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가 없으면 밥을 먹지 않아요
무료학습이벤트 무료학습이벤트
고기가 없으면 밥을 먹지 않아요
  • 칼럼니스트 임희숙
  • 승인 2018.07.31 09:1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베이비뉴스 맘스클래스
    - No.1 육아교실, 전국주요도시 알찬강의 푸짐한 경품과 전원증정 사은품
  • http://class.ibabynews.com
AD
[건강한 식생활] 3~5세 아동은 하루에 탁구공 크기 정도 고기 섭취해야
밥 먹을 때 고기가 없으면 밥을 먹지 않는 아이들, 어떡하죠? ⓒ베이비뉴스
밥 먹을 때 고기가 없으면 밥을 먹지 않는 아이들, 어떡하죠? ⓒ베이비뉴스

아이의 체격이 커지면서 먹는 양이 비례하며 늘어나지만, 특히 밥을 먹을 때 고기가 없으면 투정을 부리거나 밥을 먹지 않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성인의 건강 측면에서는 고기만 유독 섭취량이 과다하면 만성질환의 발생위험이 높을 수 있고, 반대로 고기를 먹어야 오래 산다는 연구결과도 있지요. 사실 한국인의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주식인 쌀 소비는 반토막이 났음에도 불구하고 육류 소비량은 지난 50년새 9배 가까이 증가했고, 돼지고기가 소비식품 1위라는 결과를 보면 고기는 우리 식탁에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식품이에요.

◇ 고기에는 어떤 영양소가 포함돼 있나요?

육류는 음식으로 먹을 수 있는 고기 종류를 말하며 흔히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등이 있습니다. 육류는 아이들의 성장에 필수적인 단백질이 많이 함유돼 있고 쇠고기에는 철분과 필수아미노산, 오메가-3 지방산, 돼지고기는 비타민B군, 닭고기는 콜라겐, 오리고기는 오메가-3·오메가-6 지방산이 특히 풍부해 아이의 골격성장, 혈액생성, 신체활동의 윤활유 역할을 하고 있어요.

◇ 고기를 먹을 때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요?

단백질이라는 영양소는 체내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돼 흡수되고 이용되는데, 몸 안에서 자체적으로 합성되기에 불충분하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먹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중요합니다. 어린이는 성인보다 필수 아미노산의 수가 더 많아 총 9가지(발린, 루신, 이소루신, 메티오닌, 트레오닌, 라이신, 페닐알라닌, 트립토판, 히스티딘, 아르기닌)가 요구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 질 좋은 단백질이 함유된 동물성식품을 50%의 비율로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하루 단백질 필요량이 1~2세는 15g, 3~5세는 20g, 6~8세는 30g, 9~11세는 40g인데요. 쇠고기나 닭고기 40g에는 단백질이 보통 8g 정도 들어 있으니 50%의 비율로 섭취하려면 대략 3~5세 아동은 고기 섭취가 하루 40~60g(탁구공 한 개 크기)정도 이뤄져야 해요.

◇ 고기만 찾는 걸 문제 삼아야 할까요?

어른들은 간혹 고기가 식욕에 당길 때 몸에서 고기를 원한다고 해석하며 육류를 섭취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다른 음식도 비교적 잘 먹으면서 고기반찬을 유독 좋아한다면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체중관리가 필요한 아이는 살코기 위주로 다양한 맛으로 조리해 먹게 하고, 하루 필요한 단백질 양을 충족해주면 돼요.

그러나 다른 반찬은 전혀 손을 대지 않거나 야채를 편식하고 유독 고기만 먹는 아이라면 고기보다 편식에 더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즉, 고기반찬을 제공해주되 채소를 다져 고기와 함께 미트볼이나 떡갈비를 만들어주거나 채소육수를 활용하거나, 아이와 함께 채소로 요리 놀이를 해보는 방법도 권장합니다. 아이들은 같은 채소를 여덟 번 이상 접해야 익숙해진다는 통계도 있어요. 앞서 언급됐듯이, 단백질은 동물성과 식물성 식품 모두를 통해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고기 외에 두부나 콩, 계란을 포함해 하루 섭취량 범위 내에서 고기 섭취를 조절해주면 가장 좋습니다.

*칼럼니스트 임희숙은 대학병원 임상영양사를 거쳐 현재 연성대학교의 식품영양과 교수로 일하고 있다. 임신과 출산, 영유아 및 이유식, 여성건강질환에 대한 영양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o**** 2018-08-19 17:22:43
아직 이유식 시작전이예요. 이런 정보 너무 좋네요 ㅎㅎ 감사해요~참고하겠습니다!!

rose**** 2018-08-19 00:48:49
23개월 아들은 고기를 너무안먹어서 걱정이에요ㅠ
남편은 고기를 너무많이먹고 좋아하구요..
서로 다른 고민인데요...고기안먹는 아이 잘먹이는
팁은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