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주기별 정보 - 임신 33주차
임신주기별 정보 - 임신 33주차
  • 이경동 기자
  • 승인 2012.05.03 14:5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하지방이 늘어나고 주름이 없어집니다

임신과 함께 앞으로 태어날 아기에 대한 환희와 기대가 밀려오지만, 동시에 궁금증과 걱정거리, 두려움도 커져만 간다. 아기는 임신주기별로 얼마나 자랄까?, 내가 정말 아기를 잘 낳을 수 있을까?, 임신 중 성생활을 해도 괜찮을까? 등등. 초보는 언제나 두려운 법. 초보 예비부모를 위한 임신주기별 정보를 미리 알아두면 쓸데없는 걱정과 두려움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인구보건복지협회가 운영하는 임신·출산·육아포털 아가사랑(www.aga-love.org)이 제공하는 임신주기별 정보를 살펴보자

 

임신주기별 정보 - 임신 33주차

 

◆태아의 성장

ⓒ아가사랑
ⓒ아가사랑

 

피하지방이 늘어나고 주름이 없어집니다.

 

피부색은 피하지방이 늘어나 붉은 기운이 옅어지고 포동포동해지며 예뻐집니다. 태아의 피부 밑에 축적되는 백색의 지방은 태아에게 에너지를 주고 태어난 이후 체중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장기도 거의 발달하여 피부의 털도 거의 사라집니다. 손톱은 손가락 끝에 닿을 만큼 자랍니다. 그러나 발톱은 아직 덜 자란 상태입니다. 머리카락도 숱이 꽤 많이 늘어있다. 태아 체내의 모든 호르몬 분비선들이 거의 어른과 비슷한 크기로 자랍니다.

 

◆모체의 변화

 

ⓒ아가사랑
ⓒ아가사랑

 

어깨로 숨을 쉰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힘들어지는 시기입니다.

 

모체는 자궁이 명치 가까이 육박하며 흉부를 위쪽으로 압박하기 때문에 식사를 충분히 할 수 없게 되고 심장 압박으로 심장박동이 급해지며 숨도 매우 가빠집니다. 어깨로 숨을 쉰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힘들어지는 시기입니다. 늘어난 자궁의 무게로 인해 골반 뼈의 연결된 부분인 치골도 아프고 변비와 치질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복부는 배꼽이 튀어나올 정도로 불룩해지고 배가 단단해지면서 소변보는 횟수도 늘어납니다. 분만의 연습과정으로 불규칙한 자궁수축이 잦아집니다.

 

◆건강 체크 포인트

 

출산에 대비한 검사를 합니다.

 

임신을 하면 급격한 혈액량의 증가로 자칫 심장 기능에 무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심하게 숨이 차거나 할 때는 심전도 검사를 받아 보는 곳이 좋습니다. 혈액량이 임신 전 보다 1.5배가 증가하므로 심장의 무리는 물론 임신 중기 이후에 빈혈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때쯤 빈혈검사를 다시 한 번 실시하고 혈색소와 적혈구 용적률 검사를 받습니다. 임신 중의 돌발사고로 인한 수술이나 마취를 대비해 X-선 촬영을 해두면 응급상황에서 도움이 됩니다. 그밖에 간 기능 검사, 성병검사도 다시 받습니다.

 

◆임신부 생활수칙

 

부드러운 음식으로 조금씩 나눠 먹습니다.

 

자궁이 명치끝까지 올라와 다시 입덧을 하는 사람처럼 소화도 안 되고 속이 울렁거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 시기입니다. 소화가 안 되고 입맛이 떨어집니다. 이럴 때는 무리해서 먹지 말고 하루 식사를 적당한 횟수로 나누어 편하게 먹도록 합니다. 밥이나 빵 같은 음식보다는 흰살 생선, 야채, 해조류 등 저칼로리에 무기질과 미량원소가 가득 들어있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조금씩 여러 번에 나누어 꼭꼭 씹어 먹습니다.

