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센터 고를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필라테스 센터 고를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 칼럼니스트 한설화
  • 승인 2019.08.06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이너 뷰티 메뉴얼] 올바른 필라테스 센터 선택법

저는 필라테스 강사입니다. 최근에 필라테스가 아닌 다른 운동을 배워보고 싶어졌습니다. 물론 그 어떤 운동보다 필라테스를 사랑하는 필라테스 강사입니다만 욕심 많고 호기심 많은 저는 또 다른 운동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최근에 ‘발레’를 시작했어요. 매주 일요일, 하루에 2시간 이상 수업 진행. 가격은 한 달에 10만 원이었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이라 조금 놀랐습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들었던 생각은 ‘아, 확실히 필라테스가 저렴한 비용은 아니구나’였습니다.

물론 센터마다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필라테스 그룹 레슨의 경우 50분 수업에 2만 3000원 ~ 2만 5000원 정도의 가격대로 진행됩니다. 생각하기 나름이지만 아주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요.

제 주변 몇몇 지인들도 필라테스가 어느 정도 좋은 운동이라는 것은 알지만 비교적 부담스러운 가격 때문에 선뜻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저 또한 안타까웠습니다. 필라테스 강사로서 필라테스라는 좋은 운동을 모두가 배워서 모두 건강한 삶을 살았으면 좋겠는 소망이 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는 여러분들이 필라테스에 투자하는 돈이 아깝지 않게 조금이나마 현실적인 도움을 드리는 글을 쓰고 싶었습니다. 제가 언급하는 부분들을 섬세하게 잘 고려하셔서 여러분에게 맞는 센터를, 투자한 돈이 아깝지 않다고 느껴지는 센터를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센터의 원장이나 대표가 ‘필라테스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 사람인지’ 체크하기.

제가 처음 강사 생활을 시작하기 위해서 면접을 보러 다닐 때 적잖이 놀랐던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필라테스 센터 대표님이 필라테스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는 남자분이야?’였습니다. 알고 보니 전직 헬스 트레이너로 활동하신 남성분이나 아니면 주변 지인들의 소개를 통해서 필라테스 센터가 돈이 된다는 소리에 본인 사업으로 센터를 오픈한 것이었습니다.

사실 필라테스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는 사람이 대표로 있는 센터라고 해서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실제로 필라테스 강의는 그 대표에게 고용된 필라테스 강사가 진행하니까요. 그리고 회원들은 그 필라테스 강사에게 필라테스 수업을 제대로 받으면 되는 겁니다.

하지만 제가 여러 센터를 지켜본 결과, 상대적으로 필라테스에 관해서 공부한 대표가 있는 센터가 조금 더 안정적이고 단단한 느낌이 존재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대표 자체가 필라테스에 대해서 잘 알기 때문에 소속 강사들이 수업을 준비할 때 긴장을 놓을 수가 없습니다. 또한 센터 내에서 강사와 대표가 자주 모여 스터디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 스터디를 통해서 더욱 질 좋은 수업을 회원들에게 줄 수 있죠.

하지만 대표가 필라테스에 대해서 잘 모르면 대표와 필라테스 강사 사이에 소통이 어렵고 소통을 통해서 더욱 발전해 나가는 부분이 결여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라테스에 관해서 공부한 대표나 원장이 존재하는 센터인지를 체크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2. 그룹 수업 시 몇 가지의 기구를 사용하는지 체크할 것

필라테스의 대표적인 대기구에는 4가지의 기구가 있습니다. 캐딜락, 체어, 리포머, 레더베럴이 그것입니다. 이 4가지 기구를 모두 사용해서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는 1:1 수업이 대부분입니다. 1:1수업이 아닌 그룹 수업에서는 보통 체어와 리포머를 사용해서 수업합니다.

그 이유로 첫 번째는 체어와 리포머가 기구 자체의 크기도 많이 크지 않아서 한 공간에 여러 대의 기구를 구비해놓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체어와 리포머에서 할 수 있는 동작이 상대적으로 다른 기구보다 더 다양합니다.

