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혈, 아기의 혈액·신경·조직 만들어…”
“제대혈, 아기의 혈액·신경·조직 만들어…”
  • 김윤정 기자
  • 승인 2019.06.20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제대혈 이식, 형제·자매도 가능

【베이비뉴스 김윤정 기자】

제대혈 속에 있는 줄기세포는 아기의 혈액을 비롯한 손가락과 발가락, 근육과 같은 여러 가지 신체구조를 만든다. 이는 임신부들에게 충분한 영양 섭취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김지혜 강사는 18일 오후 대전 서구 탄방동 더케이웨딩컨벤션에서 열린 셀트리 예비맘클래스에서 ‘내 아이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임신 수유기 영양관리와 제대혈 줄기세포’를 주제로 강의했다. 김 강사가 전한 강의를 토대로 임신부들에게 필요한 영양소 및 제대혈 이야기를 소개한다.

김지혜 강사가 ‘내 아이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임신 수유기 영양관리와 제대혈 줄기세포’를 주제로 강의했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김지혜 강사가 ‘내 아이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임신 수유기 영양관리와 제대혈 줄기세포’를 주제로 강의했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 비타민C

비타민C는 신체의 조직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다. 몸에 특별히 해롭지는 않지만 임신 기간엔 섭취를 주의해야한다. 비타민C를 장기간 오래 섭취하다가 갑자기 중단을 했을 때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농도의 비타민C를 먹다 중단하면 잇몸출혈, 괴혈병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비타민C는 하루에 400mg 이하로 먹는 게 안전하다. 평소에 2000mg 이상 먹었다면 단계적으로 섭취량을 줄이고, 2000mg보다 적지만 400mg보다 많이 섭취했다면 즉시 먹는 걸 중단하면 된다.

◇ 비타민D

임신 기간 동안 비타민D가 결핍되면 아이에게 아토피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비타민D가 부족하다면 영양제로 보충할 수 있지만, 절대 과잉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비타민D를 먹으면 아이들의 뼈와 근육 발달, 소아당뇨, 소아천식, 아토피 예방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엄마에게 나타날 수 있는 골다공증, 임신성 당뇨 및 고혈압, 세균성 질염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셀트리 예비맘클래스가 18일 오후 대전 서구 탄방동 더케이웨딩컨벤션에서 열렸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셀트리 예비맘클래스가 18일 오후 대전 서구 탄방동 더케이웨딩컨벤션에서 열렸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 철분·DHA

철분은 출산 후 3개월까지는 꼭 먹어야하는 영양소 중 하나다. 철분이 부족하면 엄마 또는 아이에게 빈혈이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철분이 충분히 섭취되면 영아 빈혈과 임신성 빈혈 등을 예방할 수 있고, 출산 시 소실된 혈액을 재생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오메가3란 이름으로 익숙한 DHA는 반드시 식품으로 먹어야하는 영양소로, 아이의 두뇌 및 신경 발달에 도움을 준다. 식품 중에는 등푸른생선에 DHA가 많이 들어있다. 모유수유를 한다면 수유기까지 DHA를 챙겨줘야 한다. 수유기까지는 1일 200mg 이상 섭취가 권장된다.

◇ 제대혈

셀트리 예비맘클래스에 모인 예비맘들이 셀트리 부스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셀트리 예비맘클래스에 모인 예비맘들이 셀트리 부스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제대혈은 영양소를 원료로 아기의 혈액과 신경, 조직 등을 만드는 탯줄혈액이다. 제대혈에는 조혈모세포와 (간엽)줄기세포가 있는데, 조혈모세포는 혈액을 만들어내는 세포이고 (간엽)줄기세포는 조직 등을 만들어내는 세포다.

과거와 달리 현재에는 제대혈 이식 가능 질환 범위가 확대됐다. 과거에는 백혈병, 재생불량성빈혈, 항암치료 후 조혈모세포 재건 등에 사용됐지만 현재는 뇌성마비, 소아당뇨, 발달장애 등의 치료로까지 범위가 확대됐다. 미래에는 각종 난치병을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직적합성항원 6개 중 3개가 일치해 제대혈의 이식 가능할 확률은 아기 본인이 100%이지만, 형제와 자매까지도 제대혈의 이용이 가능하다. 필요한 경우 부모는 100%, 형제와 자매는 75%의 확률로 제대혈 이식이 가능하다.

셀트리는 세계최초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 치료제를 상용화한 국내 최대 규모의 메디포스트의 제대혈은행이다. 지난해 12월을 기준으로 셀트리의 제대혈 누적 보관 건수는 23만 7615건이다. 제대혈 이식 방법의 다양화에 대비한 국내 최초 벌티백 보관 서비스도 시작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