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한가위 행사, 놓치면 안될 곳은?
서울시내 한가위 행사, 놓치면 안될 곳은?
  • 오진영 기자
  • 승인 2014.09.03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궁·박물관·공원·시민청 등 공연 및 체험 풍성

【베이비뉴스 오진영 기자】

 

지난해 열린 서울어린이대공원 추석명절 민속놀이행사 모습. ⓒ서울시
지난해 열린 서울어린이대공원 추석명절 민속놀이행사 모습. ⓒ서울시

 

운현궁, 남산골 한옥마을과 여의도공원 등 시내 11개 공원에서 윷놀이, 널뛰기, 제기차기, 투호 등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고, 한성백제박물관, 세종문화회관 등에서도 문화공연이 쏟아지는 등 서울 전역 20여 곳에서 시가 마련한 총 40여 개 한가위 문화보따리가 열린다.

 

특히 남산공원에서는 추석 저녁, 달을 따라 산을 오르는 민속 풍습 ‘영월’을 체험해볼 수 있고, 남산골 한옥마을에서는 ▲눈대목열창  ▲돌아온 박첨지 ▲강강술래 ▲각설이 놀음 등 특별공연이 펼쳐진다.

 

삼청각에서는 추석 당일과 다음날 공연과 한식이 결합된 런치콘서트 ‘자미’가 열린다. 특히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삼청각에서 직접 만든 수제한과세트를 기념품으로 증정하고, 3인 가족은 10%, 4인 가족은 20%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시민청도 연휴 없이 개방, 대형 윷과 꼬마버스 타요 모양 말판으로 즐기는 ‘타요윷놀이’와 즉석사진기로 사진을 찍고 안부인사를 적어 소중한 사람에게 직접 편지를 보낼 수 있는 ‘시민청 명절우체통’이 열린다.

 

서울시는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고향으로 떠나지 않은 시민과 역귀성객들이 도심에서도 다양한 문화공연을 즐기고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풍성한 체험형 행사와 문화·예술 공연을 마련했다”고 3일 밝혔다.

 

◇ 운현궁, 한옥마을, 공원- 윷놀이, 팽이치기 등 민속놀이 체험마당

 

우선 남산골 한옥마을, 운현궁 등 도심 속 고즈넉한 한옥과 남산공원, 어린이대공원 등 서울시내 11개 공원에서 윷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운현궁은 7일부터 9일 ▲차례상 전시와 상차림 해설 ▲민속놀이 등으로 꾸며지는 ‘모두 모여 한가위’를 진행한다.

 

남산골한옥마을은 8일과 9일 전통가옥 다섯(五)채의 양반댁에서 열리는 한가위 잔치를 콘셉트로 ▲세시풍속 체험 ▲전통공연 ▲체험교육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된 ‘오(五)대감 한가위 잔치’를 개최한다.

 

남산공원은 8일 저녁 7시부터 남산도서관앞 버스정류장에서부터 팔각정까지 달을 따라 산을 오르는 민속 풍습 '영월'을 체험해볼 수 ‘달을 따라 오르는 남산’ 행사가 열린다.

 

북서울꿈의숲은 9일과 10일 퓨전국악공연, 줄타기 놀이, 전통연희 등이 펼쳐지는 ‘세시풍속전’이 문화광장에서 열린다.

 

어린이대공원은 6일부터 1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열린무대 앞에서 다양한 공연과 함께 다듬이, 맷돌, 디딜방아, 절구 등 전통생활용품을 체험 할 수 있으며 떡메치기를 직접 해보고 인절미를 나눠 먹는다.

 

◇ 세종문화회관- 추석맞이 공연·전시 할인

 

세종문화회관(사장 박인배)은 한가위 연휴 동안 가족·친지와 함께 즐길 수 있는 풍성한 문화 행사 및 이벤트를 마련한다. 세종문화회관에서 운영하는 삼청각에서도 국악공연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가족 관객들을 기다린다.

 

우선, 세종 M씨어터에서 공연 예정인 연극 ‘고곤의 선물’ 티켓을 6일부터 10일 세종문화회관 인포샵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3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하슬라 아트월드의 피노키오 및 마리오네트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하슬라의 피노키오이야기展’은 10월 20일 미술관 본관에서 전시되며, 추석 연휴를 맞아 전시장을 찾는 3인 이상의 가족 관객은 1000원씩 할인된 가격으로 관람할 수 있다.

