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기의 피부에 자꾸 뭐가 생겨요!
우리 아기의 피부에 자꾸 뭐가 생겨요!
  • 칼럼니스트 박준수
  • 승인 2018.03.21 09:58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하지만 무서운 소아질환 Q&A] 신생아 피부 발진

아기의 피부에 생기는 발진 때문에 고민인 어머니들이 참 많습니다. 오늘은 신생아에게 생길 수 있는 피부 발진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Q. 조리원에서 보니 아기 전신피부에 여러 개의 붉은색 발진이 튀어나와 있어요. 주변부도 빨갛고 염증이 있는 것 같은데 괜찮을까요?

A. 신생아 중독성 홍반이라고 합니다. 중독성이라는 말이 들어간다고 해서 걱정하지 마세요. 만삭아 중 31~72%에서 발생하며,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보통 출생 후 1~2일내에 발생합니다. 손발바닥을 제외한 전신에 생길 수 있고 보통 5~7일 사이에 사라집니다. 크기는 약 1~3mm이며, 다발성으로 주변부가 빨갛게 보이고 고름이 찬 물집처럼 변하기도 합니다. 만일 7일 이후에도 점점 심해지거나 크기가 3mm를 넘는 경우에는 다른 피부 병변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해 진료를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진1)

신생아 중독성 홍반(사진 1). ⓒ박준수
신생아 중독성 홍반(사진 1). ⓒ박준수

비슷하게 고름이 찬 것처럼 보이는데 만일 주변부에 발적(홍반)이 없는 상태라면 일과성 신생아 농포 멜라닌색소증일 수 있습니다. 일과성 신생아 농포 멜라닌색소증은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수주에서 수개월에 걸쳐서 고름이 터지고 점처럼 흔적이 남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흔적 역시 사라지므로 그 부위에 염증이 생기지 않게 잘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사진 2)

신생아 농포 멜라닌색소증(사진 2). ⓒ박준수
신생아 농포 멜라닌색소증(사진 2). ⓒ박준수

Q. 생후 100일된 아기입니다. 초기에는 얼굴에 빨갛게 점처럼 튀어나오다가 노랗게 고름이 찬 것처럼 진행되고 주변에 발적이 생겼습니다. 괜찮을까요?

A. 생후 3~4개월에 발생했다면 보통은 신생아 여드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생후 3~4개월 남아에서 남성호르몬이 과증식되면서 피지선을 자극해 발생합니다. 얼굴에 전형적인 여드름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생후 1년쯤 되되면 없어지고, 3세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호전을 보이지 않고 지속되면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 3)

신생아 여드름(사진 3). ⓒ박준수
신생아 여드름(사진 3). ⓒ박준수

생후 1개월 전 아기에게 나타났다면 신생아 두부 농포증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보통 생후 3주경에 얼굴과 두피에 발생합니다. 심하지 않은 대부분의 경우 매일 잘 씻고 오일이나 로션을 바르지 않으면서 관리하면 생후 4개월 이전에 사라집니다. 대부분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진 4)

신생아 두부 농포증(사진 4). ⓒ박준수
신생아 두부 농포증(사진 4). ⓒ박준수

Q. 생후 3주된 아기 피부에 빨간 반점이 있습니다. 사라질 것이라고 들었는데 조리원 퇴원 후에도 작아지지 않고 계속 있습니다. 괜찮을까요?

A. 연어반입니다. 한 개 또는 여러 개가 가지를 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보통 신생아 중 40~60%에서 생기며 눈꺼풀, 미간, 목 뒤 중앙부위에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두피, 코, 입술, 등에 생길 수도 있고 1~2년 내에 사라집니다. 목 뒤에 있는 경우 드물게 지속되기도 합니다. 꼬리뼈 부근에 있으면서 그 부위에 다른 동반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검사가 필요합니다. (사진 5)