 

몸이 무거워져서 가볍게 식사를 때우고 싶은 마음에 패스트푸드로 끼니를 해결하려는 임신부도 있을 수 있습니다. 패스트푸드는 칼로리가 높고 기름기도 많아 임신말기에는 위험한 식단이 될 수 있습니다. 만일 이런 종류의 음식이 먹고 싶을 때는 귀찮더라도 호밀 빵이나 식빵, 야채와 살코기를 이용해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이나 지방의 과다섭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당한 운동으로 체력을 단련합니다.

 

몸을 지나치게 움직이지 않으면 밤에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비만이 될 확률이 높고 지나친 휴식으로 인해 신체 리듬이 깨져 조산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운동과 가사노동으로 몸에 알맞은 자극을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배가 뭉치면 바로 누워 휴식을 취합니다.

 

만일 배 뭉침의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누워서 휴식을 취하는데 특히 깊게 심호흡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누울 때는 무릎 아래에 쿠션을 대어 허리를 편안하게 합니다. 또 자리에 누웠다가 일어날 때는 갑작스러운 움직임이 없도록 합니다. 배를 압박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천천히 옆으로 일어나고 양손으로 지탱하면서 상체를 일으킵니다. 외출 시에는 한 손으로 배를 감싸 보호를 하여 외부의 자잘한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도록 합니다.

 

임신 중 성생활

 

남편이 손가락으로 외음부나 질을 자극하여 오르가슴을 유도할 경우 자극이 너무 강하면 자궁수축이 일어나 태아의 심장박동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너무 심한 자극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막이 파수된 경우나 출혈이 있을 때는 성관계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러운 마사지 등을 통해 서로 친밀감을 느끼는 관계가 되도록 합니다.

 

◆중점태교

 

기도문이나 위인전 등 희망이 담긴 동화를 들려줍니다.

 

태교의 마무리 과정인 만큼 신경을 써야할 시기입니다. 뱃속의 태아와 일상적인 이야기를 먼저 나눈 후 동화태교에 들어갑니다. 동화는 짧은 내용보다는 엄마의 간절한 희망이 담긴 기도문이나 성경, 위인전, 그리스 신화, 역사동화 등 희망이 담긴 것을 들려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꼭 알아두세요.

 

직장 생활을 하는 임신부는 다음 상황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몸을 차게 하면 배 뭉침 증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여름에 냉방을 하더라도 실내 온도는 땀이 흐르지 않을 정도로 약하게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사무실에서는 이 원칙이 지켜지기가 불가능합니다. 그럴 때를 대비하여 무릎 덮개를 준비해 무릎 위에 덮고 앉거나 종아리까지 올라오는 긴 양말을 신어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발밑에 버팀목을 두고 한 발을 올려놓습니다.

 

사무실 의자에 오랫동안 앉아있게 되면 오후에는 다리가 붓고 피곤해집니다. 작은 상자크기의 버팀목을 발밑에 두고 발을 올려놓고 있으면 허리의 부담을 덜어주고 다리의 피로와 부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고 피가 섞여 나왔을 경우

 

방광염이나 신우염일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합니다.

 

중간 중간에 가벼운 간식을 먹고 체조를 합니다.

 

근무시간 중간 중간에 간식을 먹음으로써 적당한 영양을 섭취하고 과로를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간식은 위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소화가 잘되는 것을 먹습니다. 근무시간 중 몸이 나른해지면 두 손을 깍지 끼고 온 몸을 쭉 펴서 기지개를 켭니다. 가벼운 목운동이나 손 풀기, 어깨 돌리기 등의 동작을 통해 긴장된 근육을 시원하게 풀어줍니다

 

1, 2시간 이상의 거리는 장거리 운전은 피하도록 합니다.

 

단거리, 짧은 시간의 운전은 9개월까지는 무리가 없습니다. 그러나 1시간 이상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몸이 흔들리는 상태를 유지하면 자궁수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 이상 운전을 해야 할 경우에는 30~40분에 한 번씩 운전을 쉬고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또 임신 중에는 주의력이나 신경이 평소보다 둔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안전운전에 각별히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자료제공 = 아가사랑(www.aga-love.org)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lc**** 2012-05-18 13:02:00
정말
정말 주의할 게

hkkim**** 2012-05-04 00:34:00
생명은
참...신기한거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