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冬至), 양기 보존하며 면역력 키워야 할 때
동지(冬至), 양기 보존하며 면역력 키워야 할 때
  • 전아름 기자
  • 승인 2018.12.21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수면시간 늘리고 가벼운 운동, 비타민D 섭취 및 뜸 치료가 건강한 겨울나기에 도움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추운 겨울 날씨에 만물이 움츠리고 활동을 멈춘 듯 보이지만 동지 이후 만물은 혹독한 추위에 단련하며 다가올 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보리나 밀은 추운 겨울이 없으면 싹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겨울의 추운 날씨를 견뎌야 생명력이 강해지고 따뜻한 봄을 맞을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우리 아이들에게도 겨울을 겨울답게 보내면서 양기를 잘 보존하여 면역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주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도움말=광주 함소아한의원 류광렬 대표원장. ⓒ함소아한의원
도움말=광주 함소아한의원 류광렬 대표원장. ⓒ함소아한의원

◇ 추위를 이겨내는 데 효과적인 팥죽

동지에는 팥죽을 즐겨 먹는 풍습이 유명한데 팥의 붉은색으로 악귀를 쫓아낸다는 의미도 있지만 팥이 지닌 약성이 추운 겨울을 이겨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겨울에 울체된 습담이 많으면 심장의 기운이 약해져 추위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기 어려워집니다. 팥은 이뇨작용을 도와 심장의 기운이 추위를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팥을 넣은 작은 베개로 핫팩을 만들어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도 기운의 순환을 돕고 찬바람으로부터 우리 몸의 양기를 지키는데 효과적입니다.

◇ 수면시간 늘리고 가벼운 운동으로 양기 보존해야

찬바람에 잠시만 노출돼도 맑은 콧물이 나오고 잔기침을 많이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보통 몸속에 양기가 약하고, 강한 추위를 이겨내지 못해 콧물이나 기침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특히 호흡기가 약한 아이라면 감기뿐만 아니라 비염, 축농증,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이 끊이지 않습니다. 소화기가 약한 경우에는 감기에 걸리면 복통, 설사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며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양기를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비타민D 섭취가 중요한 때

겨울철 일조량이 줄면 비타민D 합성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데, 비타민D 결핍이 생기면 뼈 대사 장애나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추위로 인해 야외활동이 줄고, 특히 동지 전후에는 낮의 길이가 짧으므로 달걀, 우유, 표고버섯, 연어 등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짧은 시간이라도 야외에서 햇볕을 쬐는 것이 중요하고, 비타민D 제품을 따로 챙겨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겨울철 뜸 치료로 잔병치레 예방해야

잔병치레를 많이 하는 아이들은 양기를 보존하면서 추운겨울을 잘 이겨낼 수 있도록 뜸 치료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뜸 치료는 쑥을 태워 호흡기와 소화기를 강화하는 혈자리를 따뜻하게 자극해줍니다. 화상의 위험을 줄인 무연 전자뜸과 가벼운 접촉으로 온열자극을 주는 기계식 뜸 치료로 아이들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뜸 치료로 양기를 보강해 건강한 겨울나기와 봄맞이를 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