연어반(사진 5). ⓒ박준수
연어반(사진 5). ⓒ박준수

초기에 비슷하게 보이는 병변으로 혈관종이 있습니다. 생후 2주 정도에 보통 평평한 붉은 반점으로 관찰되다가 6~12개월간의 증식기에 딸기모양으로 부풉니다. 만 5~7세가 되면 점점 소실됩니다. 자연적으로 치유되게끔 내버려둘 수 있지만 흔적이 남을 수 있어 요즘은 치료를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혈관종의 위치에 따라 이상 징후가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진료를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진6)

혈관종(사진 6). ⓒ박준수
혈관종(사진 6). ⓒ박준수

Q. 생후 2개월 아기입니다. 목에 땀띠가 있어 잘 건조시키고 로션을 바르면서 지켜봤는데 점점 염증이 심해지고 양상이 변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칸디다 피부스침증(간찰진)으로 보입니다. 칸디다라고 하는 곰팡이가 원인으로 건강한 아이에서도 관찰됩니다. 아구창도 같은 곰팡이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칸디다 간찰진은 서혜부, 겨드랑이, 목, 손가락 사이 같이 살이 마주치는 부위에 발적이 생긴 뒤 주변에 인설을 동반한 구진 또는 작은 수포 형태로 나타납니다. 기저귀 발진도 이 병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국소 항진균 연고를 발라줘야 하므로 병원에서 진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나은 후에도 재발하지 않도록 피부를 잘 관리해줘야 합니다. 발진이 생길 기미가 보일 경우 예방 차원에서 잘 관리해주면 칸디다 피부스침증의 발생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칸디다 피부스침증 증상에 변화가 보인다면 심해지기 전에 병원에서 진료를 보는 것을 권합니다. (사진 7)

사진7
칸디다 피부스침증(사진 7). ⓒ박준수

Q. 생후 1개월 아기입니다. 출생하면서 머리에 하얀 덩어리가 붙어있었는데, 점점 많아집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아기머릿기름딱지라고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일종으로 무증상의 비염증성 각질이 침착되는 것입니다. 머리카락, 눈썹, 이마, 뺨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수주 또는 수개월에 걸쳐서 저절로 없어집니다. 오일 또는 아기용 샴푸를 발라 각질을 부드럽게 만들고 자극적이지 않은 칫솔 또는 빗으로 문질러서 조금씩 제거하면 됩니다. 아기머릿기름딱지가 광범위하게 있으면서 호전이 없고 지속되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나 케토코나졸 크림 또는 샴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사진8)

아기머릿기름딱지(사진 8). ⓒ박준수
아기머릿기름딱지(사진 8). ⓒ박준수

*칼럼니스트 박준수는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의 소아청소년과 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 중부지회장,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조사위원 등의 중책을 맡고 있으며, 충청남도의사회 부회장을 역임하는 등 활발한 학술 및 연구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hdtns**** 2018-03-30 11:07:16
큰아이가 8살인데 온몸에 물사마귀가 나서
처음에 맨윗사진보고 물사마귀인가했는데..농포 멜라닌색소증이라니.. 생후25일된 아이 목에도 저런좁쌀같은게 보여서 걱정중인데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겠죠 ㅠ

fan**** 2018-03-29 17:00:45
처음 태어났을 때 신생아 중독성 홍반이 있어서 걱정했는데 한달쯤 지나면서 서서히 없어지더라구요~ 괜찮아졌다했더니 얼굴이 간지러운지 막 긁더라구요~ 병원에 물어보니 아토피의 일종일 수 있다고 하네요ㅠ 수딩젤로 버티고 있는데 아토피로 가지 않길
바랄뿐입니다.

qufrhkek**** 2018-03-28 17:32:18
맞아요...하루아침마다다르니 피부나 몸에 이상이 생기면 심장이 덜컹...거립니다ㅠㅠ.....

d0109158**** 2018-03-28 13:19:44
아가들 피부발진 때문에 힘들고 아파도 말도못하고 하루빨리 개선됐으면 좋겠네요 확실히 로션보다 연고가 효과가 좋은가봐요

db**** 2018-03-28 13:01:31
아이들이 갑자기 무엇인가 생기면 당황스럽더라고요
너무나 유익한 정보로 도움될 것 같아 좋네요
그리고 물혹도 면역력 떨어지면 생긴다고 해요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