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 없는 아이로 키우기 "세상엔 그런 사람도 있단다"
편견 없는 아이로 키우기 "세상엔 그런 사람도 있단다"
  • 칼럼니스트 주혜영
  • 승인 2019.05.30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모가 지키는 유아권리] 편견은 아이의 발전을 저해한다

편견이 많은 사람은 자신이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가능성이 높다. 특정 개인에 대한 편견이 있는 사람은 상대방에 대한 편견 때문에 상대를 진정으로 사귈 기회를 놓칠 것이다. 성역할에 대한 편견을 갖고 있다면 남자나 여자의 역할 고정관념을 깨는 일이나 직업에 도전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고정적인 성역할 관념은 여자와 남자의 역할에 심리적 족쇄를 채운다. ‘남자는 씩씩해야 한다’ 라던가 ‘여자는 예쁘게 꾸며야 한다’ 등 성역할에 편견이 있는 사람은 고정관념과 편견에 얽매여 본인이 가진 고유의 개성과 특성을 자유롭게 발휘하지 못할 수 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다양한 직업을 선택하고 발굴할 수 있는 시대의 추세에 따라 아이가 편견 없이 자라도록 부모가 돕는다면 그 일인즉 아이가 세상을 넓게, 포용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가능성을 가르치는 일이나 다름 없다. 

다가올 새로운 시대는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것을 창조할 줄 아는 아이디어를 요구한다. 때문에 편견은 아이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편견없는 아이로 키우기. ⓒ베이비뉴스
편견없는 아이로 키우기. ⓒ베이비뉴스

◇ 나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는 만 2세 시기

편견은 '나와 다른 것'을 인식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겨난다. 만 2세가 되면 유아들은 외모적으로 다름을 인식한다. 외모적인 특징으로 남자와 여자를 구분할 수 있고, 팔이나 다리 등에 신체적 장애가 있는 사람을 보면서 나와 다른 것에 대한 불편한 마음이 생기기도 한다.

만 4세가 되면 외모적인 차이뿐 아니라 특별한 행동이나 언어 등 좀 더 세밀한 차이를 통해 나와 다른 사람을 구분하기 시작한다. 나와 다른 것을 구분하면서 아이가 갖는 불편한 마음을 '편견의 전조상태' 또는 '전편견의 시기'라고 한다. 

이 시기 부모와 주변 사람들이 편견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아이가 세상을 보는 관점이 달라질 수 있다. 이 때는 아직 세상에 대한 편견이 확립되기 전이므로 자녀에게 반편견적 태도를 가르치기에 적절한 시기다.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 반편견 교육의 핵심은 '평등'

상대방이 남자든 여자든, 장애가 있든 없든, 지위가 높거나 낮거나 상관없이 사람이 가진 공평한 가치를 인정하는 자세가 반편견 교육의 핵심이다. 이는 모든 사람이 인종이나, 지위, 장애, 성역할, 경제적 여건에 상관없이 평등하다는 것을 수용하는 자세다. 편견을 가진 사람들의 태도와, 편견을 가진 사람들이 나타내는 모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봤다.

편견 유형

편견태도

예견되는 인간상

성역할

·남자와 여자의 직업과 능력을 다르게 구분짓는 태도

·여자는 아름답게 예쁘게 꾸며야 하며 남자는 씩씩해야 한다

·성역할에 편견을 가진 유아는 자신의 성역할 고정 관념에 갇히게 된다

인종

·조선족, 동남아 등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무시, 부정적 태도

·백인에 높은 가치를 두는 것

·특정 인종에 대한 거부적 태도나 과도한 가치를 둠으로써 적절한 인간관계를 망치게 된다.

외모

·잘생긴 것, 날씬한 몸매, 키가 큰 것 등 외모적인 것과 관련해서 가치를 다르게 두는 태도

·외모적인 것을 추구하고 자신에 대해 당당한 삶을 사는 데 방해가 된다.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여건

·돈을 많이 벌지 못하는 직업에 있는 사람들을 무시하는 태도

·비싼 것에 대해 높은 가치를 두는 태도

·사회적, 경제적으로 지위가 낮은 사람을 무시한다.

장애인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해 무시하는 태도

·장애가 있는 사람에 대한 동정적 태도

·인간의 능력여부에 따라 차별하는 사람이 된다.

·동정심은 평등한 인간관계를 방해한다

◇ "그런 사람도 있어"… '유연하게 사고하는 습관'을 가르쳐라

반편견 태도를 가르치는 기저는 자녀에게 유연하게 사고하는 습관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런 사람도 있는 거야", "그런 걸 싫어하는 사람이 있기도 해", "그렇게 생각할 수 있어" 등 다양한 사람의 취향이나 선호도, 행동양식이나 문화적 차이 등을 인정하고 유연하게 사고 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어떤 갈등상황이나 문제 상황을 바라 볼 때 부모에게도 입장이 있다. 이때 부모의 입장이나 견해를 아이에게 이야기 해야 하지만 때로는 다른 측면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층간소음 문제를 놓고 이웃 간에 약간의 소음은 참고 지내야 한다는 견해와, 이웃에게 피해 주고 살면 안 된다는 두 가지 견해는 모두 일정 부분 타당성이 있다. 자녀에게 유연한 사고를 가르치려면 부모의 견해를 아이에게 일방적으로 알려주기보다는 나와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는 측면에 대해서도 알려줄 수 있어야 한다.

부모가 이런 양육태도를 유지한다면 아이는 상황을 다양하게 이해할 줄 아는 태도를 키워나갈 수 있다. 

편견이 많은 사람일수록 다양성을 인정하기 어렵다. 자기 고집에 고착되어 타인의 견해나 생각 등을 수용하기 힘들어진다. 이는 사고의 폭을 제한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편견의 모델이 되는 부모 : 부모의 태도나 문화 등은 자연스럽게 자녀에게 반영될 수밖에 없다. 부모가 어떤 것에 대해 거부감, 편견, 고정관념을 갖고 있다면 몸짓, 눈빛, 말투 등 비언어적 요소로도 아이에게 전달될 수 있다. '나와 다른 사람을 인정해야 한다'고 말하면서도 부모의 태도가 실제론 그렇지 않다면 아이는 은연중에 부모의 태도를 학습하게 된다.

▲알면 변한다 : 대상에 대해 아는 것이 많을 수록 개인은 그 대상에 대한 태도나 인식을 확립하기가 쉽다. 장애인이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앎으로써 두려움이나 편견이 사라지며, 여성과 남성의 다양한 직업을 이해하면서 성역할에 대한 개념이 변하기도 한다. 아이가 반편견적인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부모는 여러 가지 편견에 대항하는 것을 이야기 해주어야 한다.

▲다양한 아이와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받아들이기 : 어린이집에 가끔 장애아나 일반적이지 않은 아이가 함께 있는 경우는 아이에게 좋은 배움의 기회를 준다. 아이도 다양한 아이들을 만나면서 상대방을 알아가고 이해하기 시작한다. 다양한 아이와 함께 지낼 기회가 생겼을 때 아이가 상대 아이를 배려하고, 도움을 주며 이해할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주면 아이들은 다양한 사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칼럼니스트 주혜영은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어린이집에서 본인의 교육철학을 실현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아동인권으로 박사학위 논문을 썼으며, 어린이집 운영 이후 숲생태유아교육과 유아교수방법 등으로 전공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아동발달심리연구회 창립멤버로서 12년째 연구모임을 통해, 교육현장의 사례를 발표하고 연구회에서 공부한 것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