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입학 시즌, 어떻게 준비할까?
유치원 입학 시즌, 어떻게 준비할까?
  • 정가영 기자
  • 승인 2012.11.19 17:46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원 입학접수 정보 문답풀이로 살펴보기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유치원 입학 시즌이다. 유치원 입학은 어린이집과 다른 측면이 있다. 꼼꼼하게 정보를 챙겨 우리 아이가 제대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자.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유치원 입학 시즌이다. 유치원 입학은 어린이집과 다른 측면이 있다. 꼼꼼하게 정보를 챙겨 우리 아이가 제대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자.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내년도 유치원 입학 시즌이 돌아왔다. 대부분의 유치원이 이달까지 입학설명회를 진행한 뒤, 내달 초부터 입학접수와 추첨 등을 통해 입학생을 선정한다. 엄마들은 아이에게 적합하고 질 좋은 유치원을 보내기 위해 이것저것 알아보느라 분주하다. 하지만 유치원을 어떻게 골라야 할지 아이가 유치원에 가도 되는지 알아볼수록 궁금증만 더욱 커진다. 아이의 유치원 입학을 준비하는 부모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유치원 입학시 필요한 정보를 정리해본다. 

 

Q. 내년도 유치원 모집 나이는?


A. 2013년도 입학 기준으로 만 3세(5세)반, 만 4세(6세)반, 만 5세(7세)반으로 나눠집니다. 만 3세반은 2009년 1월~2009년 12월생, 만 4세반은 2008년 1월~2008년 12월생, 만 5세반은 2007년 1월~2007년 12월생이 해당됩니다.

 

Q. 빠른 1, 2월생도 입학이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만 3세반(2009년생) 기준으로 놓고 볼 때, 2010년 1월이나 2월에 태어난 아이들은 만 3세반에 지원해 똑같이 누리과정 보육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치원마다 빠른 연생 모집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확인하고 지원하면 됩니다.

 

Q. 모집 인원은?


A. 유치원별 인가 학급 범위내에서 교육장이 승인한 정원 내의 인원으로 합니다. 반일제의 경우 같은 연령으로 반이 편성되면 만 3세반은 18명 이하, 만 4세반은 24명 이하, 만 5세반은 28명 이하이며, 혼합연령반은 학급당 23명 이하입니다. 종일제는 단일연령 및 혼합 연령반 모두 학급당 20명 이하입니다.

 

Q. 유치원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A. 유치원은 국립대학 병설로 있는 국립유치원, 시.도에서 운영하는 공립유치원, 일반 개인이나 민간이 운영하는 사립(민간)유치원이 있습니다. 국립유치원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유치원으로 전국에 몇 안됩니다. 공립유치원은 대부분이 병설유치원으로 초등학교에 병행 설립된 유치원이며, 단독으로 설립된 단설유치원도 해당됩니다. 국립 및 공립유치원은 국가의 예산 지원으로 원비가 쌉니다. 하지만 통합버스가 없어 부모가 직접 아이들을 등하원 시켜야 합니다. 사립유치원은 국립 및 공립유치원에 비해 보육료가 비싼 반면, 교육프로그램 등이 잘 짜여져 있는 게 특징입니다.

 

Q. 병설유치원의 입학우선 대상자는?


A. 병설유치원의 입학우선 요건은 지역별로 조금씩 차이를 보이기도 하지만 1순위에서 3순위까지 정해져 있습니다. 먼저 1순위는 기초생활수급자, 국가보훈대상자의 자녀, 차상위계층, 북한이탈주민의 자녀 등이며, 2순위는 3자녀 이상 가정의 자녀, 3순위는 소득하위 70% 이내 가정의 자녀가 해당됩니다.

