한 가맹점과 할인 혜택은 아이모아카드 홈페이지(imore.incheon.go.kr/)를 참조하자.


신한카드는 GS칼텍스 적립과 함께 쇼핑과 테마파크 할인에 초점을 맞췄다. 롯데월드, 서울랜드부터 대명 오션월드까지 20~50%의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뿐만 아니라 건강·미용, 스포츠, 여행·레저, 항공·숙박, 해외·국내 여행 패키지 초특가를 제공하는 등의 신한카드사만의 폭넓은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Q. 아이모아카드 신청 및 발급 방법은?


A. 아이모아카드는 농협과 신한카드 두 가지 종류로 발급가능하다. 농협은 지점에 방문해 신청서를 접수, 등록한 후 카드를 수령하면 된다.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 모두 가능하다. 신한카드는 카드사를 직접 방문하거나 ARS(080-800-0001) 또는 인터넷을 이용해 발급받으면 된다.


준비해야 할 서류는 '3자녀를 입증할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 및 호적등본'과 주민등록증, '재직증명서'나 '사업자등록증' 등 직업확인서류, '급여명세서', '종합소득세 납세증명원' 등의 소득확인서류 등이다. 현재 셋째아 임산부라면 임신 증명서류 첨부 보건소 또는 의료기관 확인서 및 임산부 수첩 등을 지참해야 한다.

 

◇ 경기도 '아이플러스카드'

 

 

경기도는 다자녀가정 우대혜택을 담은 '아이플러스카드'를 발급한다. ⓒ경기도
경기도는 다자녀가정 우대혜택을 담은 '아이플러스카드'를 발급한다. ⓒ경기도

 

 

Q. 아이플러스카드의 발급 대상 기준은?


A. 신청일 현재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두 자녀 이상 가정이라면 신청 가능하다. 단 막내가 1999.01.01.이후 출생자인 만 15세 이하여야 한다. 현재 둘째아이를 임신했다면 임신확인서 또는 산모수첩을 지참하면 발급할 수 있다.


Q. 아이플러스카드만의 지원 혜택은?


아이플러스카드는 교육·금융, 여가·문화, 쇼핑·생활 다양한 분야에서 혜택이 쏟아진다.


연 12회 학원비 10% 청구할인로 사교육비 부담을 줄여주는 것은 물론 연령대별로 소아 3대암, 상해보장, 학교폭력 위로금 등이 보상되는 자녀사랑 아이보험에 무료로 가입할 수 있다.


또한 국립 박물관 및 문화재청 무료입장과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등 주요 놀이공원의 청구·현장 할인도 받을 수 있다.


경기도 아이플러스카드 협력가맹점 이용 시 2~3개월 무이자 할부도 가능하다. BC가맹점 이용 시에도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외식할 때도 부담을 줄여준다. 4대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 빕스, 베니건스, TGIF’를 이용하면 10% 청구할인 혜택이 돌아온다. 월 2회, 연 6회까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Q. 아이플러스카드 어떻게 발급하죠?


A. 경기도 내 농협은행 영업점으로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등본을 지참해 방문하면 된다. 신용카드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이 아니라면 카드 발급은 어렵다.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는 상태거나 원치 않을 경우 체크카드도 2종 마련돼 있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