이러한 두 가지 이유로 대부분 센터의 그룹 수업에서 리포머와 체어를 사용해서 수업을 진행합니다. 근데 이때 간혹 몇몇 센터에는 체어실에 스프링보드라는 기구가 함께 존재하기도 하고 레더베럴실이 추가적으로 존재하기도 합니다. 그 부분은 센터의 대표 역량입니다.

쉽게 말해서 대표가 센터에 투자해 더욱 다양한 기구를 구비해 놓은 것입니다. 따라서 그룹 수업에서 사용되는 기구가 다양할수록 좋습니다. 강사 입장에서도 회원들에게 다양한 기구를 사용해서 더욱더 다채로운 운동을 시켜드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두 센터가 있습니다. 두 센터 모두 그룹 레슨으로 한 달에 들어가는 비용은 같습니다. 근데 A 센터는 그룹 레슨 시에 사용되는 기구가 체어와 리포머 두 가지뿐이고 B 센터는 체어와 리포머, 스프링보드 그리고 레더베럴까지 있다면 당연히 B센터를 선택해야 좋은 것이겠죠? 따라서 그 센터의 그룹 레슨 시에 사용하는 기구의 종류가 어떻게 되는지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3. 기구 간 배치가 너무 좁게 붙어 있지는 않은지, 운동하는 각 공간이 방으로 나누어져 있는지 체크하기.

운동이 진행되는 스튜디오 공간에 기구들이 너무 좁게 붙어 있는 경우 또한 문제가 됩니다. 필라테스 운동은 팔과 다리를 좌우로 벌리는 동작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구와 기구 사이에 어느 정도 여유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동작할 때 서로의 팔, 다리가 엉키지 않습니다. 또한 너무 가까이 붙어 있으면 회원들끼리도 서로 운동에 집중하기 어려워지고 제대로 된 호흡을 하기에도 애매해집니다.

또한 한 기구에서 할 수 있는 동작에도 제한이 생겨버립니다. 기구와 기구 사이에 어느 정도 여유 공간이 있어야 가능한 동작들이 필라테스에는 존재하는데 그 공간이 없는 센터에서는 그 동작을 할 수 없는 겁니다.

또한 기구 사이 사이로 강사가 자유롭게 지나다니면서 회원들의 자세를 바로잡아 주어야 하는데 그런 공간이 없으면 강사의 움직임 또한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구 사이 공간이 여유롭게 배치된 센터인지를 체크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반적인 리포머실의 전경. 제대로된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구 사이에 약간의 여유 공간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리포머실의 전경. 제대로된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구 사이에 약간의 여유 공간이 필요하다. ⓒ한설화

두 번째로 보통 한 센터에서 같은 시간대에 두 강사가 동시 수업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오전 10시 타임에 A 강사는 체어실에서 수업을 시작하고 B 강사는 리포머실에서 수업을 동시에 시작합니다. 이런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 체어실과 리포머실의 경계가 방으로 나누어져 있는 센터의 경우에는 방음 처리가 되어서 강사의 목소리가 회원들에게 제대로 들립니다.

하지만 그 경계가 칸막이로만 나누어져 있는 경우에는 두 강사의 목소리가 섞여서 운동에 집중이 어려워집니다. 이렇게 되면 강사는 강사 나름대로 의도치 않는 큰 소리를 치게 되고 운동하는 회원들은 두 강사의 목소리가 섞여 들리면서 운동에 집중이 어려워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센터 안에 공간이 ‘칸막이’이 아니라 ‘방’으로 제대로 공간 분리가 돼 있는지 꼭 체크해보세요.

*칼럼니스트 한설화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향하는 미국 밸런스드 바디(Balanced body) 필라테스 강사입니다. 여러분들의 몸과 마음은 건강하신가요? 건강한 일상이 모여 아름다운 삶을 우리 함께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