                                                                                                                                                                                          

Q. 유치원 입학설명회는 언제인가요?


A. 대개 11월 초부터 중순까지 모집 전 미리 진행됩니다. 정해진 날짜와 시간에 몇차례에 걸쳐 부모들을 한꺼번에 모아놓고 하는 경우가 있으며, 몇몇 유치원은 사전 예약 후 유치원 대 부모로 개인적인 설명회 및 상담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유치원이 입학설명회 후 입학원서를 접수받지만, 설명회와 함께 바로 입학신청을 받는 곳도 있습니다.

 

Q. 입학설명회 때 눈여겨 볼 부분은?

 

A. 입학설명회는 유치원 비용이나 교사의 자질, 프로그램, 원내 생활환경 등을 미리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설명회를 통해 유치원에 대한 궁금한 부분을 직접 물어보고 유치원의 놀이시설이나 교재, 식당환경 등도 둘러볼 수 있습니다. 단, 아이들의 유치원 생활에 방해가 되지 않게 오후 시간에 유치원 내부를 공개하는 경우가 많으니 미리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Q. 입학설명회 때 받은 서류 중 특별히 작성할 게 있나요?


A. 몇몇 유치원은 입학설명회 때 아이를 위한 개인 서류 등을 미리 나눠주고 작성하게끔 합니다. 여기서 잊지말고 잘 작성해야 하는 부분이 아이의 '건강상태'나 '차량동의.귀가동의서'입니다. '건강상태'에는 아이가 앓고 있는 질환이나 음식알레르기 등 민감한 사항을 정도에 따라 잘 적어줍니다. 또한 '차량동의·귀가동의서'에는 '엄마, 아빠가 아닌 3자의 인물이 아이를 데리러 오는 경우가 없다'는 식으로 적거나 체크하는 등 아이를 위한 세밀한 부분까지 확인하고 작성해야 합니다.

 

Q. 입학원서 접수기간은?


A. 보통 12월 1일부터 12월 9일 사이에 입학원서를 접수받습니다. 입학원서는 직접 유치원에서 받거나 인터넷으로 다운받아 작성해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Q. 추첨은?


A. 신청자가 모집 정원을 초과할 시 신청 순서대로 추첨을 통해 원생을 선발합니다. 추첨일은 보통 원서 접수 마지막 날이나 그 이후로 정해져 공개 추첨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추첨 당일 아이와 부모(또는 양육자)가 직접 추첨 장소에 와야만 선발이 가능합니다.

 

Q. 유치원 입학전 준비할 부분은?


A. 아이들이 혼자 밥을 먹는 연습을 시켜야 합니다. 유치원은 학급당 아이들이 어린이집 등에 비해 많기 때문에 교사가 일일히 챙겨주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음식을 흘리더라도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계속 연습해 줍시다. 또한 대소변을 가리는 연습도 필수입니다. 아이가 대소변이 마려울 때 참지 않고 교사에게 말할 수 있는 버릇을 길러주고, 집에서도 아이가 대소변 연습을 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화장실 바닥에 매트를 깔아줘 아이가 신발을 신지 않고도 변기에 왔다갔다 하는 방법도 유용합니다.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yeoj**** 2012-11-21 22:59:00
헉!!
남일이 아니네요..
이제는 내년이면 울 아들도 유치원을 함 알아봐야하는데 추첨을 통해 질좋고 교육여건 좋은데를 많은 맘

kh**** 2012-11-21 10:41:00
유치원
요즘 유치원때문에 머리가 아픈데 좋은정보네욜 추첨이

cle**** 2012-11-21 09:37:00
내년이네요.
내년엔 저도 유치원보내야하는데 미리미리 혼자 밥먹는 연습 제대로 시켜야겠

cuc**** 2012-11-20 23:03:00
유치원 고민!
09년생이라 유치원 입학을 두고 고민이 많아요.
여러군데 상담받으러 다녔는데 정부지원 받아도 교육비가 꽤 비싸더라구

see**** 2012-11-20 19:35:00
얼른 예약 해둬야 겠네요
참... 걱정 스럽네용.. 앞으로 보내야 하는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