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왜 깨물까요?
아이들은 왜 깨물까요?
  • 칼럼니스트 김온기
  • 승인 2018.04.27 12:31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베이비뉴스 맘스클래스
    - No.1 육아교실, 전국주요도시 알찬강의 푸짐한 경품과 전원증정 사은품
  • http://class.ibabynews.com
AD
[푸르니 부모교육 Q&A] 아이들 깨물기 원인과 대처법
언제 깨물기 행동이 나타나는지, 깨무는 행동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면 사전에 예방하기도 쉽고 관심을 끌기 위한 깨물기 행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베이비뉴스
언제 깨물기 행동이 나타나는지, 깨무는 행동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면 사전에 예방하기도 쉽고 관심을 끌기 위한 깨물기 행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베이비뉴스

◇ 아이들은 왜 깨물까요?

• 구강기의 아이들
생후 1년 전후 시기는 입을 통해 세상을 탐색하고 즐거움을 추구하는 구강기에 해당됩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무엇이든지 입으로 가져가서 탐색하고, 물기, 빨기 행동을 통해서 정서적 만족을 얻기도 합니다.

• 이가 날 때, 잇몸이 간지러울 때
이가 날 때 아이들은 잇몸이 간지럽거나 잇몸이 붓는 등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깨무는 행동은 신체적인 불편함을 감소시켜주므로 아이들은 자꾸 깨물게 됩니다.

•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싶을 때
아이들은 말로 충분히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없어 ‘깨물기’ 라는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원하는 것이 있거나 (“나 이거 갖고 싶어!” 자신의 물건을 지키기 위해서(“이건 내거야!” 깨무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친구를 깨물어서 원하는 것을 얻는 경험이 반복되면 깨무는 행동을 문제해결방식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표현하고 싶을 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미숙하여 깨무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깨무는 행동으로 자신의 짜증이나 분노, 스트레스 등의 감정을 표출하거나 해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기쁨이나 즐거움, 흥분이 지나친 나머지 깨무는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 관심을 받고 싶을 때
아이들은 불안함이나 소외감을 느낄 때, 성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깨물 수 있습니다. 깨물었을 때 엄마, 아빠나 선생님의 시선과 관심이 자신에게 집중되는 것을 경험하면 깨무는 행동이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 깨물기 공격을 사전에 방지하려면?

1. 아이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세요.
아이의 물기, 빨기 욕구를 이해하고, 치아발육기, 단단한 영아용 과자 등 깨물어도 되는 것을 통해 아이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세요.

2. 깨무는 행동이 습관이 되지 않도록 하세요.
평소에 아이가 놀잇감이나 인형을 깨무는 경우, 귀엽다고 또는 아프지 않다고 그냥 내버려두면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관심을 갖고 아이의 행동변화를 잘 살펴보세요.
평소 아이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충분히 하면서 아이의 행동을 잘 관찰해보세요. 언제 깨물기 행동이 나타나는지, 깨무는 행동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면 사전에 예방하기도 쉽고 관심을 끌기 위한 깨물기 행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바람직한 표현방식을 격려하세요.
부모가 바람직한 방식으로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주시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배우게 됩니다. 또한 아이가 이런 행동을 할 때 놓치지 않고 칭찬하고 격려해주세요.

◇ 아이가 친구를 깨문다면, 이렇게 대처하세요

(1단계) 단호하게 깨무는 행동을 제지하세요.
(2단계) 아이의 상태와 마음을 읽어주세요.
(3단계) 깨무는 행동의 결과를 알려주세요.
(4단계) 적절한 대안 행동을 안내하세요.

• 제지하기
짧고 간결하게 “깨물면 안 돼”라고 말하며 행동을 멈추도록 하세요. 깨무는 행동이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라는 것을 아이에게 분명히 알려줍니다.

• 마음 읽어주기
“친구가 장난감을 빼앗아 가는 줄 알았구나” “엄마와 놀고 싶었구나”등 깨무는 행동을 하게 된 아이의 의도와 감정을 읽어주세요. 아이의 서툰 표현 뒤에 숨어있는 의도와 마음을 알아 주세요.

▶T I P 아이가 예쁘다고 부모가 아이를 살짝 깨물어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아이는 깨물기 행동을 관심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학습하게 되고 이를 모방하게 됩니다. 아이가 깨물기를 관심과 애정 표현으로 인식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 깨물기의 결과를 알려주기
‘깨무는 방법은 효과가 없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아이가 깨물기를 통해 원하는 것을 얻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깨물면 친구가 아파”라고 말해주어 깨무는 행동이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행동이라는 점을 알려주세요.

▶T I P 간혹, 아이에게 깨물면 아프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부모가 똑같이 아이를 깨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깨무는 행동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이의 공격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올바른 방법 안내하기
손 내밀기, 고개 흔들기, “아니야”, “싫어” 라고 말하기 등 자신의 의도와 요구를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아이가 올바르게 행동할 때 격려와 칭찬을 통해서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해주세요. 아이가 깨무는 행동보다 의사소통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올바른 행동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더 이상 깨물지 않게 됩니다.

▶T I P 놀이상황은 아이에게 올바른 표현 방법을 알려주기에 효과적입니다. 부모가 아이와 함께 놀이하면서 “이건 내거야” “나도 하고 싶어”“같이 하자”, “기다려”라고 말하고, 나누기, 제안하기, 기다리기 등의 행동을 보여주세요.

*칼럼니스트 김온기는 유아교육 전문가로 현재 푸르니보육지원재단 대표로, 연세대 아동학과, 교육대학원 강사와 겸임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연세대 아동학과를 졸업하고, 이화여대에서 유아교육학 석사학위를, 연세대에서 아동가족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연세대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교사, 원감, 책임연구원), 삼성 선릉어린이집 원장, 푸른보육경영 이사, 한국보육진흥원 평가인증국장을 역임했습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iso**** 2018-05-17 15:06:22
우리 애도 어린이집에서 친구한테 배워서 한참 깨물다가 겨우 고쳤어요..ㅡㅜ 육아는 항상 변수가 생기네요.

aid**** 2018-05-13 18:02:41
깨물기가 습관이 될 수 있다니. 새로 알게 되었어요.
잇몸이 불편한 시기에만 잠시 있는줄 알았는데, 욕구불만이나 욕심을 낼 때도 깨물곤 하네요
아이를 올바르게 키우기위해 엄마가 아기가까이서 관심을 더 많이 줘야 할 것 같아요.
요즘같이 아이 하나인 가정에서 엄마가 아이랑 놀아주는게 중요한것 같아요.
좋은정보네요ㅎ

db**** 2018-04-30 20:28:18
아이가 기분 좋다고 깨무는 표현을 해서 습관을 잘 잡아야 한다고 생각해 고쳤어요
표현으로 바꾸었죠

kek**** 2018-04-30 13:57:50
어린이집에 깨무는 아이가 있었는데 다른 친구들도 피해를 보고 걱정됐어요. 우리아이 어릴때부터 바로 잡는 습관 잘 체크해야겠네요.

thdus**** 2018-04-30 13:41:17
알고있어야하는 부분이네요~좋은정보감사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