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변비 관리, 충분한 섬유질과 수분섭취가 우선입니다"
"임신 중 변비 관리, 충분한 섬유질과 수분섭취가 우선입니다"
  • 칼럼니스트 양혜진
  • 승인 2019.05.21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행복한 임신, 건강한 출산] 프로바이오틱스, 임산부용 변비약도 도움됩니다

임산부의 약 40%가 변비를 경험합니다. 임신 중 호르몬 변화, 신체활동 감소, 소화물의 대장통과 시간 지연, 커진 자궁의 장 압박, 철분제 복용 등이 그 원인입니다. 변비가 심한 경우 치질에 출혈까지 동반하기도 합니다. 임산부의 속을 답답하게 만들어 괴롭히는 변비, 어떻게 예방하고 관리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충분한 식이섬유질 섭취 

식이섬유는 대변의 부피를 늘리고, 위장관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장내 유용균의 번식을 도와 배변을 원활하게 합니다. 1일 약 30그램 이상의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과일, 채소, 덜 정제된 곡식, 콩류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임산부는 하루에 약 10컵 (약 2L)이상의 수분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식단이라면 채소, 과일, 국으로 수분을 섭취하게 되므로 음식 외 따로 하루 5컵 이상의 물을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소변을 자주 봐서 잠을 자기 힘든 임산부의 경우는 잠들기 두시간 전까지만 물을 조금씩 자주 나눠 마시면 좋습니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     

규칙적인 운동도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화장실에 앉아 있기 

매일 편안한 마음으로 화장실에 앉아 있습니다. 변의가 있을 때 참지 않도록 합니다. 가급적 일정한 시간에 화장실에 가도록 하고, 아침 식사 후 대장이 자극되므로 아침에 앉아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도곡함춘산부인과
ⓒ도곡함춘산부인과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에 이로운 살아있는 박테리아의 배양균을 포함하고 있는 식품이나 식품보충제를 말합니다. 유익한 균이 소화기관에 정착할 수 있게 하여 소화 기능을 증진시키고 유해균을 억제하며 장운동을 증가시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요구르트이며, 알약이나 캡슐, 분말 형태도 있습니다.

어떤 제품을 먹어도 상관없으나, 충분한 양의 프로바이오틱스가 대장에 도달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프로바이오틱스의 섭취는 태아의 아토피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알러지 질환이 있는 임산부의 경우 변비가 없어도 섭취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키는 변비약 복용 

임산부에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변비약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변비 때문에 힘드시다면 담당 선생님과 상의한 후 안전한 변비약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칼럼니스트 양혜진은 서울대병원에서 산부인과 전문의, 임상강사를 거쳐 현재 도곡함춘산부인과 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산과 전문의이자 두 아이의 엄마로서 임신과 출산을 행복한 기억으로 남게 하기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 도곡함춘산부인과는 24시간 무통 분만, 르봐이예 분만(인권분만) 등 맞춤 분만을 시행하고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