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선물, 바로 제대혈이죠"
"내 아이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선물, 바로 제대혈이죠"
  • 김정아 기자
  • 승인 2019.04.25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메디포스트 "제대혈, 줄기세포 다량 함유해 난치병 치료에 쓰여"

【베이비뉴스 김정아 기자】

임신부터 출산, 그리고 육아 기간 엄마들의 가장 큰 소망은 바로 내 아이의 건강일 것이다. 40주 동안 건강하게 뱃속에서 품어 건강하게 출산하고 또 건강하게 기르는 것을 바라지 않는 엄마들은 없을 것이다.

메디포스트 박정희 교육개발팀 부장은 25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센텀프리미어호텔에서 열린 셀트리클래스에서 임신과 출산, 육아기별로 건강하게 아기를 기르는 방법에 대해 예비엄마들에게 강의했다. 박 부장의 강의 내용을 정리해봤다.

25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센텀프리미어호텔에서 열린 '셀트리클래스'에서 강의하고 있는 박정희 메디포스트 교육개발팀 부장. 김재호 기자 ⓒ베이비뉴스
25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센텀프리미어호텔에서 열린 '셀트리클래스'에서 강의하고 있는 박정희 메디포스트 교육개발팀 부장. 김재호 기자 ⓒ베이비뉴스

◇ 출산 전, 건강한 태교법은

임신 5개월부터 엄마는 태아의 움직임인 '태동'을 통해 아이의 건강을 측정할 수 있다. 태동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해 태동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건강한 출산을 위해 임신 기간 중에 늘 감사하는 마음을 나누고 자기 수양을 하면서 산모의 기질과 조건에 맞게 능동적으로 태교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정희 부장은 호흡과 명상, 태아 마사지, 운동 등의 방법을 추천했다.

식사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현미오곡을 주식으로 고단백, 저염식 위주의 식단을 추구해야 한다. 야채의 섭취량은 늘리고 수분 보충도 충분히 해줘야 한다.

건강한 출산을 위해 막달에는 미리 호흡법을 연습해두고 철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다. 자연분만을 대비해 충분히 걷기 운동을 해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자연분만을 고집하는 것만이 현명한 것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산모와 아이 모두 건강하게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출산을 하는 것이다.

박 부장은 "순산을 위해서는 자연분만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통증을 이겨내고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며 "출산은 아이와 엄마가 함께하는 공동작업이며 산모와 아빠 그리고 의사가 한 팀인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 출산 후 신생아 건강 관리법

출산 후 3~4주는 배꼽에서 탯줄이 분리되는 시기로,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배꼽 소독을 해줘야 한다. 배꼽 주변에 알코올성 약품으로 닦아주고 말리면 된다.

황달은 신생아기에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질환 중 하나다. 신생아의 생리적 황달은 출생 후 2~3일 내에 나타나고 사라진다. 얼굴부터 시작해 목, 가슴, 배, 양 팔과 다리로 노랗게 진행될 수 있고, 눈 흰자위도 노랗게 보인다. 만일 아기의 손바닥과 발바닥까지 노래지면 혈청 빌리루빈 수치가 높을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 줄기세포의 보고, 제대혈

산모가 신생아를 분만할 때 분리된 탯줄과 태반 속에 존재하는 혈액을 제대혈이라고 한다. 제대혈은 줄기세포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여러 가지 난치병 치료에 쓰일 수 있다. 줄기세포는 우리 몸을 구성하는 조직의 근원이 되는 세포로서 손상된 기능을 재생시킬 수 있는 소중한 생명자원이다.

분만 후 버려지는 제대혈을 보관하면 제대혈 내의 줄기세포를 이용해 난치병을 치료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골수 등 다른 조직에서 얻을 수 있는 줄기세포와 비교해 제대혈 줄기세포는 가장 순수하고 신선하며 기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대혈은 아기 자신에게는 100% 조직적합성항원이 일치하고 형제 및 자매 등 가족 간에도 일치율이 높아, 보관하게 되면 가족의 미래 질병에 대비할 수 있다.

박 부장은 이날 실제 제대혈 이식 성공 사례도 공개했다. 2003년 둘째 아이의 제대혈을 보관했는데 같은 해에 첫째 아이가 재생불량성빈혈 판정을 받고 둘째의 제대혈을 이식 받아 완치가 된 사례다.

박 부장은 "제대혈은 차의 에어백과 같다. 난치병에 쓰기 시작했고 향후 더 큰 병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라며 "큰 돈 안 들이고 아이를 지킬 수 있는 현명한 소비를 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메디포스트는 세계 최초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한 바이오 기업으로 단일품목 매출 1위 줄기세포 치료제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줄기세포 기업 최초로 미국 FDA 임상시험 3개 승인을 받았다. 메디포스트의 제대혈은행 브랜드 셀트리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