 

세종문화회관에서 운영하는 소규모 창작예술시장인 ‘세종예술시장 소소’는 6일 하루 추석맞이 특별행사로 진행된다.

 

삼청각은 공연과 한식이 결합된 런치콘서트 추석 ‘자미(滋味)’를, 8일에는 ‘전통타악연구소’가 ‘Feel 굿’ 무대로 신명나는 타악 공연을 선보인다. 9일에는 21세기 민요창조그룹 ‘아리수’의 3인3색 민요콘서트 ‘아리랑꽃’ 무대로 우리 소리의 맛과 흥을 돋군다.

 

◇ 서울역사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역사 배우고 전통문화도 즐기는 일석이조

 

서울역사박물관, 암사동유적지, 한성백제박물관에서는 역사 깊은 전통문화 체험과 온가족이 함께 즐기는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열린다.

 

서울역사박물관은 8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 ‘한가위 한마당’을 개최, 국악 실내악단 ‘아름’과 ‘평양예술단’ 등의 문화공연과 제기차기대회, 전통놀이 체험마당, 퀴즈대회 등이 열린다.

 

암사동 유적지는 8일과 9일 ‘추석 전통놀이 한마당’을 개최, 체험마을 야외공연장에서 사물놀이, 판소리, 가야금병창, 민요 등 전통음악공연(오후 1시~2시)이 펼쳐지고, 전시관 앞 광장에서는 투호, 팽이치기, 제기차기, 널뛰기 등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다.

 

추석을 맞아 한복 입은 관람객은 무료입장할 수 있다.(입장료 성인 500원, 8세~19세 300원)

 

한성백제박물관은 8일부터 10일 ▲놀이마당 ▲체험마당 ▲겨루기마당 ▲공연마당으로 꾸며지는 ‘박물관 큰잔치’를 개최한다. 모든 행사는 무료로 진행된다.

 

◇ 시민청- 꼬마버스 타요와 함께하는 윷놀이

 

시민청에서도 추석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5일부터 9일 ‘2014년 시민청 추석명절행사’를 통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타요와 함께 윷놀이도 즐기고, 보고 싶은 사람에게 안부편지도 보내보자.

 

시민청 명절우체통은 즉석사진기로 사진을 찍고 안부인사를 적은 후 시민청 편지봉투에 담아 원하는 주소로 보내는 프로그램으로, 명절에 고향에 가지 못했거나 명절을 맞아 소중한 사람에게 안부를 전하고 싶은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린다.

 

또한 타요윷놀이는 어린아이 크기의 대형 윷과 꼬마버스 타요 모양 말판으로 진행하는 윷놀이로, 아이들에게 특별한 추석놀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딱지치기, 제기차기, 투호놀이, 사방치기, 오징어 등 추억의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는 ‘명절놀이마당’이 지하1층 시민플라자에서 열린다.

 

아울러 추석에 어울리는 다누리 제품과 지방 농수산특산품 등을 판매하는 ‘시민청 추석장터’가 열리고, ‘추석기념 활력콘서트’ 무대에서는 시민청 예술가들의 다양한 공연이 이어진다.

 

추석연휴를 바쁘게 보내느라 문화행사를 충분히 즐기지 못했다면 추석 뒤에 찾아오는 주말,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연휴의 여운을 달래보는 건 어떨까.

 

서울 곳곳 열린 공간에서 재능나눔 문화공연을 펼치는 ‘열린예술극장’이 추석을 맞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어울림광장에서 13일 오후 1시~9시 30분 특별무대를 연다.

 

국립중앙박물관은 터키 내 최대 군악대인 ‘메흐테르 군악대’와 터키 민속춤 등 터키 문화의 진수를 느끼게 해줄 공연단이 펼치는 ‘이스탄불 in 서울 2014’가 14일 용극장에서 열린다.

 

이창학 서울시 문화관광디자인본부장은 “고향에 가지 못했거나 서울로 명절을 쇠기 위해 온 역귀성객들이 서울시내에서도 풍성한 한가위의 정취를 느끼실 수 있는 풍성한 문화행사를 준비했다”며 “각 행사마다 기간과 참여방법 등이 모두 다른 만큼 방문 전에 미리 전화 또는 서울문화포털 등 인터넷을 통해 알아보고 방문하는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웨딩뉴스 기사제보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