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어린이집 정보 어디서 얻나요?
우리 동네 어린이집 정보 어디서 얻나요?
  • 정은혜 기자
  • 승인 2014.02.18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맘이 궁금해 하는 보육정보 Q&A

【베이비뉴스 정은혜 기자】

 

집에서도 직장에서도 늘 바쁜 일하는 엄마들. 육아냐, 일이냐의 선택이 아닌 둘 다 조화롭게 보람을 느끼며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가 직장맘들의 3고충(직장, 가족관계, 개인)에 대한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직장맘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고민 100가지를 이해하기 쉽게 질의응답 형태로 최근 출간한 핸드북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에서 보육정보 관련한 궁금증을 추려 소개한다. 이 핸드북은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 홈페이지(www.workingmom.or.kr)에 원문파일로 내려 받아 확인할 수 있다.

 

Q. 어린이집에 보내고 싶은데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며, 어린이집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서울특별시 보육포털서비스(iseoul.seoul.go.kr)에서 보육서비스 예약 메뉴 중 ‘입소대기신청’을 선택해 클릭합니다. 거주하는 자치구와 행정동을 입력하고 원하는 시설유형과 시설특성을 선택하면 검색 가능합니다.

 

시설유형은 국공립, 법인, 민간, 가정, 부모협동, 직장, 법인 외 중에 선택 가능하며, 시설특성은 서울형어린이집, 장애아통합, 장애아전문, 다문화시설, 영아전담시설, 시간연장 중 선택 가능합니다.

 

원하는 사항을 입력 후에 검색된 보육시설 리스트에서 원하는 어린이집을 검색하고 어린이집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시설정보나 입소대기자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어린이집을 선택하고 입소대기신청을 하면 입소순위가 됐을 때 어린이집에서 받게 됩니다. 기다리기만 하지 않고 수시로 전화, 방문 문의가 필요합니다.

 

Q. 우리 동네 유치원 리스트를 확인하거나 입학 관련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나요?

 

A. e유치원시스템(childschool.mest.go.kr)에 접속해 상단 메뉴 유아교육 서비스 ‘유치원정보조회’에서 거주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거주지 관할 유치원리스트와 유치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 및 유치원 홈페이지를 찾으려면 서울특별시유아교육진흥원 홈페이지(www.seoul-i.go.kr)에서 사이트맵→ 7 지식정보 → 08 유치원검색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이 외에도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www.sen.go.kr)에서 교육정보→ 서울교육통계→연도별 학교현황→ 2013 유치원현황에서 전체 유치원 리스트를 확인 및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Q. 아이에게 장난감과 도서를 매번 구매해서 제공해 주기에는 부담이 됩니다. 저렴한 가격에 새로운 장난감과 책 대여도 할 수 있고 육아정보도 얻을 수 있는 곳이 있나요?

 

A. 지자체별로 시설과 서비스는 조금씩 다르지만 구마다 설치돼 있는 영유아플라자에서 육아정보가 필요한 부모들에게 임신에서 양육까지 토털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난감 및 도서도 저렴한 비용에 대여가 가능합니다.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영유아플라자.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영유아플라자.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

 

Q. 거주하는 동에서 아이를 키우는 데 도움 받을 수 있도록 우리 동네 정보만 모아서 한 번에 제공받을 방법이 없을까요?

 

A. 어린이집, 유치원 등 보육시설 정보와 우리 동네에 있는 병원, 복지관, 상담소, 도서관, 박물관 등의 기관정보, 그리고 보육정보센터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영유아놀이프로그램 등 육아와 관련된 정보를 ‘우리동네 보육반장’을 통해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보육반장’은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유치원교사 등 경험이 있는 분들로 구성됐고 지난해 12월까지 25개 자치구에 25명의 전문보육코디와 160명의 보육반장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120다산콜센터로 전화해 해당 지역의 보육반장과 연결을 의뢰하면 됩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이용 가능하며, 이용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Q. 또래보다 말이 느리고 정서·사회성 발달영역에서 문제를 보이는 등 아이의 발달문제가 우려되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을까요?

 

A. 정부지원정책인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는 발달지연이 우려되는 영유아에게 지연 영역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운동,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중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영유아의 정상적인 발달을 지원합니다.
 
이용대상은 영유아 검진의 발달 평가 결과, 추후 검사 필요 등급을 받은 영유아와 기타 본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보건소장, 유아교육기관장이 인정하는 영유아입니다.

 

소득수준을 기준으로 전국가구 월 평균소득 100% 이하의 만 0~6세의 영유아는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지원대상이 아니더라도 개인적 이용도 가능합니다.

 

이용기간은 주 2회 6개월간(정부지원금을 받는 기간)이며, 개인 전액부담으로 이용할 경우에 기간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이용요금은 월 20만 원의 비용이 소요되며 정부지원 대상자는 14~18만 원을 지원받아 본인 부담금은 2~6만 원 정도입니다.(2013.12월 기준)

 

Q. 아동기의 성장과 심리발달에 대해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을까요?

 

A. ‘아동심리발달 및 성장발육 연구사업단’에서는 아동기의 심리발달 특성 및 성장발육 측정, 부모와 아동 간의 상호작용 행동 특성 평가, 연구 참여 아동 중 일부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 및 다각도의 자료 수집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동상담은 매주 금요일 10시~18시에 진행되며, 전화상담의 경우 무료로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대학교 아동 심리발달 및 성장발육 연구사업단 홈페이지(snuchild.or.kr)나 전화(02-884-0704)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을 이용하고 싶은데 이용시간과 장소는 어디인가요?

 

A.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은 아침 일찍 출근하는 부모와 밤늦게까지 일해야 하는 부모의 자녀들을 이른 아침부터 저녁 늦은 시간까지 돌봐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용대상은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이 설치된 유치원 또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맞벌이, 저소득층 가정 아동이며, 신청자가 해당 학교의 온종일 돌봄수용규모를 초과할 경우 저학년, 저소득층 등 해당 학교가 실정에 맞게 우선순위를 둘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은 연중 오전 6시 30분부터 저녁 10시까지며 조식과 석식을 제공합니다. 수요가 있을 때는 토요일과 방학 중에도 운영합니다. 이용장소는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로 지정된 학교의 돌봄교실이며, 돌봄교실 지정학교는 서울시 교육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용요금은 식비, 교재비, 교구비 등 포함해 수익자 부담이며, 저소득층 자녀는 무료입니다.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이용할 수 있는 장소는 ‘방과후학교 포털시스템’(www.afterschool.go.kr)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