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감염 비상… 어떻게 막을까요?
노로바이러스 감염 비상… 어떻게 막을까요?
  • 권현경 기자
  • 승인 2019.04.30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카드뉴스] 경기도, 3~4월 16건 노로바이러스 감염 발생… 예방 매뉴얼 제작

【베이비뉴스 권현경 기자】

경기도는 지난 3월 이후 도내 어린이집 및 초·중·고교에서 총 16건의 집단 설사가 발생해 지난해 같은 기간 8건보다 2배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어떤 경로로 되고 어떻게 하면 막을 수 있을까요?

[알림] 시각장애인 웹접근성 보장을 위한 대체텍스트입니다.

1. 노로바이러스 감염 비상… 어떻게 막을까요?

2. 경기도는 집단 설사 주요 증상과 발생 양상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추정된다며 봄철 노로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3.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에게 구토나 설사 등 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집단 설사 등 ‘수인성 식품매개’ 감염병을 유발하는 원인체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병원체입니다.

4. 경기도는 지난해 도내에서 발생한 156건의 수인성 식품매개 감염병 중 약 28%인 44건이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주로 겨울철에 발생하지만 연중 내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했거나 환자와의 접촉을 통해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합니다.

6. 주로 굴, 조개, 생선 같은 어패류를 익히지 않고 먹거나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가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을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진 후 오염된 손으로 입을 만지거나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감염됩니다.

7. 노로바이러스에 감염 후 1~2일 안에 주로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복통, 오한, 발열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8. 노로바이러스는 냉장 상태에서 수년간 생존할 수 있지만 100℃ 이상에서 1분 이상 끓이면 사멸하는 약점이 있습니다. 음식을 뜨겁게 끓여 드세요.

9. 환자가 사용한 화장실은 염소소독액으로 소독한 후 사용하세요.

10.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의 옷과 이불 등은 즉시 비누를 사용해 뜨거운 물로 세탁하세요.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