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뉴스TV] 어린이 카시트·안전띠 미착용 과태료 6만 원
[베이비뉴스TV] 어린이 카시트·안전띠 미착용 과태료 6만 원
  • 김고은 기자
  • 승인 2016.12.01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시트 거부하는 아이, 어떻게 할까?

【베이비뉴스 김고은 기자】
 

 

 

베이비뉴스는 매주 수요일 오후 2시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임신·육아 전문 방송 베이비뉴스TV(http://tv.ibabynews.com)를 운영 중이다. 사회자 김지연이 진행하고 베이비뉴스 김고은 기자가 출연하는 프레스룸 코너에서는 한 주간 가장 뜨거웠던 뉴스를 브리핑하는 시간을 가진다. 지난 30일 방영된 15화 생방송에서는 카시트 및 안전띠 미착용 과태료 6만 원 부과를 골자로 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 실시 관련 소식을 전했다.

▶ 프로그램 : 베이비뉴스TVㅣ프레스룸
▶ 시간 : 매주 수요일 오후 2시~3시 30분
▶ 진행 : MC 김지연
▶ 출연 : 베이비뉴스 김고은 기자
▶ 방송 : 페이스북 라이브 http://facebook.ibabynews.com
 

◇ 김지연> 이번 코너는 베이비뉴스 김고은 기자와 함께 한 주간의 주목할 만한 이슈를 살펴보는 프레스룸 코너입니다. 김고은 기자 이번 주 소개해줄 이슈는 뭔가요?

◆ 김고은> 앞으로 시청자분들께서 자동차에 아이를 태우고 다니실 때는 더욱 주의를 기울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부터 차에 탄 만 6세 미만 영유아가 카시트에 앉지 않았거나 만 13세 미만 어린이가 안전벨트를 하지 않았다면 6만 원의 범칙금을 내야 한다고 경찰청이 밝혔습니다.

◇ 김지연> 카시트 범칙금이요! 먼저 우리 이 얘기 했었잖아요. 여러분 기억나시죠? 그런데 그때 3만 원이라고 하지 않았었나요?

◆ 김고은> 네 맞습니다. 자동차에 탄 어린이가 카시트나 안전띠를 미착용한 경우 3만 원의 과태료를 내야 했는데요. 이번에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시행하게 되면서 범칙금이 올라가게 됐습니다. 성인의 안전띠 미착용 과태료는 오르지 않았습니다.

◇ 김지연> 성인은 그대로인데 어린이 대상 과태료를 올렸다는 건 그만큼 주의를 철저히 하라는 뜻이겠죠?
 

11월 30일부터 차에 탄 만 6세 미만 영유아가 카시트에 앉지 않았거나 만 13세 미만 어린이가 안전벨트를 하지 않았다면 6만 원의 범칙금을 내도록 법이 개정됐다. 장경호 기자 ⓒ베이비뉴스
11월 30일부터 차에 탄 만 6세 미만 영유아가 카시트에 앉지 않았거나 만 13세 미만 어린이가 안전벨트를 하지 않았다면 6만 원의 범칙금을 내도록 법이 개정됐다. 장경호 기자 ⓒ베이비뉴스

◆ 김고은> 그렇습니다. 경찰청이 올해 카시트 미착용 단속을 강화하면서 10월까지 일반 도로에서 적발한 건수가 1877건에 달했다고 집계를 냈는데요. 전년 동기간 집계됐던 670여 건에 비해 3배 이상이 늘었습니다. 또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일어난 만 13세 미만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중 달리는 차 안에서 숨진 아이가 29명이었는데, 이 중 20명이 카시트 등 보호 장구를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결과가 나오다보니, 어린이 교통안전 단속 강화를 하겠다는 방침이 나올 수밖에 없게 된 것이죠.

◇ 김지연> 만 6세 미만 아이를 카시트에 태워야 하는 이유는 차 안에 있는 안전띠는 성인용으로 제작됐기 때문에 사고가 나면 아이 몸을 보호할 수 없어서거든요. 그런데 사정 상 카시트를 구매하지 못한 상태에서 아이를 차에 태우는 경우도 생기고, 카시트가 있어도 아이를 앉히지 못할 때가 있어요.

◆ 김고은> 하지만 영유아의 카시트 착용, 어린이 안전벨트 착용은 꼭 지켜야만 하는 교통안전수칙 입니다. 법으로도 의무로 정해져 있거든요. 하지만 카시트 장착이 의무라는 사실은 아예 모르는 부모들도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우리나라 만 6세 미만 유아용 카시트 착용률은 고속도로에서 45%, 일반도로에서 35% 정도로 집계됩니다. 교통안전공단의 2015년 자료인데요. 90% 이상 착용률을 보이는 독일이나 프랑스 등 국가에 비하면 몹시 낮은 수준입니다.

◇ 김지연> 댓글 읽어보니 카시트에 태우지 못하는 상황이 많이 있네요.

