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가 알려주는 좋은 유산균 고르는 법
약사가 알려주는 좋은 유산균 고르는 법
  • 김솔미 기자
  • 승인 2019.01.16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어여모약방] 균주의 종류, 배합비율, 안정성 등 꼼꼼히 따져보세요

【베이비뉴스 김솔미 기자】

안녕하세요. 약을 잘 알지 못하는 ‘약알못’ 엄마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어여모 약방’의 노민정 약사입니다. 오늘은 우리 가족의 건강 필수식품!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에 대해서 얘기해볼 텐데요. 우선,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에 대한 엄마들의 궁금증을 들어보겠습니다.


Q. 많아도 너무 많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결정장애가 ㅠㅠ
Q. 프로바이오틱스는 다 같은 프로바이오틱스 아닌가요?
Q. 장 건강에 특화된 제품을 어떻게 구별하나요?
Q. 제품마다 균주의 배합비율도 다른데 어떤 걸 사야 하나요
Q. 국내 vs 수입 제품, 뭐가 좋은가요?

유산균에 대한 뜨거운 관심만큼 질문이 쏟아지네요. 아무래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워낙 많다 보니까, 대체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답답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 챙겨 먹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잘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잘 선택하는 요령

Q1. 프로바이오틱스는 다 같은 프로바이오틱스 아닌가요?

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살아있는 균을 말하는데요. 우리가 건강을 위해 섭취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사용되는 균은 매우 다양합니다. 최근 들어 수많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이 나오고 있는데 제품에 들어있는 균주의 종류를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이 사진을 보세요. 모두 ‘개’라는 공통점이 있죠. 그런데, 이 개를 알래스카에서 썰매를 끌도록 하려고 해요. 이 개를 데려가도 될까요? 다 같은 개라고 해도 품종에 따라 역할이 있듯이, 프로바이오틱스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설사나 복통이 있어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려 한다면 장 건강에 특화된 균주로 구성된 제품을 고르는 게 좋겠지요.

Q2. 장 건강에 특화된 균주는 무엇인가요?

장 건강에 특화된 균주란 인체적용시험을 한 임상데이터를 근거로 장 건강에 유익하다고 객관적으로 효능을 입증한 균주를 의미하는데요. 즉 실제 효능을 결정하는 건 품종 strain 으로 임상시험도 균주로 진행을 합니다. bifidobacterium BB-12, lactobacillus acidophilus LA-5은 세계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점유율 1위인 크리스찬한센의 대표균주로 위에 설명한 장 건강 특화 균주에 해당됩니다.  

Q3. 균주의 배합비율도 중요한가요?

물론이죠. 무엇이 들어있는지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들어있는지도 당연히 중요해요.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효능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효과를 기대한다면 해당 균주가 충분히 들어있는 제품이 효과가 뛰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같은 크리스찬한센균주를 사용하더라도 장 건강 특화균주 만으로 50:50으로 배합된 제품이 더 우수한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겠지요. 

Q. 가장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선택하는 요령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최근에 수많은 제품이 쏟아져 나오면서 선택에 어려움을 겪으시는데요. 이와 동시에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연구도 또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균주의 수가 많은 것만이 좋은 게 아니라 균주 strin마다 효능 효과가 입증된 우수한 균주 위주로 배합된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많은 임상연구를 바탕으로 안정성을 확보한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자, 다들 기억하셨나요? 우리 가족 건강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고를 때는 어떤 균주가 들어있는지, 또 우수한 균주가 얼마나 어떤 배합으로 들어있는지, 마지막으로 얼마나 우수한 기술로 만든 안전한 유산균인지를 꼼꼼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똑똑한 유산균으로 우리 가족의 장 건강을 지키세요!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