◆ 김고은> 이런 일이 없으면 좋겠지만, 엄마가 아이를 안고 있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가 있거든요. 이러면 아이가 에어백이 됩니다. 엄마는 안 다치고 아이만 다치게 돼요. 하지만 카시트에 태웠거나 안전벨트를 채운 아이는 다칠 확률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교통안전공단 실험 결과를 보면 카시트 안전벨트를 착용안 한 어린이는 착용한 어린이보다 사망할 가능성이 99% 높았고요. 안전벨트는 매지 않았을 때는 머리 중상가능성이 98.1%, 복합 상해 가능성이 99%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사건 사고를 살펴봐도 안전벨트를 메고 있어서 경상으로 그친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 김지연> 여러분. 꼭 아이한테 카시트랑 안전벨트 채워서 다니셔야겠어요.
 

우리나라 만 6세 미만 유아용 카시트 착용률은 고속도로에서 45%, 일반도로에서 35% 정도로 집계된다. 김윤영 기자 ⓒ베이비뉴스
우리나라 만 6세 미만 유아용 카시트 착용률은 고속도로에서 45%, 일반도로에서 35% 정도로 집계된다. 김윤영 기자 ⓒ베이비뉴스

◆ 김고은> 네. 만 6세 미만은 카시트, 만 13세 미만은 안전벨트 꼭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아까 여러분들께서 말씀해주셨던 것처럼 아이들이 카시트에 앉으려고 하지 않을 때가 참 많은데요. 이어지는 소식으로 카시트 거부하는 아이를 카시트에 잘 앉게 만드는 법을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여쭤볼게요. 혹시 지연님 쌍둥이들은 스스로 알아서 안전벨트 잘 메나요?

◇ 김지연> 시청자 분들은 어떠세요? 아이들이 카시트에 앉지 않으려고 할 때나 안전벨트 안 메려고 할 때 어떤 말 주로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김고은> 우선 첫 번째로 알아두셔야 할 건 아기가 카시트를 거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카시트에 앉아 있는 게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거예요. 평소 엄마 품에 안겨 있는 것에 익숙하다든지, 착용감이 좋지 않다든지 등 이유가 있을 텐데요. 카시트를 심하게 거부한다면 집안에서 장난감을 갖고 놀 때나 휴식 할 때, 또는 식사할 때 카시트에 앉혀 두고 습관을 들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친근함을 늘려 주는 차원에서의 방안이죠.

◇ 김지연> 집에서까지 카시트에 앉히는 건 조금 어려울 것 같은데요. 물론 이렇게 하면 더 빨리 적응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요.

◆ 김고은> 그렇다면 차 안에서의 아이의 흥미 전환을 위한 여러 도구를 준비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오랫동안 가만히 앉아 있는 걸 힘들어 하잖아요.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동화책을 가지고 놀기 좋게 휴대용 트레이를 앞에 놔주셔도 좋겠고요.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를 틀어주거나 계속 불러주는 방법이 있겠죠.

◇ 김지연> 차에 탔을 때만 뽀로로나 동영상 보여주는 엄마들도 꽤 있어요. 네다섯 살 정도 되면 아이들 타이르는 게 정말 쉽지 않거든요. 카시트에 앉히지 않으면 불법이지만 스마트폰 보여주는 건 불법이 아니니까, 이 방법이 최선인 것 같기도 해요.

◆ 김고은> 네 저도 종종 봤는데요. 평소에는 동영상 보여주는 걸 금기시 하더라도 차에 탔을 때만큼은 휴대폰을 쥐어주는 지인들이 더러 있더라고요. 제한적으로 보여주는 거라면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 김지연>뭐니 뭐니 해도 아이가 좋아하는 간식으로 회유하는 게 제일 좋죠.

◆ 김고은> 네. 간식 좋죠. 연령에 상관 없이 통하는 방법이고요. 지금까지는 주로 아주 어린 아기들이 카시트에 익숙해지게 하는 방법을 말씀드렸는데, 말이 조금 통하는 4~5살이 되면 대화를 주고받는 방법을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카시트를 타야만 하는 이유를 설명해주셔야 하고요. 여러 차례 반복해서 타당한 이유를 설명해줬는데도 아이가 떼를 쓴다면 아이에게 미션을 주는 방법을 써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 김지연> 말 잘 들으면 뭐 해준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 김고은> 네. 아동 심리상담 전문가들이 말하는 훈육법인데요. 카시트에 앉아서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가면 작은 보상을 해주겠다고 약속하고, 꼭 지켜주는 ‘보상 훈육’을 하는 거예요. 아니면 목적지까지 가는 동안 창밖의 빨간색 자동차를 세어 보게 한다든지 하는 퀴즈를 내서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해주는 방법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 김지연> 그렇군요. 여러 방법을 동원해서 아이의 안전을 지켜주는 일, 아주 중요한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도 유익한 소식 고맙습니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